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매운 음식 먹을 때 쿨피스를 마실까?

출처: shutterstock
엽기 떡볶이, 불 족발, 불 닭발, 마라탕.
보기만... 아니 듣기만 해도 입안에 침이 고이면서 화끈거리는 매운 음식들인데요,
사실 이런 음식들은 잘 먹는 사람도 맵다고 생각할 정도로 많이 매운 경우가 많은데요, 이럴 때 우린 '이것'을 찾습니다.
출처: shutterstock
물!? 아닙니다.

힌트를 드리자면 즉석 떡볶이 집, 주꾸미 집, 불족발, 닭발집 등에 꼭 있는 이 메뉴.. 평소에는 잘 안 사 먹는데 매운 것 먹을 때만 주로 먹는 이 음료, 이제 뭔지 아시겠나요?
출처: 리얼푸드
바로 '쿨피스'입니다.

이름만 들어도 시원하고(쿨) 평온(피스)해질 것 같은 이 음료. 우리 모두는 이 쿨피스가 매운맛과 궁합이 딱 맞다고 생각하고 있죠!

그런데 '왜'일까요?
출처: shutterstock
이유를 알아보려면 먼저 매운음식의 주 원인인 '캡사이신'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캡사이신은 약용과 향료로 이용되는, 쉽게 이야기하면 고추에 들어있는 매운 맛을 내는 성분입니다.

그런데 이 캡사이신은 지용성이라고 해요. 즉 물에 잘 씻겨나가지 않는다는 것이죠. 그럼 이 캡사이신을 씻어주는 것은 어떤 것일까요?
출처: shutterstock
바로 '우유'와 같은 유지방으로 씻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우유에 있는 단백질과 지방 성분이 이런 지용성 성분인 캡사이신을 분해해 줍니다.

그렇다면 쿨피스는요?
출처: 리얼푸드
사실 쿨피스가 매운맛을 중화시켜준다는 것에 대한 과학적인 입증은 없습니다.

다만 쿨피스엔 강한 매운맛을 잠재운다고 알려진 '설탕'이 이 많이 함유돼 있어 그 단맛으로 매운맛을 일시적 마취한다고나 할까요!?
출처: shutterstock
비슷한 원리로 '레몬'도 있습니다.
신맛도 매운맛을 중화시킨다고 하는데요, 특히 레몬의 신맛은 매운맛을 가라앉힐 만큼 강하다고 하네요.
출처: shutterstock
밥이나 빵 등 탄수화물 섭취 역시 매운맛 중화에 도움을 줍니다. 캡사이신의 매운 기름 성분을 흡수한다고 해요.
출처: 리얼푸드
아, 그러고 보니 매운 것 먹을 때 주먹밥... 흔히 보셨죠?
출처: shutterstock
또한 도수가 높은 알코올도 캡사이신을 분해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매운 것을 잘 못 먹는 사람이 술 마시며 그나마 매운 안주를 먹을 수 있는 이유이기도 하죠~

이쯤 하면 '쿨피스'가 꼭 매운맛 처방제만은 아닌 것 아시겠죠?

출처: 유튜브 영국남자
여담이지만 외국인들이 쿨피스라는 이름을 들으면 웃음부터 낸다고 해요.

쿨피스의 영어 발음이 시원한(cool) 오줌(piss)과 같으니... 실제 뜻은 아니겠죠!?

*쿨피스의 영어 명칭에 대해선 정확히 나와 있지는 않습니다. 가까운 일본에는 비슷한 음료인 칼피스(Calpis)가 100년 간 사랑받고 있다고 하네요.
출처: 백종원의 3대천왕 캡쳐
아무튼 다음번에 매운 것을 먹을 때엔,
다양한 방법으로 매운맛 없애기 시도해보세요!

[리얼푸드=김태영 에디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