침샘 터지는 매운 음식 10

매운맛에 중독되고 싶은 날

우리나라 사람들은 유독 매운맛에 열광한다. 매운 음식을 먹고 있으면 혓바닥에 불을 붙인 것처럼 화끈거리고, 아드레날린이 솟구치면서 온몸에 땀이 흐른다. 이렇게 정신 혼미해질 정도로 매워도 절대 멈출 수 없는 강력한 중독성을 자랑한다. 매운 음식이 주는 짜릿함은 쌓였던 스트레스도 날아가고 사라졌던 입맛도 돌아오게 만든다. 먹고 나서 후회하더라도 어김없이 다시 찾게 되는 매운 음식. 눈물 콧물 쏙 빼는 매운 음식 리스트를 하나씩 살펴보자. 

닭발

매운 음식의 고유명사 닭발. 매운 음식이 먹고 싶을 때면 가장 먼저 언급되는 음식이다. 새빨간 양념에 조려낸 국물 닭발, 양념을 덧발라 숯불에 구운 숯불 닭발, 살만 발라내 양념에 볶아낸 무뼈닭발 등 닭발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모두 매콤한 양념을 베이스로 만드는 공통점이 있다. 매콤한 닭발에 포슬포슬한 달걀찜 그리고 참기름을 살짝 둘러 김 가루와 함께 동그랗게 만든 주먹밥까지 곁들이면 그야말로 최상의 조합을 자랑한다. 

갈비찜

간장 양념에 졸여 달짝지근한 갈비찜도 맛있지만, 요즘 대세는 고춧가루로 양념한 매운 갈비찜이다. 이전에는 자주 접할 수 없던 매운 갈비찜이 각종 프랜차이즈 식당이 생겨나면서 이제는 어디서나 쉽게 매운 갈비찜을 즐길 수 있다. 살짝 연하게 익힌 갈비를 매콤한 양념에 한 번 더 익혀내는데, 양념이 갈비 사이사이에 배어 혀가 얼얼해질 정도로 화끈한 매운맛을 자랑한다. 여기에 면 사리까지 추가하면 면발이 국물을 흡수해 더욱 강한 매운맛을 선사한다. 

낙지/주꾸미볶음

한식의 매운맛이 무엇인지 제대로 알려주는 음식. 매콤한 양념에 졸인 낙지볶음 또는 주꾸미 볶음은 매운맛이 생각날 때 사람들이 많이 찾는 음식 중 하나다. 양념이 배어 맛있게 익은 주꾸미를 깻잎에 싸서 먹으면 맵싸한 맛과 향긋한 깻잎 향이 어우러져 환상의 궁합을 자랑한다. 여기에 탱글탱글한 낙지의 쫄깃한 식감이 먹는 재미를 더한다. 다 먹고 난 후 남은 양념에 밥까지 볶아먹으면 완벽하다

짬뽕

짬뽕은 일본의 나가사키 짬뽕에서 매운 것을 좋아하는 우리나라 사람들의 입맛에 맞게 고춧가루와 고추기름을 넣어 지금의 모습을 갖추게 됐다. 고춧가루에 고춧가루를 넣어 만든 고추기름까지 넣었으니 매울 수밖에. 여기에 더욱 강렬한 매운맛을 내기 위해 매운맛 고추인 땡초를 다져 넣기도 한다. 또한, 중식 요리 특성상 웍과 불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웍에 고추기름을 넣고 센 불에 볶아내기 때문에 불향까지 더해져 그야말로 입에서 활활 불타오르는 매운맛을 느낄 수 있다. 

족발

매운 족발은 작정하고 눈물 콧물 쏙 빼는 음식이다. 매운 음식 하면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음식으로 온몸에 땀이 날 정도로 매운맛을 자랑한다. 워낙 인기가 좋아 족발 골목이 아닌 매운 족발 골목이 있다. 실제로 동대문역 인근 창신동에 위치한 매운 족발 골목은 매운 음식 마니아들의 성지와도 같은 곳이다. 소스 자체도 맵지만, 구울수록 깊어지는 매운 양념과 화끈한 불로 매운맛을 살려 정신이 혼미할 정도로 매운맛을 자랑한다. 여기에 살코기는 부드럽고 껍데기는 쫄깃하니 재미난 식감에 자꾸만 손이 가는 묘한 중독성이 있다. 매운 족발과 함께 시원한 맥주를 곁들이면 피곤함이 싹 가신다. 

떡볶이

떡볶이와 매운맛을 미치도록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매운 떡볶이만 한 것이 없다. 기본적으로 떡볶이를 만들 때 고추장과 고춧가루를 풀어 맛을 내기 때문에 매운맛이 난다. 여기에 청양고춧가루 또는 캡사이신소스를 넣으면 더욱 화끈한 매운 떡볶이를 즐길 수 있다. 떡볶이가 뭐 매워 봤자 얼마나 맵겠어라고 얕잡아 봤다가 눈물 콧물 쏙 빠질 정도로 화끈한 매운맛에 정신이 혼미해진다. 

어묵

조금 저렴한 가격에 매운맛을 즐기고 싶다면 매운 어묵을 추천한다. 고추장을 풀어 매콤하게 끓인 어묵 국물에 어묵을 익히고, 그 위에 매운 양념 소스까지 뿌리면 매운 어묵이 완성된다. 처음에는 적당한 매운맛에 계속 먹게 되는데 그 뒤에는 엄청난 후폭풍이 따라올지도 모른다. 하나의 팁으로, 위에 송송 썰은 대파와 아삭한 콩나물까지 곁들여 먹으면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다. 

치킨

닭과 매운 양념은 참 잘 어울린다. 그중 대표적인 요리인 매운 치킨은 수많은 마니아층을 자랑하는 매운 음식이다. 각종 치킨 업계에서는 더욱 강렬한 매운맛을 선보이기 위해 앞다투어 매운 치킨을 출시하고 있다. 대부분 인공적인 캡사이신 소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머리가 띵할 정도로 강력한 매운맛을 느낄 수 있다. 매운 소스를 듬뿍 입힌 치킨 닭 다리를 한 입 뜯으면 쌓여있는 스트레스까지 함께 날려버리는 기분이 든다. 

고추장아찌

매운맛의 종결자 고추 장아찌. 따로 찾아 먹는 음식은 아니지만, 밥과 함께 먹으면 더할 나위 없이 완벽한 밑반찬이다. 그냥 먹어도 매운 고추에 고추장 양념을 버무린 음식으로, 매운맛에 매운맛이 더해져 정신이 번쩍 들 정도로 강력한 매운맛을 낸다. 인공 조미료가 아닌 고추 자체에서 나오는 매운맛을 맛을 내기 때문에 깔끔한 것이 특징. 하지만 입안은 물론 가슴속까지 강타하는 매운맛에 온몸에 전율이 흐를지도 모른다. 

비빔냉면/국수

마지막으로 눈물 콧물을 쏙 뺀 음식의 정체는 비빔냉면과 비빔국수다. 비빔냉면은 삶은 면발에 고추장 양념을 곁들여 먹는 스타일이고, 비빔국수는 삶은 면발에 양념이 버무려 나오는 스타일이다. 약간의 차이가 있을 뿐 두 요리 모두 화끈한 매운맛을 즐길 수 있다. 일반 비빔냉면(국수)은 살짝 매콤한 정도지만, 매운맛의 단계가 올라갈수록 머리끝까지 땀이 나는 강렬한 매운맛을 느낄 수 있다. 면이 혀끝에 닿을 때마다 때린 곳을 또 때리는 것처럼 아릿하지만, 매워도 멈출 수 없는 비빔냉면(국수)의 유혹에 빠지게 된다.



최근 인기 동영상 보기

데일리 푸드: ‘빨간 콩나물 무침’ 비린내 없이 아삭하게 만들기

데일리라이프: 전국 지역별로 유명한 대표 빵집 Best 10

데일리라이프: 양파 스프부터 양파 볶음까지! 영양소가 많은 양파 요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