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습기를 제대로 청소하지 않으면 세균과 곰팡이, 물때가 쉽게 생겨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 오래 방치하면 가습기를 통해 오염된 수증기가 방 안에 퍼져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다. 이때 가장 간편하고 효과적으로 가습기를 청소하는 방법이 바로 '식초'를 활용하는 것이다. 지금부터 식초 하나로 세균과 물때를 확실히 제거하는 가습기 청소법을 알아보자.
식초로 간편하게 가습기 청소하는 방법

식초는 살균 효과가 뛰어나다. 또한 석회질 성분을 제거하는데도 효과적이라 물때를 없애는데 도움을 준다. 때문에 식초를 활용하면 가습기 내부의 세균과 물때를 한번에 제거할 수 있다. 또한 별다른 화학 세척제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안전하다.
먼저 가습기 물통과 본체를 분리해 물통 내부의 물을 완전히 비워준다. 그다음 물통에 미지근한 물을 절반 정도 채우고, 식초 한 컵을 넣는다. 이 상태로 약 30분에서 1시간 정도 방치하면 식초의 성분이 물때와 세균을 깨끗하게 분해해 준다.
식초물에 충분히 담근 후에는 부드러운 스펀지나 솔을 이용해 물통 내부를 가볍게 문질러 닦는다. 세척 과정에서 물통 내 구석구석을 꼼꼼히 닦아내면 더욱 좋다. 또한, 가습기 본체 부분 중 물이 닿는 곳은 마른 천을 사용해 식초물을 묻혀 살짝 닦아낸 후 깨끗한 물로 헹구는 것이 좋다.
청소가 끝난 후에는 식초 성분이 남지 않도록 흐르는 깨끗한 물로 여러 번 꼼꼼히 헹궈준다. 혹여나 남아 있을 식초를 완전히 제거해준다. 물로 깨끗하게 헹군 후, 완전히 마를 때까지 건조해주는 것이 좋다. 특히 물통 내부에 습기가 남지 않도록 잘 말려야 재오염을 방지할 수 있다.
가습기를 말릴 때는 직사광선을 피하고 통풍이 잘 되는 그늘진 장소에서 자연 건조하는 것이 가장 좋다. 가습기를 매일 사용하는 경우라면 못해도 일주일에 한 번 정도 이 방법으로 청소해주면 세균이나 곰팡이 발생을 효과적으로 방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