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노은동 단독주택 '온정당'
노은동 단독주택
책을 좋아하는 가족들을 위해 독서 공간과 사색의 공간이 여기저기 마련된 편안한 집. 3대의 가족이 서로를 아끼고 배려하는 따스한 정이 담긴 온정당(溫凊堂) 입니다.
어린 시절 편안하고 늘 힘이 되던 옛집에 대한 건축주의 기억. 대전 노은동에 소박한 모습으로 자리 잡은 온정당은 건축주의 어머니와 교사인 부부, 두 아들 그리고 고양이들을 위한 집이다.
마당으로 열린 거실과 식당, 툇마루, 순환동선이 가능한 세탁실, 비를 맞지 않는 주차장이 있는 온정당은 화려한 모습보다는 소박한 공간과 밝고 정갈함으로 건축주 가족을 닮은 집이 되기를 바랬다.
마당으로 열린 거실과 식당, 툇마루, 순환동선이 가능한 세탁실, 비를 맞지 않는 주차장이 있는 온정당은 화려한 모습보다는 소박한 공간과 밝고 정갈함으로 건축주 가족을 닮은 집이 되기를 바랬다.
정방형 대지 동쪽의 4층 높이 주차전용건물을 피해 빛을 대지로 끌어들이는 것이 우선의 과제였다. 결국 북쪽 길을 등지고 남쪽 마당을 최대한 확보하는 ㅡ자 배치로 집을 계획하고, 큐블록 담장을 둘러 도로에서의 시선이 부분적으로 차단된 아늑한 마당을 만들었다.
목재로 감싸진 필로티 주차장을 지나 마당에 서면 현관을 중심으로 좌측의 어머니방과 화장실, 그리고 그 반대편의 거실과 주방, 툇마루, 계단실이 한눈에 들어온다.
거실의 평상과 툇마루에는 차양을 설치하여 여름에는 시원한 그늘을 만들고 겨울에는 빛이 거실 깊숙이 들어오도록 한다.
거실의 평상과 툇마루에는 차양을 설치하여 여름에는 시원한 그늘을 만들고 겨울에는 빛이 거실 깊숙이 들어오도록 한다.
1층 이야기
▲ 1층 평면도
큰 창을 통해 언제든 쉽게 거실에서 툇마루로 나갈 수 있는 툇마루에서 손주들이 뛰노는 모습을 지켜보고, 햇볕 아래 낮잠도 주무시고, 집으로 돌아오는 건축주 부부를 반기는 부모님의 모습은 따스함이라는 말 이상의 가치가 있을 것이다.
계단실
거실의 평상과 연결된 계단은 2층의 서재로 연결되고, 서재는 도로 너머 놀이공원과 시각적으로 연결된다.
2층 이야기
▲ 2층 평면도
도로의 소음을 고려해 남측으로 방을 배치하고 북측 화장실과 방 사이에는 복도를 두었다. 사진 우측으로는 다락으로 연결된 계단이 보인다.
두 아이방 맞은편 복도에는 윈도우시트를 두어 수납공간을 확보하고, 아이들이 복도에서 놀면서 책을 볼 수 있는 공간으로 계획했다.
다락공간
▲ 다락층 평면도
다락에는 TV와 수납공간 그리고 많은 책이 있는 공간으로 정의하지 않은 공간이다. 이렇듯 비워진 공간은 자유로운 행동과 다양한 행위를 담을 수 있고, 층간소음 때문에 뛰는 것이 어색한 아이들에게는 천국이 될 것이다.
건축개요
위치: 대전 유성구 노은동
지역지구: 도시지역, 제2종 일반주거지역
건축구조: 경량목구조
대지면적: 218.30㎡ (66.03평)
건축면적: 99.59㎡ (30.12평)
연면적: 144.08㎡ (43.58평)
- 1층 83.15㎡ (25.15평)
- 2층 60.93㎡ (18.43평)
- 다락 36.83㎡ (11.14평)
건폐율: 45.62%
용적률: 66.00%
자재정보
외부마감
- 지붕: 컬러강판 T0.5 리얼다크
- 외벽: 고갱화이트 벽돌, 루나우드 목재, VENETIAN T&G 21T, 금동 스마트륨 작은골(짙은 회색)
- 데크: 개미굴 현무암
내부마감
- 천장/내벽: 도장, 벤자민무어 Cotton Balls OC-122, Wythe Blue HC-143(포인트벽), 제일 해피데이(합지)
- 바닥: LG리얼 강마루 내추럴오크
창호: 알파칸코리아 40㎜ 3중유리 독일식 시스템창호
현관: 캡스톤 도어
위생기구: 아메리칸 스탠다드
사진: 이한울(에이플래폼)
시공: 브랜드하우징
설계: 소하건축사사무소
02-2038-4758 www.sohaa.co.kr
'집짓기를 고민하고 있다면?'
'비용이 궁금하다면?'
'건축가를 찾고 있다면?
이제 전국의 건축가들에게 실시간으로 물어보세요. 가입부터 문의, 중개까지 모두 무료로 제공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