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빡이 김시덕, 방송 중단시킨 강직척추염 “삶 180도 바뀌어”(생로병사의 비밀)

이하나 2023. 3. 21. 18:1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개그콘서트' 마빡이 캐릭터로 전 국민에게 큰웃음을 줬던 코미디언 김시덕의 강직척추염 투병기가 공개 된다.

3월 22일 방송되는 KBS 1TV '생로병사의 비밀'에서는 '류마티스 질환과 싸우는 청춘 특집 2편 - 강직척추염 편'으로 꾸며진다.

김시덕은 유전자 검사 등을 통해 방송 이후 강직척추염 진단을 받았고, 이로 인해 삶도 180도 바뀌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엔 이하나 기자]

'개그콘서트' 마빡이 캐릭터로 전 국민에게 큰웃음을 줬던 코미디언 김시덕의 강직척추염 투병기가 공개 된다.

3월 22일 방송되는 KBS 1TV '생로병사의 비밀'에서는 ‘류마티스 질환과 싸우는 청춘 특집 2편 - 강직척추염 편'으로 꾸며진다. 방송에는 주로 40대 이하의 젊은 남성들의 큰 관절을 공격하는 류마티스 염증성 질병, 강직척추염과 치열하게 싸우는 청춘들의 이야기를 담았다.

KBS 16기 공채 개그맨으로 합격한 김시덕은 활발한 활동 중 돌연 방송 활동을 중단했다. 앞서 김시덕은 2006년 말 출연한 KBS 2TV 건강 버라이어티 '비타민' 출연 당시 강직척추염 이상소견 진단을 받았다. 김시덕은 유전자 검사 등을 통해 방송 이후 강직척추염 진단을 받았고, 이로 인해 삶도 180도 바뀌었다.

'강직척추염'이란 척추에 염증이 나타나 뻣뻣하게 굳는 만성 염증성 질환으로, 척추 외에 엉덩이·무릎·어깨 등에도 발생할 수 있다. 중·장년층에서 발생하는 다른 척추 질환과는 달리 증상 인식도가 매우 낮아 방치될 때가 많다.

강직척추염의 발병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특정 유전자와 연관돼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인간 백혈구 항원 클래스의 카테고리 중 하나가 HLA-B이고 그중에 27이라는 번호의 'HLA-B27'이 강직척추염 환자에게 다양한 경로로 영향을 줄 수 있다. 이 유전인자는 없는 사람에 비해 있는 경우 100배 정도 질병 발생 위험도를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만 이를 가졌어도 반드시 강직척추염이 발생하지는 않고, 20명 중 1명 정도만 강직척추염이 발병한다.

강직척추염 증상은 허리디스크 등과 헷갈리기 쉬워 진단 지연 기간 평균 3년이 넘는다. 강직척추염 환자 중 류마티스내과를 가장 먼저 찾은 환자는 18.2%에 불과하다. 방송에서는 환자들이 왜 병원을 늦게 찾는 것인지, 강직척추염과 허리디스크의 차이점은 무엇이고 진단하는 방법은 무엇인지를 알아본다.

강직척추염은 완치는 어렵지만, 강직의 진행을 예방하고 척추의 유연성 유지 및 변형 방지를 위해 꾸준한 운동과 스트레칭 병행이 필수적이다. 일반적으로 몸통, 목, 어깨, 허리, 고관절을 충분히 스트레칭하는 운동이 권유된다. 최근 연구에 의하면 남자의 강직척추염 발병률이 여자보다 2~3배 정도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다시 말해 남녀 모두 안심할 수 없는 질환이다.

절망스러운 상황에도 누구보다 뜨겁게, 꺾이지 않는 마음을 가지고 살아가는 청춘들의 이야기가 3월 22일 밤 10시 KBS 1TV '생로병사의 비밀'에서 공개된다.

(사진=KBS 1TV '생로병사의 비밀')

뉴스엔 이하나 bliss21@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en@newsen.com copyrightⓒ 뉴스엔.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스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