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가 맛있어지는 만능양념 '양파청'

출처: 123rf
장바구니에 빠지지 않는 식재료가 있죠.
출처: 123rf
양파입니다.

양파는 비타민과 칼슘, 마그네슘, 칼륨 등이 풍부한 영양 덩어리입니다. 피로 회복은 물론, 심장 질환 예방과 항암 효과, 혈당 조절, 골밀도 향상 등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출처: 123rf
평소 양파만 꾸준히 먹어도 보약이 따로 없다는 말이 나올 정도인데요.
출처: 123rf
특히 양파에 들어있는 몸에 좋은 성분들은 알맹이보다 껍질에 수배에서 수십 배까지 많이 있다고 합니다.
양파 껍질의 영양소를 파괴하지 않으면서도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방법 없을까요?
출처: 농촌진흥청
있습니다. 바로 이 양파청을 이용하는건데요.
양파청을 껍질째 담그면 더 많은 영양성분을 먹을 수 있습니다.
출처: 123rf
다양한 요리 활용도 뛰어납니다.

생선 요리의 잡냄새를 제거해 주는 것은 물론
출처: 123rf
설탕이나 과일을 넣지 않아도 요리의 감칠맛을 더해주는데요.

그럼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릴까요?
출처: 농촌진흥청
① 먼저, 양파 2kg을 껍질째 깨끗이 씻어 물기를 없앤 다음 세로로 반을 갈라 굵게 썰어 놓습니다. 투명한 색깔의 양파청을 만들 때는 껍질을 벗기고 같은 방법으로 담그면 됩니다.
출처: 농촌진흥청
② 양파를 찜솥에 넣고 증기로 30초 동안 찐 뒤 식혀줍니다. 증기로 30초간 찐 다음 청을 만들면 매운맛을 내는 성분이 부드러워져요.
출처: 농촌진흥청
③ 그릇에 양파를 담고 설탕을 4분의 3만 넣고 버무립니다. 설탕의 양은 양파양의 1.2배(양파 2kg의 경우 설탕은 2.4kg)
출처: 농촌진흥청
④ 잘 버무린 양파와 설탕을 밀폐 용기에 담고 남은 설탕을 위에 뿌립니다.
출처: 농촌진흥청
⑤ 2주 동안 서늘한 곳에 두었다가 체로 양파 건더기와 청을 분리합니다.
걸러낸 청을 한 번 끓인 뒤 냉장고에 보관하면서 사용하면 완성.
출처: mbc
이렇게 만든 양파청을 각종 음식에 양념으로 넣으면 맛을 더 부드럽고 풍부하게 해줍니다.
물론 영양소는 훨씬 더 좋아지겠죠?

양파를 잘 먹지 않은 아이들에게도 자연스럽게 양파를 먹게 할 수 있어요.
고등어조림이나 꽁치 조림과 같은 생선요리의 경우, 양파 건더기와 양파청을 고추장 양념만 해서 바짝 졸이면 아주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출처: 123rf
채소 조림 등을 할 때에도 간장 양념을 해서 졸이면 윤기도 많이 나며 맛있어요.
출처: 123rf
가족들을 위한 피로회복제 겸 만능양념인 양파청, 한번 담궈보시는 것은 어떠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