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에서 유명한 매운 음식 Best 10

세계인들이 즐기는 '핫'한 음식 10

영국의 메디컬 저널은 최근 매운 음식을 매일같이 섭취하는 사람들의 경우 사망 확률이 14%나 낮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빈혈, 심장질환 암 등에 걸릴 확률이 낮거나 또는 이 질병들에 싸워 이겨낼 확률이 높다는 것이다.

매운 음식으로 스트레스를 푸는 많은 한국인들에게는 이만큼 반가운 소식이 또 없을 것이다. 우리나라만큼 매운 음식을 사랑하는 민족이 또 있을까 싶을 정도로 국내에서 매운 음식의 인기는 매우 높은 편이다. 그렇다면 다른 나라들은 어떨까? 물론 한국 외의 수많은 국가들에는 다양한 강도의 다양한 매운 음식들이 있다. 한국의 매운맛이 아닌 세계의 매운맛은 어떤 것들일까? 세계에서 매운 음식으로 유명한 요리 10가지를 소개한다.


1. 카우카우

페루산 노란 칠리 페퍼가 들어간 감자 스튜 요리로, 보기에는 그렇지 않아 보이지만 매우 맵다. 그중에서도 크리올 카우카우는 스페인과 아프리카 지역의 맛이 합쳐져 카우카우 메뉴 중 가장 매운맛을 자랑한다. 위가 쓰릴 정도의 매운맛이므로 소나 돼지고기, 치킨, 생선 등을 함께 곁들여 먹는다.


2. 팔 커리

커리 중 매운맛 최강자 중 하나로 꼽히는 팔 커리는 영국의 한 인도 음식점에서 새로 개발된 요리다. 이름부터 남성적이라는 뜻의 'phallus'에서 유래된 팔 커리는 다량의 칠리고추가 들어가거나 하바네로, 스카치 보네트 등의 아주 매운 고추들이 들어간다. 이 메뉴를 파는 뉴욕의 한 식당은 이 음식을 먹고 일어나는 일에 대해 어떠한 책임을 묻지 않겠다는 동의를 해야지만 팔 커리를 내준다고 한다.


3. 도로 와트


도로 와트는 에티오피아의 스튜 요리로, 아프리카의 대표적인 매운 음식이며 에티오피아에서 가장 유명한 메뉴이기도 하다. 이 음식은 공휴일이나 중요한 손님 대접 시에만 먹는데, 얇은 빵인 인제라를 함께 곁들여 먹는다. 숟가락이나 젓가락 없기 손으로 그냥 먹으면 되는데, 너무 매워서 눈물이 날 정도라고 한다


4. 저크 치킨

저크치킨은 자메이카도 더위를 매운맛으로 이긴다는 것을 보여주는 요리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닭고기에 피멘토 고추와 스카치 보넷 고추를 포함해 카리브해를 대표하는 향신료를 입혀 구운 치킨 요리이다. 반드시 최소 물 6잔과 함께 먹으라는 경고 문구가 따라다니며, 몇 년 전 포브스 잡지에서 저크 치킨을 가장 매운 음식 중 하나로 선정하기도 했다.


5. 팟 프릭 킹

태국에서 최고 매운 음식으로 꼽히는 팟 프릭 킹은 돼지고기, 야채, 해산물이 들어간 요리다. 일종의 고추와 생강을 가리키는 '프릭 킹'을 비롯해 버즈아이 고추, 마늘, 양파 등 매운맛을 내는 재료들이 매우 푸짐하게 곁들여지는데, 매운 맛의 정도를 측정하는 스코빌 척도 10만에 해당할 정도의 얼얼한 매운맛을 선사한다고 한다.


6. 훠궈

중국 사천 지방의 샤부샤부인 훠궈는 고추기름이 담긴 육수에 소고기, 양고기, 두부 등의 다양한 단백질과 야채를 담가 살짝 익혀 먹는 전통 요리다. 사천 고추 화지아오로 만든 고추기름 덕분에 아주 매운맛을 자랑하는데, 먹고 나면 너무 매워서 배탈이 날 것 같은 기분이 들어 괴로울 정도라고 한다.


7. 핫윙

핫윙은 버팔로윙의 매운 버전으로, 닭 날개에 타바스코 소스와 고추를 다진 양념이 곁들여진 요리다. 미국의 펍이나 바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안주 음식인데, 미국의 버펄로 와일드 윙 레스토랑(The Buffalo Wild Wings restaurant)이 특히 매운 핫윙으로 유명하다고. 이곳에서는 굉장히 매운 핫윙을 다 먹은 우승자에게 티셔츠 증정과 함께 레스토랑에 사진을 걸어주는 '블레이징 핫 윙 챌린지'도 진행하고 있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이 실패한다고 한다.


8. 빈달루

세계에서 가장 매운 인도식 커리로 유명한 빈달루는 세계에서 가장 매운 고추로 명성이 자자한 부트 졸로키아를 이용해 만들어진다. 이 고추를 대량으로 이용해 강렬한 맛을 내는데, 전 세계 인도 음식점에서 맛볼 수 있을 정도로 비교적 유명하고 대중적인 음식이다.


9. 파타스 브라바스

파타스 브라바스는 올리브오일로 구운 감자에 매콤한 소스를 얹은 스페인식 요리로, 많은 마늘과 후추를 추가하여 만든다. '파타스'는 감자, '브라바스'는 용감하다는 뜻인데, 매운맛 때문에 용기 있는 사람만 먹을 수 있는 감자라서 붙은 이름이라고 한다.


10. 오탁오탁

여러 동남아 국가들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오탁오탁은 곱게 으깬 생선 살을 매운 고추와 섞어 반죽한 다음 바나나 잎으로 싸서 숯불에 구운 어묵이다. 말린 고추를 넣어서 만들기 때문에 강렬하게 매운맛을 자랑하지만 한국 사람들의 입맛에 맞아 관광을 떠난 한국인들이 즐겨 찾는 음식이라고 한다.




최근 인기 동영상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