짠 음식을 많이 먹으면 고혈압 위험을 높인다. 나트륨을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면 수분이 다시 혈류로 끌려 들어가 혈관에 수분이 많아지는데, 혈액량이 증가할수록 혈압이 높아진다.
고혈압은 심장 및 신장 질환, 뇌졸중, 심부전, 심장마비 등 여러 질환의 원인이 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나트륨 섭취를 줄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만, 나트륨의 영향을 줄여주는 방법 중 하나는 바로 '칼륨을 섭취하는 것'이다. 칼륨은 나트륨 배출을 돕기 때문이다.
오늘 짠 음식을 많이 먹었다면, 칼륨이 풍부한 아래 음식들을 먹어보도록 하자.
#시금치
시금치 100g에는 800mg이상의 칼륨을 함유하고 있다. 칼륨 함량이 매우 높은 시금치는 녹황색 채소 중 비타민 A를 가장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 시금치 속 베타카로틴과 플라보노이드는 활성산소를 제거해 세포 손상을 막고, 심혈관 건강에 도움을 준다.
#바나나
바나나는 칼륨이 풍부하다고 알려진 대표적인 과일이다. 100g당 약 330mg이 함유돼 있다. 또 바나나 속 비타민 C와 B6는 뼈 세포를 손상으로부터 보호하며, 콜라겐 합성을 도와 관절을 보호하고 피부를 탄력있게 유지하게 한다.
#아보카도
아보카도의 100g 당 칼륨 함량은 485mg이다. 칼륨이 풍부하다고 알려진 과일인 바나나 보다도 높다. 또, 아보카도는 섬유질과 단일 불포화 지방이 풍부하다. 단일 불포화 지방은 혈관을 막는 LDL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
#푸룬
서양 건자두를 일컫는 '푸룬'은 100g에 칼륨이 732mg이나 들어있다. 칼륨 뿐 아니라 식이섬유가 풍부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또한 장내유익균인 비피더스균의 수치를 개선해 장 건강에도 좋다.
#감자
감자는 품종에 따라 칼륨 함유량이 다른데 자색 감자에 가장 많은 칼륨이 포함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자색 감자 100g에는 588mg의 칼륨이 들어있으며 수미 감자는 335㎎이 들어있다. 칼륨을 최대한 보존하려면 구워서 껍질째 먹는 것이 가장 좋다.
#고구마
고구마의 품종에 따라 다르지만 100g당 300~400mg의 칼륨을 포함하고 있다. 고구마는 혈당수치를 천천히 올리는 식품으로, 남는 당이 지방세포로 전환되는 과정이 그만큼 억제돼 다이어트에도 좋다.
Copyright © 가지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