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도 '이것' 모르세요? '한겨울'에도 집을 따뜻하게 유지하는 법

안녕하세요. 따뜻한 겨울을 보내고 있는 라밍입니다.

저는 보통 한겨울에 보일러를 잘 틀지 않고 전기장판으로 견뎌내는 편인데요. 올겨울은 똑똑하게 따뜻한 겨울을 지내보려고 해요. 오늘은 적정 실내 온도를 만들고, 또 현명하게 유지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보겠습니다! :)

1. 건강하고 따뜻한 집 만들기

추운 겨울 적정 온도는 18도~20도라고 한다. 하지만 한 겨울 실내 온도가 18도일 때 춥다고 느껴진 적, 있었을 것이다. 이 온도는 실내복과 내복을 잘 갖춰 입었을 때 권장하는 실내 온도이기 때문이다. 평소 집에서 옷을 가볍게 입고 있다면, 춥다고 느껴질 수밖에 없는 온도이다.

내복을 입는 것과 입지 않은 것은 체감온도, 약 5도 정도 차이 난다. 겨울 실내 적정 온도는 환경에도, 우리 건강에도 좋은 권장 온도라고 하니 올겨울은 내복 잘 갖춰 입고 적정 온도를 지켜보자.

2. 보일러 알뜰하게 사용하기

1) 온돌 모드로 조절

🌡️ 보일러는 실내 온도 조절과 온돌 모드 조절, 2가지 방법으로 난방을 할 수 있다. 실내 온도 조절은 보일러 아래에 있는 센서로 실내 온도를 측정하여 난방을 조절하는 것이고 온돌 모드는 바닥으로 흐르는 온수 온도를 측정하여 난방을 조절하는 것이다.

실온이 아닌 온돌 모드로 조절해야 하는 이유는, 실온 조절 센서가 외부 영향을 쉽게 받기 때문이다. 주변에 창문이 있거나, 보일러 조절기가 집 구석에 있을 땐 정확한 온도를 측정하지 못해 과하게 난방이 돌아가는 경우가 발생한다.

온돌 모드는 온수 온도만 측정하면 되기 때문에 과하게 난방이 돌아갈 일이 없다. 적정온도만 맞춘다면 훨씬 안전한 방법이다.

2) 적정 온돌모드 온도는?

✔️ 온돌 모드는 평균 60~65도 사이로 맞추는 것이 적당하다. 온수 60~65도가 되는 것이고, 실내 온도로 20~23도 정도가 되는 온도라고 한다. 65도로 맞춰보고 집이 너무 더워진다 하면 5도 정도 낮추는 것을 추천한다.

3) 수도는 항상 찬물 방향으로

손을 씻고 나왔는데 미처 신경 쓰지 못해 한 방울씩 물이 계속 떨어졌던 경험, 한 번쯤은 있을 것이다. 만약 온수 방향으로 수도 방향이 되어있었다면 계속 온수를 데우기 위해 난방이 돌아가고 있었을 것이다. 이런 사고를 막기 위해 습관적으로 찬물 방향으로 수도 방향을 돌리는 것을 추천한다.

✔️ tip) 외출모드를 권장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정확하지 않은 방법이라고 한다. 보일러 회사마다, 기기마다 사용방법이 너무 상이하고 집의 환경마다 다르게 적용될 수 있다. 구축일수록 외출할 때 외출모드 보다는 온도를 낮춘 후 외출하는 것이 보일러에 더 효과적일 수 있으니, 꼭 확인해 보자.

3. 외풍 막기에 도움을 주는 아이템

난방으로 끌어올린 따뜻한 기온. 쉽게 흘려보내지 않기 위해서는 외풍을 최대한 막아야 한다. 몇 가지 용품으로 비집고 들어오는 차가운 공기와, 빠져나가는 따뜻한 공기를 막아보자.

1) 외풍 OOO

가장 쉽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 OOO가 아닐까 싶다. 몇 가지를 알아보다가 가장 좋을 것 같은 아이템을 소개한다. 바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