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장고에 오래 둔 계란, 먹어도 될까? 간단 확인법
우리 식탁에서 다양한 음식으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식품중 하나는 아마도 계란일 것입니다. 즐겨먹는 만큼 신선한 상태를 구분할 수 있는 것도 필요하지요.
대부분은 유통기한으로 계란의 신선도를 확인하지만, 유통기한은 소비자가 실제로 섭취가능한 기한과 다르며, 그 날짜가 지나거나 유통기한을 모를 경우에는 당황하기 쉽습니다.
집에서 계란을 요리하려고 할 때 계란상태를 간편하면서도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팁들이 있는데요. 그럼 한번 볼까요
1. 냄새 테스트
가장 대표적인 방법은 냄새를 통해 계란의 상태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계란에서는 아무 냄새가 나지 않아야 합니다. 만일 유황 냄새처럼 어떤 냄새가 난다면 이는 섭취할 수 없는 상태로 볼 수 있습니다.
냄새를 잘 구분하기 어렵다면 그릇에 계란을 깨트리고 냄새를 맡아보면 됩니다. 테스트 결과 계란이 상했다면 이 그릇은 반드시 뜨거운 물에 세척액으로 씻어야 합니다.
2. 볼(Bowl) 테스트
물이 든 볼에 계란을 담가 놓고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먼저 볼에 차가운 물을 채우고 계란을 담급니다. 계란이 바닥에 가라앉아 평평하게 누워있는다면 가장 신선한 상태입니다.
또한 계란이 그릇의 바닥 한쪽 끝에 서있는다면 가장 신선하지는 않지만 먹을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계란이 표면에 뜨면 오래된 것이므로 섭취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3. 소리 테스트
계란에서 나는 소리를 통해서도 구분할 수 있습니다. 계란을 귀 가까이에 두고 흔들었을때 무언가 소리가 들린다면 이미 상태가 나빠진 것입니다. 반면 아무 소리도 들리지 않는다면 섭취가 가능합니다.
4. 모양 테스트
계란을 깨트렸을 때 신선한 계란은 흰자와 노른자가 탱탱해서 그 경계가 분명합니다. 노른자는 오렌지빛이나 밝은 노락색을 띱니다. 하지만 상태가 좋지 않을때는 노른자가 평평해지고, 흰자는 많이 퍼져서 거의 흩어집니다.
[리얼푸드=육성연 에디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