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번 더 성공해 볼까?”...상가·생숙도 시리즈 분양 카드 만지작

이가람 매경닷컴 기자(r2ver@mk.co.kr) 2023. 3. 17. 13:3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울산시 덕하지구 ‘울산 뉴시티 에일린의뜰 2차’ 조감도. [사진 제공 = 아이에스동서]
건설사들이 아파트에 이어 상가·생활숙박시설도 ‘시리즈 분양’에 나서고 있다. 시리즈 분양은 어느 지역에서 분양을 마친 뒤 같은 지역에서 후속 공급하는 분양 방식을 의미한다. 과거에는 시리즈 분양이 아파트와 오피스텔 등 주거시설을 중심으로 진행됐다면 최근에는 상가와 지식산업센터 등의 분양시장에서도 이뤄지고 있다.

17일 분양업계에 따르면 아이에스동서는 지난해 울산시 덕하지구에 ‘울산뉴시티 에일린의뜰 2차’를 공급했다. 특히 단지 내 상가가 계약 당일 완판에 성공하면서 이목을 끌었다. 이는 지난 2021년 4월 ‘울산뉴시티 에일린의뜰 1차’ 단지 내 상가가 계약 당일 완판된 것과 연결되는 시리즈 분양의 대표적인 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지난 2014년 서울시 송파구 문정동 ‘송파테라타워’를 시작으로 ‘송파테라타워Ⅱ’, ‘가산테라타워’ 등 총 14개 지식산업센터를 건설했다. 이후 지난 2021년 테라타워 브랜드를 리뉴얼했다.

SK건설도 지난 2017년 서울시 성동구 성수동에 선보인 브랜드 지식산업센터인 ‘성수 SK V1 센터’도 비슷한 과정을 거쳐 성수지역을 대표하는 업무시설로 자리 잡았다. 이처럼 시리즈 분양은 입지와 인프라, 상품성 등이 이미 검증된 만큼 분양에 성공할 가능성이 큰 편이다. 또 밀접한 권역에 연달아 시공하는 만큼 자연스럽게 브랜드타운이 형성되기도 한다.

맥서브컨소시엄는 부산시 남구 문현동에 지난해 완판된 ‘BIFCⅡ 지식산업센터’에 이어 동일 건물 내 상업시설인 ‘BIFCⅡ 스퀘어가든’을 다음 달 분양할 예정이다. 이번에 분양하는 상업시설은 지상 1~4층 및 22층에 들어선다. 연면적은 2만462㎡ 수준이다. 유명 디자인 회사들과 협업해 트렌디한 상업공간을 선보인다.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청주테크노폴리스’는 용지분양 1·2차를 마치고 이달 마지막으로 용지분양 3차에 돌입할 예정이다. 3차 용지에는 상업·근린생활·준주거·노유자·주차시설 등이 조성됐다. 산업용지 안에 SK하이닉스와 LG생활건강 등 대기업과 관계기업들이 입주한 상태다다.

경기도 안산시 시화MTV에서는 현대건설이 다음 달 ‘힐스테이트 라군인테라스 2차’를 공급하기로 했다. 지난해 6월 분양된 ‘힐스테이트 라군인테라스 1차’의 후속 단지다. 이번 분양이 마무리되면 시화MTV에는 약 3700실 규모의 생활형숙박시설타운이 만들어진다.

금강주택은 이달 인천시 서구에서 ‘검단신도시 금강펜테리움3차 센트럴파크’ 분양 신청을 받는다. 지난 2021년 검단신도시 역대 최고 경쟁률을 기록한 ‘검단역 금강펜테리움 더시글로 1차’와 ‘검단역 금강펜테리움 더시글로 2차’의 후속 단지다. 지하 3층~지상 최고 25층, 10개동, 총 1049세대 규모의 대단지로 들어선다.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