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립 30주년 맞은 건설기계산업협회, 국가 수출 주력산업으로 성장 이끌어”

‘제20회 건설기계인의 날’ 행사 개최, 친환경화·지능화 통한 글로벌 강자 도약 다짐
은탑산업훈장 훌루테크 윤영호 대표, 유압기기 국산화 개발 공로로 수상
대통령표창 현대에버다임 임종혁 전무 등 총 34명에게 포상 수여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안덕근, 이하 산업부)가 주최하고 한국건설기계산업협회(회장 오승현)가 주관하는 ‘제20회 건설기계인의 날’ 행사가 11월 4일 오후 6시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에 소재한 더블 트리 바이 힐튼 서울판교에서 개최되어 건설기계산업발전 유공자 34명에 대한 포상을 실시했다.

이번 행사에는 이승렬 산업부 산업정책실장, 오승현 한국건설기계산업협회장 등 정부 및 산·학·연 관계자, 업계 대표 및 임직원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우리나라 건설기계산업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 포상 34점을 수여하며 격려했다.

개회사를 하는 오승현 한국건설기계산업협회장. (사진=철강금속신문)

오승현 한국건설기계산업협회 회장은 인사말에서 “우리나라가 건설기계를 생산하기 시작한 지 50년이 지났고, 올해가 협회 창립 30주년이 되는 해”라고 자축하면서, “협회 창립 후 누적 생산량 200만대 돌파와 그 중 137만여 대를 수출하였고, 최근 3년 간 매년 70억 달러 이상의 수출액을 기록하면서 주력 수출산업으로 성장하는 데 기여한 업계 종사자들의 노고를 치하한다. 친환경화, 지능화로 급격히 변화하는 산업 환경에 맞서 끊임없이 혁신하며, 우리나라 건설기계산업의 미래를 이끌어 나아가 주실 것”을 당부했다.

축사를 하는 이승렬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장. (사진=철강금속신문)

이승렬 산업정책실장은 축사에서 “건설기계는 국내 수출을 주도하는 주력산업이며, 여기까지 발전해 오는데 수고하신 건설기계업계 종사자들에게 감사드린다. 올해 세계 경제 침체로 인해 다소 어려운 상황이지만 건설기계산업은 지속적 성장을 통해 국가 경제에서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산업부는 앞으로도 산업 환경 변화에 맞춰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춘엽 대한건설기계협회 회장은 축사에서 ‘한국국제건설기계전의 성공적인 개최’를 축하하면서, “제20회 건설기계인의 날을 맞이하여 그동안 한국건설기계업계가 글로벌 선두기업으로 성장하기까지 노고를 아끼지 않은 건설기계산업계 종사자들의 헌신에 감사를 드리고 축하” 한다면서, “친환경화, 무인화의 대전환기를 직면한 상황에서 수요자 대표단체인 대한건설기계협회도 산업 발전을 위해 힘을 보태겠다”고 강조했다.

주요 포상자들을 보면 훌루테크 윤영호 대표이사가 은탑산업훈장의 영예를 안았다. 은탑산업훈장 수여식은 지난 10월 30일 일산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열린 ‘2024년 기계로봇항공산업 발전유공(기계 분야) 포상식’에서 진행됐다.

훌루테크 윤영호 대표이사는 수입에 의존하던 굴삭기용 주행모터, 스윙모터, 유압펌프 등 유압기기 국산화 개발로 수입대체에 성공하여 원가 절감 및 공급망 확보 등 전방산업의 경쟁력 제고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그리고 대통령표창에 현대에버다임 임종혁 전무이사, 국무총리 표창에 HD현대인프라코어 정오철 수석, HD현대건설기계 김광민 상무가 선정됐다.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에는 볼보그룹코리아 민경복 전무, 볼보그룹코리아 김상화 본부장, 파카하니핀커넥터 문영삼 상무, HD현대건설기계 손정동 책임엔지니어, HD현대사이트솔루션 김동목 수석연구원, HD현대인프라코어 이병갑 책임매니저, 대림건기 조용석 대표, 전진건설로봇 이신희 직장, 원우이엔지 채순종 상무, 한양정밀 강영신 기장, 세안정기 구성학 부장, 제트에프코리아 김정환 부장, 모트롤 김남훈 차장, 한울에이치앤피이 김태남 법인장, 월드튜브 김병혁 수석, 대모엔지니어링 박창진 과장 등 16명이 선정됐다.

‘제20회 건설기계인의 날’ 행사 전경. (사진=철강금속신문)

건설기계산업협회장 표창에는 볼보그룹코리아 정병철 팀장, 볼보그룹코리아 조수훈 지사장, 한양정밀 이상엽 부장, 세안정기 윤상광 차장, 현대에버다임 박건호 부장, 파카하니핀커넥터 배성호 부장, HD현대건설기계 박대진 책임매니저, HD현대인프라코어 문세류 책임매니저, 월드튜브 이승현 수석, 전진건설로봇 임철배 과장, 제트에프코리아 박종찬 차장, 한울에이치앤피이 강충기 과장, 대모엔지니어링 조성복 과장, 한일종합중기 안효준 대표, (사)건설기계개별연명사업자협의회(대전광역시회) 최병열 회장 등 15명이 수상했다.

수상식이 끝난 이후에는 (사)산업정책연구원의 ‘건설기계산업 발전 전략’ 발표, 테너 하만택과 팝소프라노 윤나리의 축하공연이 이어졌다.

한편 건설기계산업협회는 지난 10월 24일부터 27일까지 ‘제12회 한국국제건설기계전(CONEX KOREA 2024)’을 개최했다. 이번 제12회 한국국제건설기계전은 코로나19를 관통하며 열렸던 지난 2021년 이후 3년만에 개최된 전시회로, 국내 최대 규모의 건설 기술·솔루션 전시회로서의 입지를 다시 한번 확인했다. 이번 전시회의 면적은 2만1384㎡로, 20개국에서 273개사가 1,010부스 규모로 참가했으며, 2만2000여 명의 참관객이 다녀가 역대 최대 규모의 성과를 달성했다.

Copyright © 철강금속신문 .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