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철 맞은 수수와 견과류로 만드는 '수수견과류 설기떡'

제철을 맞은 수수는 쌀과 함께 넣어 먹으면 톡톡 씹히는 식감과 구수한 맛을 더해주는데요.

일반적으로는 밥에 주로 지어먹으나, 수수의 맛이 팥의 단맛과 잘 어울려 떡이나 죽, 부꾸미 등에도 자주 활용됩니다. 또 불에 볶아 붉은색의 차나 기름에 살짝 튀겨 시리얼 등 간식으로 이용해도 좋은 식재료입니다.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수수는 단백질, 지방, 식이섬유 및 미네랄과 비타민 B 등의 함량이 높을뿐 아니라 항산화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데요. 곡류 중 드물게 다량의 탄닌을 함유하고 있으며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와 같은 항산화성분도 풍부합니다. 폴리페놀 함량은 적포도주의 6배, 흑미의 2배 정도입니다.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수수는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콜레스테롤을 제거해 혈액순환을 좋게하는 등 혈관계 질환이나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대학과 민간 등 11개 기관과 공동연구를 한 결과, 오곡밥의 잡곡 가운데 수수와 기장의 항당뇨ㆍ 항암효능이 가장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혈전 생성 억제에도 탁월한 효능을 보인다는 국내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견과류 역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효과적인 식품인데요. 수수와 견과류를 함께 먹는다면 혈관건강에 좋은 영양간식이 되겠죠. 고소한 맛이 느껴지는 ‘수수 견과류 설기떡’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출처: 농촌진흥청
[리얼푸드=육성연 에디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