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의 로망 수염, 잘 기르는 팁!

남자라면 한 번쯤

출처: 인스타그램|@hongsick, @70csw, @xxxibgdrgn

상남자 냄새 폴폴 나는 콧수염, 턱까지 이어지는 풍성한 구레나룻... 남자라면 한 번쯤 수염에 대한 로망을 품죠. 수염은 얼굴의 단점을 보완해주기도 하고 인상을 바꿔주는 역할도 하지만 막상 수염 로망을 실현하기가 쉽지만은 않아요. 동양인의 특성상 수염이 풍성하게 자라지 않을 뿐만 아니라 기르는 과정에서 자칫하면 초췌해 보이기 때문이죠. 거울 속의 모습을 보면 내가 이러려고 수염을 기른 게 아닌데... 하는 생각만 들죠.


수염 로망은 정말 로망에 불과하다?

오픈 서베이를 통해 남자 200명에게 수염에 대한 로망이 있는지 물었어요. 그랬더니 절반에 가까운 응답자가 수염을 길러 보고 싶지만 막상 시도하기는 어렵다고 답했네요.

수염은 무엇보다 기르는 과정이 정말 고역이죠. 며칠만 면도를 안 해도 금세 초췌한, 사연 있는 남자로 보이기 십상이니까요. 게다가 동양인은 서양인과 달리 숱이 많지 않아, 멋스럽게 수염을 관리하기가 쉽지 않죠. 급기야 최근에는수염을 이식하거나 발모제를 사용하는 남성들도 많아지는 추세! 이처럼 수염에 대한 로망이 있는 남성들을 위해 수염을 기를 때 필요한 상식을 알아봤습니다.


수염, 무작정 길러도 될까?

Q. 수염을 기르고 싶은데 숱이 적어 듬성듬성 자라요.

수염을 기르기로 마음먹었다면 흔히 '바리깡'이라고 부르는 3mm 또는 6mm 짜리 수염 이발기를 사용해 한 달에서 두 달 정도 꾸준히 면도를 해주세요. 부위별로 수염이 자라는 속도가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한두 달 후에 수염의 밀도가 빽빽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어요. 만약 수염의 밀도는 높은데 숱이 가늘어서 고민이라면 수염을 어두운 톤으로 염색해보세요. 한층 풍성해 보이는 효과가 있답니다.


Q. 수염이 풍성하게 자라지 않는데 발모제를 사용해도 되나요?

아무래도 선천적으로 몸에 털이 많은 남성이 수염을 기르기에 유리합니다. 하지만 너무 숱이 적어 고민이라면 발모제를 사용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아요. 발모제는 사람마다 맞는 제품이 다 달라서 기본적으로 한 제품을 최대 3개월 정도 사용해볼 것을 추천해요. 그래도 효과가 없다면 그 제품은 본인과 맞지 않는 제품이므로 다른 제품으로 교체하세요. 또한 발모제는 피부에 직접적으로 닿는 제품이기 때문에 피부 트러블이 발생하거나 자극이 발생하면 사용을 멈추는 것이 좋아요.


Q. 수염을 무작정 내버려 뒀더니 초췌하고 지저분해 보여요.

수염 길이는 보통 3mm, 6mm, 9mm, 12mm로 관리하는 것이 일반적이죠. 하지만 그 이상 자르게 되면 수염 이발기가 아닌 가위로 다듬어야 깔끔하게 관리할 수 있어요. 또한 수염을 기르는 과정에서 모양을 디자인할 때 부위마다 수염의 길이를 조금씩 다르게 균형을 맞춰주어야 멋스러워 보입니다. 예를 들어 콧수염이 3mm라면 턱수염의 길이는 6mm로 관리하는거죠.

내게 딱! 어울리는

수염 모양 찾으러 가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