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콩 중 '서목태', '쥐눈이콩'이라고도 불리는 '약콩'은 폴리페놀과 안토시아닌 같은 항산화 영양소가 풍부한 식품입니다.
출처: shutterstock
약콩에는 특히 여성 호르몬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들어 있어 유방암 위험을 감소시킵니다. 또 파이토케미컬이 풍부한데요, 파이토케미컬 중 이소플라본이라고 하는 색소는 호르몬 분비를 조절하고 에스트로겐 과다 분비로 생길 수 있는 유방암, 난소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출처: shutterstock
남성의 경우, 남성 호르몬인 안드로겐의 과다 분비로 생겨나는 전립샘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아울러 약콩과 검은깨를 호두와 같이 갈아서 자주 먹으면 전립선 비대증에도 좋다고 해요.
출처: shutterstock
폐암, 직장암, 결장암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홍콩에서 200명의 여성을 조사해 본 결과 두부와 약콩, 콩으로 만든 식품을 '매일' 섭취한 사람이 한 달에 3번 이하로 섭취한 사람에 비해 폐암에 걸릴 위험이 절반으로 줄었다는 연구 결과가 나오기도 했어요.
약콩은 정말 만능이네요!
출처: JTBC 아는형님 캡쳐
얼마 전 아는 형님에 나온 배우 박주미 씨도 출연진들에게 약콩을 전도하기도 했었죠. 동안의 비법으로 '털'관리에 대해 언급하며 직접 달여온 약콩을 선물하기도 했습니다.
작지만 영양이 풍부한 약콩, 꾸준히 섭취하면 뼈도 튼튼해지고 피부가 매끈해지는 등 젊음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식품이기도 합니다.
또한 약콩을 비롯한 검은콩에는 혈관을 확장시켜 혈압을 낮춰주는 비타민E와 칼륨, 혈관 근육을 부드럽게 해 주는 칼슘이 풍부합니다. 또 빈혈 예방에 좋은 비타민B12와 엽산, 베타카로틴, 육류의 4배나 되는 유기철 등이 있죠. 의사들이 고혈압 환자들에게 검은콩을 권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저기..
그럼 이렇게 좋은 약콩은
어떻게 먹으면 좋을까요?
출처: shutterstock
▶밥을 지을 때
씻어놓은 쌀에 약콩 물을 함께 넣어 밥을 하면 영양소가 더해진 건강밥을 먹을 수 있습니다.
출처: shutterstock
▶식초에 담가
민간요법에서는 날콩 또는 볶은 콩을 천연식초에 담가 초콩을 만들어 꾸준히 먹으면 고혈압과 신경통, 통풍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