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하마스 최고 지도자 신와르 제거” 공식 발표

파리/정철환 특파원 2024. 10. 18. 01:5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군이 17일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의 이슬람 무장단체 하마스 수장 야히야 신와르의 것으로 추정되는 사체를 둘러싼 모습. 이스라엘 당국자는 이날 "신와르를 작전으로 제거했다"고 현지 매체에 밝혔다. /타임스오브이스라엘

이스라엘이 17일 오후 8시(현지시각) 하마스 수장 야히아 신와르의 사망을 공식 발표했다. 앞서 이스라엘군이 긴급 성명을 통해 “신와르의 사망을 확인하고 있다”고 발표한지 약 3시간만이다.

카츠 이스라엘 외무장관은 이날 전 세계 외교장관들에게 보내는 메시지를 통해 “지난해 10월 7일의 학살과 잔학 행위에 책임이 있는 대량 학살자 야흐야 신와르가 오늘 이스라엘군 병사들에 의해 제거되었다”고 밝혔다. 이어서 “이는 이스라엘의 위대한 군사적, 도덕적 성과이자, 이란이 이끄는 급진 이슬람 (무장단체들의) ‘악의 축’에 맞선 자유 세계 전체의 승리다”라고 선언했다.

그는 또 “신와르의 제거로 남은 (100여명의) 인질들을 즉시 구출하고, 가자 지구를 하마스와 이란의 통제에서 벗어난 곳으로 만들 수 있는 가능성이 생겼다”며 “이스라엘은 이러한 중요한 목표를 함께 진전시키기 위해 그 어느 때보다 세계 각 국 여러분의 지지와 도움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스라엘군과 신베트(이스라엘 국내 정보기관)도 이어서 “하마스 지도자 신와르가 사망한 것을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앞서 이스라엘군은 이날 “16일 가자지구에서 작전을 수행하는 동안 테러리스트 3명을 사살했다”고 밝혔다. 이스라엘군과 신베트는 이 중 1명이 신와르와 외양이 일치하는 사실을 발견하고, 그가 신와르임을 확인하기 위해 지문과 치아, DNA(유전자정보) 검사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

🌎조선일보 국제부가 픽한 글로벌 이슈! 뉴스레터 구독하기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275739

🌎국제퀴즈 풀고 선물도 받으세요!https://www.chosun.com/members-event/?mec=n_quiz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