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핫한 '강릉꼬막'. 꼬막의 효능은?

지난 주말,
포털의 검색어 1위를 장식한 키워드 '강릉 꼬막'
출처: JTBC 밤도깨비
jtbc <밤도깨비>에서 강릉 핫플레이스를 찾아 떠난 멤버들이 맛본 메뉴가 바로 이 '꼬막무침'이었는데요,
출처: JTBC 밤도깨비
출처: JTBC 밤도깨비
파전처럼 보이지만 저 놈이 다 꼬막입니다.
이수근을 비롯한 출연진들은 "영혼까지 털리는 느낌이다" "너무 맛있다" "씹으면 씹을수록 맛이 달다"며 극찬을 아끼지 않았는데요,
출처: 인스타그램 검색 결과
이미 인스타그램에서도 꼬막의 인기는 쭉쭉쭉!
과연 꼬막은 무엇일까요?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꼬막. 돌조개과에 속하는 조개입니다.
요즘이야 여느 때나 다 맛볼 수 있지만 사실 9~10월에 산란해 11~3월이 제철인 겨울 식품이고요, 주로 연한 진흙질의 바닥에서 생활합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꼬막은 전라도 지방의 향토음식으로도 유명해요. 특히 보성군에서는 꼬막과 소설 태백산맥 등 벌교의 역사와 문화 콘텐츠를 반영한 '벌교 태백산맥 꼬막거리'를 올해 말 개장한다고 해요. 그만큼 전국적으로 사랑받는 꼬막!

그럼 이 꼬막, 우리 몸에 어떻게 좋나요?

출처: 스포츠Q
꼬막엔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먼저 꼬막 100g에는 6.4mg의 철분이 함유돼 있어서 빈혈에 좋고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타우린이 들어있어 고혈압, 동맥경화 예방에도 좋습니다.
출처: shutterstock
꼬막에 있는 베타인은 '간의 해독'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남녀노소 누구나 챙겨 먹어야 하는 성분이고요, 술을 많이 먹어 만성 피로가 쌓은 사람들의 '피로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꼬막은 또 어린이들에게도 좋습니다. 꼬막의 단백질 함량은 14%라고 하는데요, 그에 비해 지방 함량은 단 1.8%. 즉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이 적기 때문에 단백질 보충식으로 추천합니다.
출처: shutterstock
꼬막은 또한 타우린과 베타인, 그리고 항산화와 노화억제에 관여하는 미량 미네랄인 셀레늄이 다량 함유돼 있어 노화방지에도 효과적이라 하네요.

와~꼬막에 이런 효능들이!

꼬막 먹으러 당장 가야겠는데요!?


그럼 이런 꼬막, 어떻게 고르면 좋을까요?

출처: shutterstock
꼬막을 고르실 때는 껍질이 깨지지 않고, 물결무늬가 선명하고, 깨끗한 것을 골라주시면 좋습니다.

영하 20℃에서 0℃ 사이에서 최대 15일 정도 보관하시면 되고 데친 후 살만 발라 냉동실에 보관해주세요.
출처: jtbc 밤도깨비

맛도 있고 건강에도 좋은 꼬막,

이쯤 하면 오늘 저녁 메뉴로 올려도 되겠네요!


[리얼푸드=김태영 에디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