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대, 인생의 골든타임, 절대 놓치면 안 될 7가지

조회 4582025. 1. 7.

30대, 모두가 성공이라는 신기루를 쫓아 질주하는 시기입니다. 너도나도 성공을 외치지만, 그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이들은 극히 소수입니다. 그 사이, 우리는 수많은 현상에 휩쓸립니다. 정보의 홍수, 자극적인 성공 스토리들이 겹겹이 쌓여 마치 짙은 안개처럼 본질을 흐리고, 우리를 불안과 조급함 속으로 몰아넣습니다. "우연히 시작한 사업으로 대박 났다"는 '그들'의 이야기는 달콤하게 들리지만, 실상은 로또 1등 당첨처럼 허황된 신기루일 뿐입니다. 하지만, 이 현란한 신기루에 속지 마십시오.

30대는 성공을 위한 '발효'의 시기, 즉 인생의 '숙성' 기간입니다.

갓 구워낸 빵처럼 풍미 가득한 인생을 맛보기 위해서는, 발효라는 숙성의 시간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지금 이 순간, 짙은 안개 속에서 길을 잃지 않으려면, 현상 너머의 본질을 꿰뚫어 보는 혜안이 절실합니다. 자, 이제부터 30대라는 인생의 황금기, 이 숙성의 10년을 현명하게 보낼 수 있도록, 절대 놓쳐선 안 될 7가지 필살기를 공개합니다.

1. 불평하지 말라
인생에는 반전이 있습니다. 어두운 밤 손전등을 들고 열심히 뒤지며 이익이 될 만한 것을 구해도 찾아지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그러다 문득 그 손전등을 자신에게 비춰보면 밖에서 찾을 게 아니라 안에서 찾아야 함을 알게 됩니다. 돈을 벌려 해도 투자에 구멍이 뚫리고, 승진을 하려해도 시켜주지 않고, 일을 도모하지만 꼬이기만 할 때, 자신을 들여다보면 활로가 생깁니다. 문제가 내게 있다고 생각하는 순간, 그 해결의 열쇠는 내가 쥐게 됩니다. 주도적인 사람은 늘 자신을 돌아보며 어떤 상황에서도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에 의미를 부여합니다. 그들은 불평하지 않습니다. 불평으로 해결되는 것이 없음을 알기 때문입니다.

2. 지적자산을 형성하라
지식사회의 재산은 지식입니다. 지식은 만들어져야 하고 저장되어야 하고 유통되어야 하며 활용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자신의 홈페이지를 만들거나 블로그를 만들거나 유튜브를 만드세요. 그리고 매일 자신의 실험과 모색의 과정을 올려 회원들과 공유해야 합니다. 분명 여러분은 몇 년 내에 그곳에 있는 모든 지식의 소유자가 될 것입니다. 지식사회에서 지적 재산권을 가진 사람이 된다는 뜻이며, 이는 여러분이 곧 부자가 된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한두 달 만에 관두지 말고 최소한 10년은 한다는 목표로 꾸준히 지적자산을 만들어 보세요. 본인 스스로 자료를 정리하고 생각을 만들어내다 보면 인생이 바뀔 겁니다.

3. 매일 수련하라
“춤쟁이는 매일 춤춰야 하고, 환쟁이는 매일 그려야 하고, 글쟁이는 매일 써야 합니다.” 마치 검객이 매일 수련하지 않으면 목숨이 위태롭듯이 끊임없이 수련해야 합니다.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도전이 바로 날마다 무엇인가를 지속하며 정진하는 것입니다. 하루하루 정해진 곳에서 가장 순도 높은 시간을 자신에게 제공할 때 여러분이 원하는 것을 성취하게 될 것입니다. 인생의 중요한 것 대부분은 지루한 시간을 버텨낸 후에야 비로소 ‘퀀텀 점프’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지루한 시간을 버텨내지 못하고 도약 직전에 좌절합니다. 때문에 오직 꿈꾸는 자만이 버틸 수 있습니다. 그 믿음으로 인해 ‘퀀텀 점프’를 이루기 직전 포기하는 비극을 피해갑니다.

4. 무엇이든 기록하라
기록하지 않는 것은 사라지기 마련입니다. 기록된 하루는 조금씩 다르게 보이지만 기록되지 않은 하루는 모두 같아 구별되지 않습니다. 기록하세요. 날마다 그 독특한 맛을 찾아 적어두어야 합니다. 이는 곧 개인의 역사이자 당신만의 성과물이 될 것입니다. 기록은 결과보다 과정을 중요하게 여기는 태도입니다. 기록물은 시간이 흐를수록 더욱더 빛이 날 것입니다. 유년시절의 일기장, 연애편지, 빛바랜 추억사진, 실패담 등은 모두가 당신만의 차별화 포인트가 될 것입니다. 기록된 대상은 영구적인 가치를 지닐 수밖에 없으며, 이는 삶의 활력소이자 행복, 성과물의 근간이 됩니다.

5. 중독되는 것들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라
대개 인간은 중독되지 않으면 금방 싫증냅니다. 싫증은 버리면 그만이지만, 문제는 중독에 있습니다. 중독의 특성은 깊이가 요구되지 않으면서 동시에 의존 성향이 더욱 강력해진다는데 문제가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중독은 파멸적인 속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우리의 삶을 피폐하게 만듭니다. 예컨대 마약, 술, 섹스, 게임, 도박 등은 인간을 수동적으로 만들고 난잡한 정신세계에 질서를 부여합니다. 그렇게 확보된 질서는 사람을 점점 나약하게 만들고 곧 붕괴되어 혼란을 야기 시킵니다. 어떻게든 중독되는 것들로부터 적정 거리를 두어 여러분 자신을 보호해야만 합니다. 명심하세요. 중독적 속성을 가진 대상은 절대 여러분을 쉽게 놓아주지 않습니다.

6. 어제의 방식을 의심하라
이 세상에 평범한 직업은 없습니다. 다만 평범한 방식으로 수행하기 때문에 평범해질 뿐입니다. 전문가의 세계에서 중요한 것은 차별성입니다. 유일성을 중요하게 생각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차별적 서비스를 제공하면 어디서건 자신의 자리를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자신만의 방식을 찾을 수 있을까요? 그건 바로 어제의 방식을 의심하는 것입니다. 과거의 방식으로 오늘의 일을 처리하는 것을 퇴보라 생각하고 부끄러워해야 합니다.

7. 플렉스하지 말고 응축하라
명품과 럭셔리 소비를 과시하는 '플렉스(Flex)' 문화가 유행한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돈 자랑'에 불과한 플렉스에 현혹되지 마십시오. 청년 시절, 진정으로 중요한 것은 외적인 화려함이 아닌 내면의 성장입니다. 술잔을 기울이며 열정을 불태우는 것, 물론 좋습니다. 그러나 잠시 멈춰 서서, 조용히 자신을 들여다보는 시간 또한 반드시 필요합니다.

남들이 만들어 놓은 길은 편안해 보이지만, 결국 그 길의 끝엔 '종속'이라는 덫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반면, 새로운 길을 개척하는 것은 험난하지만, 진정한 '독립'을 쟁취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당신은 타인에게 종속되기 위해 태어난 것이 아닙니다. 세상 모든 문제의 시작은 '나'이고, 그 해답 역시 '내 안'에 있습니다.

그러니, 화려한 플렉스에 에너지를 낭비하지 말고, 내면의 힘을 응축하는 데 집중하십시오. 침묵과 사색 속에서 자신을 관찰하고, 끊임없이 새로운 환경에 도전하십시오. 내 안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잠재된 생각을 끄집어내고, 과감히 실행하십시오. 이 과정을 통해 응축된 내면의 에너지는 당신을 더 나은 미래로 이끌 것입니다. 단언컨대, 응축은 당신의 삶을 바꿀 가장 강력한 무기가 될 것입니다.

참고자료 : 도서 ‘나는 나를 어떻게 할 것인가’(김동조 지음), 도서 ‘나는 이렇게 될 것이다’(구본형 지음), 도서 ‘자기혁명’(박경철 지음)

Copyright © bookolrim

이 콘텐츠가 마음에 드셨다면?
이런 콘텐츠는 어때요?

최근에 본 콘텐츠와 구독한
채널을 분석하여 관련있는
콘텐츠를 추천합니다.

더 많은 콘텐츠를 보려면?

채널탭에서 더 풍성하고 다양하게 추천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