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만두 맛 그대로, 연희동 김밥전통만두

[리뷰타임스=윤지상(수시로) 기자] 찐만두러버로 전국 방방곡곡 만두 맛집이라는 곳은 지도에 즐겨찾기를 하지 않으면 불안증이 생긴다. 그런 즐겨찾기 중 오늘 소개할 곳은 꽤 오래된 만두집인데 흔히 예전에 분식점이라는 곳에서 팔던 찐만두를 아직도 그대로 재현해 판매하는 곳이라는 것이 특징이다. 흔히 왕만두라고 하기도 하고 그냥 고기만두라고 불리기도 하지만 중국식으로 가운데를 상투처럼 말아 올린 만두가 특징이다.

김밥전통만두, 연희동

이곳은 연세대생이라면 아마 모르는 분이 없을지도, 연희동 로터리에 있는 김밥전통만두. 이름부터가 예사롭지 않다. 예전에는 건장한 아저씨가 어마어마한 팔근육을 자랑하면서 밀가루를 밀고, 바로 만두를 만들던 모습을 자주 봤었는데 최근에는 잘 보이지 않는다. 최근 몇 번을 갔을 때는 뵐 수가 없었다. 이 집은 분식점에 가깝다. 물론 전공은 만두이고, 전통적인 찐만두도 잘하지만, 교자 스타일의 만두도 맛난 곳이다.

김밥전통만두, 연희동
김밥전통만두, 연희동
김밥전통만두, 연희동
김밥전통만두, 연희동

가격도 저렴해서 주머니 사정이 어려운 외국 유학생도 자주 찾는다. 교자 스타일의 고기만두와 김치만두는 각각 10개에 5천5백원, 옛날 전통의 찐만두는 왕만두라는 이름으로 5개에 6천원이다. 일단 여기서는 왕만두는 꼭 드셔보길 권한다. 눅진한 옛맛이 전해온다. 그리고 고기만두와 김치만두는 대중적인 맛이다. 모든 만두는 직접 만든다. 절대로 사입해서 내놓지 않는다는 점이 마음에 든다. 때론 맛의 편차가 살짝 발생할 때도 있지만, 언제든 실망하지 않는 가성비 최고의 분식집 만두임에는 분명하다.

김밥전통만두, 연희동
김밥전통만두, 연희동
김밥전통만두, 연희동

간판과 실내장식은 근 10여년 이상 변함이 없다. 신기한 것은 10년 전에도 지금도 그 분위기와 스타일이 한결같다. 내부 수리를 하실 생각도 크게 없으신 듯하고 식당도 아주 좁아 보이고 테이블과 의자도 옛날 스타일 그대로이다. 어린시절 분식점 그 모습 그대로 자연스럽게 레트로한 느낌이 디자인이 되어 버린 곳. 이름만큼 전통을 고수하는 느낌. 여기 만두는 만두 마니아라면 한번쯤은 드셔볼만하지 않을까 싶다.

[식당정보]
상호 : 김밥전통만두
주소 : 서울 서대문구 연희로8길 5-3
메뉴 : 왕만두(5개, 6,000원), 고기/김치만두 (10개, 5,500원)

<susiro@gmail.com>

Copyright © 리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