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다로운 면접과 엄격한 규정으로 유명한 항공사 5곳
해외 여행의 설레는 마음을 안고 공항을 거쳐 비행기에 탑승할 때까지 수많은 승무원들을 마주치게 됩니다. 전세계의 승무원들은 언제나 아름다운 미소와 친절한 태도로 승객들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요.
기내에서 불편한 사항이 생기면 능숙하게 처리하고 편안하게 미소를 지어 주는 승무원들. 이들이 그 자리에 있기까지는 무한한 노력이 필요했을 것이라는 짐작이 되죠.
세계의 많은 항공사 중에서도 승무원 면접이 유독 까다로워 입사가 어려운 것은 물론 입사한 승무원들도 까다로운 규정을 지켜야하는 항공사 5곳을 소개합니다.
1. 카타르항공
세계적인 명성을 지닌 카타르항공은 승무원의 문신은 물론 여드름과 신체 흉터까지 제한하고 있습니다. SNS에서 카타르항공의 승무원들이 눈에 띄지 않는 이유는 회사에서 '유니폼 사진'을 인터넷에 게시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기 때문이죠.
중동 외항사 중에서는 지원자 개인의 '스펙'에 관대하다고 알려져 있지만 어디까지나 서류상 스펙에 관대할 뿐입니다. 승무원으로서의 자질, 도덕성, 순발력 등 면접 과정에서 수많은 예비 승무원들이 탈락의 고배를 마신다고 하는데요.
카타르항공의 승무원들은 통금시간과 최소 휴식시간이라는 규정을 지켜야합니다. 모두 회사에서 제공하는 숙소에 거주하기 때문인데요. 최소 휴식시간이란, 비행이나 듀티 전 픽업 시간으로부터 12시간 전에는 무조건 숙소에 있어야 한다는 규정입니다.
12시간동안 최대 2번, 총 90분의 외출이 허락되기도 하나 무조건 금주해야한다는 규정이 있죠. 또 숙소에 머무는 동안은 술이나 돼지고기 취식도 금지되어 있습니다.
까다로운 규정에도 많은 승무원들이 오랫동안 카타르항공에서 근무하는 이유는 복지입니다. 승무원들을 위한 요가 선생님과 영양학 강의, 전 세계에서 사용 가능한 전신 보험과 거의 모든 곳에서 승무원들에게 할인혜택이 주어집니다.
2. 에미레이트항공
대형 항공사 중에서도 럭셔리한 이미지가 강한 아랍 에미레이트항공은 전세계적으로 취업을 희망하는 사람이 많은만큼 면접이 까다로운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당연히 신체에 문신과 흉터를 제한하고 있는데요. 한 면접관은 "문신이 있는 사람들은 시간낭비 하지 말고 지금 떠나라"라고 말하기까지 했습니다. 면접에서는 보통 승객의 상황을 잘 알아챌 수 있는지, 승객 서비스에 관련된 질문을 합니다.
면접시간 최소 30분 전까지는 도착해야 한다는 암묵적인 규칙이 있기도 한데요. 불합격한 사람은 1년간 재지원이 불가능하다는 규정이 있기도 해 많은 예비 승무원들이 면접에 최선을 다해 임하는 것으로 유명하죠.
3. 싱가포르항공
독특한 디자인의 싱가포르항공 유니폼은 피에르 발망이 디자인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싱가포르 항공은 자사 승무원을 '걸어다니는 회사' 즉, 회사의 이미지 그 자체로 여기고 있는데요.
면접의 마지막 단계에 유니폼 테스트가 있을 정도로 유니폼이 잘 어울리는 지원자를 선호하는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목선과 팔선이 드러나는 유니폼이기에 깨끗한 피부표현은 필수로 요구되는데요.
이외에도 승무원들에게 뚜렷한 메이크업, 단정한 헤어부터 유니폼인 샌들에 맞는 레드 패디큐어 등 머리부터 발끝까지 철저한 자기관리가 요구됩니다. 외모 뿐 아니라 승무원으로서의 자질도 중요합니다.
면접에 통과했다고 하더라도 4개월간 힘든 훈련 기간을 마쳐야 하는데요. 이 기간동안 항공사의 모든 매뉴얼을 암기한 승무원에게만 견습 비행이 주어지며 꾸준히 회사 자체 시험을 실시합니다. 외모와 지적능력 모두 갖춘 승무원을 만들어 나가고 있죠.
4. 대한항공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대형 항공사 대한항공입니다. '승무원'하면 가장 먼저 대한항공의 유니폼이 떠오르는 분들이 많을 정도로 인지도가 높아 매번 수많은 예비 승무원들이 대한항공에 지원합니다.
대한항공의 면접 난이도는 국내 항공사 중에서 가장 어려운 수준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인생관과 도덕상 등 인성에 대한 평가가 계속된다고 합니다. 또 면접 중 돌발질문으로 승무원으로서 돌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었는지 확인하죠.
임원 면접에서는 기업에 대한 최신 소식 등을 파악하고 있는지까지 확인하는 경우가 많으며 오랜 경력의 승무원들도 탈락하는 경우가 많을 정도로 면접이 까다로운 항공사입니다.
5. 일본항공
일본국적의 항공사 '일본항공'의 승무원들은 승객에게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어떤 상황에서도 승객의 기분을 해치지 않을 수 있는 승무원을 채용해 교육하기 때문인데요.
객실 승무원 뿐 아니라 지상직 승무원까지도 '최상의 서비스 정신'을 추구해 면접이 매우 까다롭다고 합니다. 주어진 예시 상황 속 가상 승객들의 마음과 기분까지 예측해야할 정도이죠.
친절한 일본항공의 승무원들에 대부분 외국인 여행객들은 서비스에 감사함을 느끼곤 하는데요. 의외로 이들에게 가장 많은 클레임을 거는 승객은 자국민인 '일본인' 이라고 합니다.
해당 콘텐츠뷰의 타임톡 서비스는
파트너사 정책에 따라 제공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