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저분한 주방, 다이소에서 2만원으로 싹~ 바꿨더니..? 헉!

안녕하세요. 육아, 일상, 리뷰, 생활, 깨수닝입니다

봄만 되면 어김없이 생기는 정리 욕구... 2023년도 역시나 피해 갈 수 없었네요. 그래서 봄맞이 대청소 프로젝트에 돌입했어요.

첫 번째 주자는 주방 수납장입니다. 아이 기저귀부터 물티슈, 간식, 잡화 등 숨겨두고 싶은 물건은 몽땅 때려 넣었던 공간이에요. 밖에서 봤을 땐 세상 깔끔해 보이지만 그 속을 들여다보면 아니었던 거죠.

오늘은 네트망을 활용한 정리 방법을 소개해 드릴게요~

😮 BEFORE & AFTER

확 깔끔해졌죠

👀 완성작 미리보기

📕 'DIY 수납함 만들기' 작업 정보 - 시간: 1시간
- 비용: 약 22,000원
- 난이도: ★★★☆☆

저는 김치냉장고가 들어가야 할 자리에 맞는 사이즈의 주방 수납장을 찾아 그나마 꾸며주고 싶은 마음이 드는 미완성 홈카페를 운영 중이에요~

하지만 그 속을 들여다보

아무렇게나 대충 숨겨놓기 급급... 처음엔 이것보다 더 심각했는데요. 정리한 지 얼마 안 된 게 이 정도예요.

친정에 맡겨놓았던 강아지를 다시 데려오면서 아이는 활발하고 더 밝아졌지만 짐은 더 늘어났네요. 커피, 주방용품을 보관하고 있었던 주방 수납장이 이렇게 돼 버렸어요...

이 공간을 정리하기 어려웠던 이유 중에 하나가 거실 매트 때문에 문이 다 안 열린다는 점이었어요. 그래서 안쪽 깊숙이 있는 물건을 꺼낼 때는 팔을 쭉 뻗어 휘적휘적해야 하는 불편함도 있었고요.

이런 불편함을 더 이상 겪고 싶지 않았기에 다이소 타공판과 네트망을 활용하게 됐어요~

정리가 시급한 공간이 3칸이지만 제일 지저분해 보이는 간식코너부터 차근차근 바꿔보기로 계획했답니다! 그럼 필요한 준비물부터 만드는 방법과 놓치지 쉬운 꿀팁까지 공유해 볼게요. :)

🛒 DIY 수납함 만들기 준비물

🛒 DIY 수납함 준비물
1. 네트망 (69cm*33cm) 37350
2. 네트망 (33cm*26cm) 37346
3. 타공판 (25cm*25cm) 1014736
4. 타공판 (12.5cm*25cm)
5. 네트망 조인트 12입 1015792
6. 펜트리 바구니 2호 1005896
7. 네트망 후크 3입 76001
8. 케이블 타이 (소장용 사

다이소에 쏟아부은 돈이 얼마나 될까요? 오늘도 신나는 쇼핑을 하고 돌아왔어요. 매장 바닥에 네트망을 내려놓고 실측해 가며 실패 없는 DIY 위해 머리를 굴려 봤답니다.

재료비는 총 22,000원이 들었네요.

처음엔 만들긴 뭘 만들어 그냥 사자~ 하며 주방 수납장 사이즈를 실측한 뒤 펜트리 바구니 4~5개를 골랐거든요. 그런데 가격이 별 차이가 없었어요

이럴 바에는 내 마음에 들게 만들자! 라는 마음으로 결국 직접 만들었네요. 같은 가격 대비 노동력은 들겠지만 만족도는 훨씬 더 높아 뿌듯해요.

🛒 모노톤 네트망 2종

네트망은 화이트/블랙/실버, 총 3가지 색상으로 판매 중이에요.

정리의 꽃은 뭐다? 화이트다! 고민할 것도 없이 색상 선택 끝~

🛒 다이소 타공보드 2종

다이소 네트망 사이즈 선택 후 남는 부분 없이 딱 떨어질 수 있는 타공보드 대형/소형을 구입했어요~ 네트망 짧은 한쪽 면이 26cm, 타공보드는 25cm. 거의 꼭 맞죠?

🛒 네트망 조인트 & 케이블 타이

네트망 조인트는 선택 사항이에요! 일반 케이블 타이로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조립은 훨씬 쉽기 때문에 시간 절약을 위해 구입해 봤답니다!

🛒 펜트리 메쉬바구니 2호

적층이 가능한 펜트리 메쉬바구니에요. 다이소몰에서 검색해 보니 색상은 2종이네요. 지금 보시는 베이지와 핑크가 있대요~ 하지만 정리는 뭐다? 화이트다!

구멍이 없는 제품으로 사고 싶었지만 이걸 살 수밖에 없었던 이유를 알려드릴게요

타공보드 위에 슬라이드 하듯 쓸 거라 비슷한 사이즈의 바구니가 필요했어요. 모양이 마음에 들면 너무 작거나 커서 바구니 코너 다 돌아다니며 대 본 결과 메쉬바구니 2호가 가장 잘 맞더라고요!

리빙 메쉬바구니 사이즈는 4가지로 1호/2호/3호/9호 준비돼 있어요~ 파일 정리함처럼 생긴 1호도 괜찮아 보이네요. 다음엔 저걸 활용해 뭘 만들어 볼까 싶어요~

그럼 이제 제 계획대로 만들어질 '다이소 네트망 X 타공보드 수납함' 만드는 과정을 보여드리도록 할게요

📕 DIY 수납함 만드는 법

📕 'DIY 수납함 만들기' 작업 정보 - 시간: 1시간
- 비용: 약 22,000원
- 난이도: ★★★☆☆

1. 수납장 비우기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비우기! 내부에 있는 모든 물건을 꺼내주세요

저는 미니멀하게 살고 싶은 사람인데 왜 자꾸 버리질 못하는 걸까요... 비워진 삶, 언젠가 할 수 있겠죠?

25*25 타공보드를 바닥으로 활용할 예정이에요. 한쪽 공간을 넓게 만들 생각입니다.

2. 네트망 연결하기

틀 잡아 놓은 그대로 네트망을 연결할 거예요. 네트망끼리는 조인트로 결합하고요.

네트망과 타공보드는 케이블 타이로 빈 공간 없게 쫙 당겨 고정시켜 줍니다!

💡 케이블타이 마무리 TIP

머리 부분 가까이 가위를 대고 최대한 꼬리를 짧게 잘라 주세요

그런 후 손 또는 도구를 이용해 타공보드 홈으로 밀어 넣어주세요.

그러면 이렇게 깔끔하게 마무리돼요

케이블 타이 머리가 위로 올라와 있으면 바구니를 밀고 당길 때 걸리적거릴 수 있는데 타이 머리를 안으로 넣어주면 괜찮더라고요.

첫 번째 구상한 공간이 완성됐어요. 조인트로 연결한 부분에 공간이 있어 흔들림이 심하지 않을까 싶었었는데 생각보다 형태를 잘 유지하더라고요.

그래서 바로 옆 공간 조립 들어갑니다! 나머지 공간은 다이소 타공보드 소형을 활용해서 바닥 3개/공중 3개, 2단으로 만들 거예요.

네트망 뒤쪽을 세어보면 12칸이 남아요. 우리가 사용할 건 타공판 3개잖아요~? 1개당 4칸으로 나누어 위치를 잡아줍니다. 사진처럼 공간이 남아야 정상이에요!

타공보드 고정이 끝났으면 사이사이에 네트망을 연결해요. 이때 주의해야 할 부분은 역시 간격이에요!

케이블 타이를 조일 때 꽉 조이지 말고 살짝만 당겨 놓은 뒤, 마무리 할 때 양옆 간격 보면서 조절해 주셔야 해요!

똑같은 작업을 반복하면 드디어 완성! 주방 서랍장 가로 사이즈가 75cm, 다이소 네트망 사이즈가 69cm라서 옆이 살짝 남는 게 아쉽긴 하네요...

3. 바구니 배치하기

펜트리 바구니 올려주면 진짜 완성이에요!

위에서 언급했지만 거실 매트 때문에 문이 다 안 열려서 안쪽에 있는 물건을 꺼내기가 힘들었어요. 이제 바구니를 앞으로 당기면 되니까 아이도 간식 꺼내기 수월할 것 같네요~

케이블 타이를 홈에 숨겨놓은 덕분에 밀고 당길 때 부드럽게 잘 미끄러져요. 다음엔 젤리/초코/과자 구분할 수 있게 네임택 같은 걸 앞에 붙여주면 좋겠네요!

구상한 그대로 조립돼 너무 뿌듯해요! 매장에서 고군분투한 보람이 있어요!

타공보드가 완벽하게 고정되진 않았지만 간식 정도의 무게는 거뜬히 버틸 수 있어 밑으로 내려앉거나 하지 않아 다행이에요. :)

4. 물건 정리하기

바닥에 널브러진 간식들을 다시 바구니에 차곡차곡 정리를 끝냈어요. 아까보다 훨씬 더 보기에도 꺼내기에도 편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 같지 않나요? :)

정리 전/후 비교하면 이런 모습이에요. 똑같이 바구니를 활용해 쓰고 있었지만 위쪽에 빈 공간까지 전부 활용 가능해요.

아래쪽은 강아지 용품을 넣어놨답니다. 여기도 조만간 정리해야지 싶었었는데 이 정도면 깔끔하네요?

과자는 과자대로 사탕은 사탕대로 종류별로 구분해 담아봤어요.

공간 나누기를 좋아하는 스타일이라 보관 중이던 재활용 박스를 활용했어요. 뒤죽박죽 섞일 일 없게 잘 보관됐네요

최근에 뽀로로 홍삼 사과주스에 빠져서 실컷 먹어라! 하고 50개나 주문했는데 꺼내 먹기 쉽게 정리돼 기분이 좋아요~

💡 깨알 수납 팁

1. 블록팩 용기 활용하기

이건 꼭 알려드리고 싶었던 비밀병기! 베스킨라빈스 블록팩 용기랍니다~

깨끗이 씻어서 요긴하게 쓰고 있어요. 뚜껑이 레고처럼 적층 가능한 구조라 낱개로 굴러다니는 젤리나 비타민 등 작은 간식을 넣어두기에 아주 좋아요.

2. OOO OO 활용하기

다이소 '이것' 하나면 더 많은 물건을 정리할 수도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