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판14 레터라이브 "10월 서울 팬 페스티벌에서 만나요"
액토즈소프트는 파이널 판타지14 레터라이브에서 6.5 업데이트 상세 내역과 2024 파이널 판타지 팬 페스티벌 서울 일정을 공개했다.
파이널 판타지 14 레터라이브는 새로운 확장팩 정보를 공개하고, 현장 이벤트 및 유저와의 소통을 위해 개최되는 행사다.
레터라이브 44회는 24일 충무로역 인근 대한극장 7층에서 열렸다. 레터라이브 시작 전 GM 고셀마르와 GM 만물상은 파이싸 쿠션과 도트 텀블러 등의 굿즈를 배포하는 현장 참여 이벤트를 진행하며 분위기를 돋웠다.
오후 3시부터는 최정해 운영 프로듀서와 김승현 사업팀장이 마이크를 잡고 6.5 '광명의 시작' 확장팩 관련 정보 공개 및 한국 서비스에 대한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확장팩 6.5 '광명의 시작'은 4월 2일 업데이트 예정이다. 인스턴스 던전 '달의 지하계곡'과 '제로무스 토벌전', '번영의 신역 탈레이아' 등의 신규 콘텐츠를 만나볼 수 있으며, PvE 및 PvP 관련 밸런스 조정이 진행된다. 폴가이즈와의 컬래버레이션을 포함해 한국 서버 이벤트 정보도 공개됐다.
특히 이번 레터라이브에서는 팬 페스티벌 서울의 일정이 공개돼 많은 팬들을 기쁘게 했다. 2024 파이널 판타지 팬 페스티벌 서울은 10월 12일과 13일 양일 간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된다. 관련 자세한 사항은 이후 레터라이브 팬페스티벌 특별편에서 안내할 예정이다.
최 프로듀서는 "작년 9월 이후 5개월 만에 유저들을 직접 만나니 정말 기쁘고 행복하다"며 "앞으로도 저희 게임을 잘 부탁드린다. 팬 페스티벌도 많이 와 달라"라는 말로 레터라이브를 마무리했다.
■ 6.5 업데이트 '광명의 시작'
6.5 업데이트 '광명의 시작'은 4월 2일 업데이트 예정이다.
◎ 신규 주요 퀘스트
골베자와의 싸움 이후 광명의 시작 Part 1에서는 다시금 제1세계로 향하게 된다.
◎ 신규 인스턴스 던전
달의 지하계곡은 무작위 임무: 숙련자 대상 던전에 포함된다.
◎ 신규 토벌전
제로무스 토벌전은 효월의 종언 마지막 토벌전이다.
◎ 신규 24인 레이드
번영의 신역 탈레이아에서 에오르제아 열 두 신의 이야기가 마무리된다.
◎ 신규 파생·변형 던전
신규 파생·변형 던전은 알로알로 섬이다. 1명에서 4명까지 입장 가능하며, 새로운 탈 것 등을 얻을 수 있다.
◎ 크리스탈라인 컨플릭트 업데이트
새로운 경기장 '붉은 사막'에서는 마물이 등장해 다양한 버프 및 디버프 효과를 부여한다.
◎ 파이널 판타지14 x 폴가이즈 컬래버레이션
파이널 판타지14와 폴가이즈 컬래버레이션 '블런더빌'은 맨더빌 골드 소서에서 만날 수 있다.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면 MGF 교환원에게서 다양한 상품과 교환 가능하다.
■6.55 업데이트 '광명의 시작 Part 2'
◎ 신규 주요 및 부가 퀘스트
6.55 버전의 신규 주요 퀘스트는 광명의 시작 Part.2이며, 신규 부가 퀘스트는 타타루의 대박 상점과 돌아온 힐디브랜드, 효월 우호 부족 이야기다.
◎ 신규 토벌전
신규 토벌전으로는 아수라를 만날 수 있다.
◎ 무기 강화 콘텐츠
드디어 마지막 맨더빌 웨폰 퀘스트가 등장한다.
■ 한국 서버 진행 이벤트
◎ 에오르제아 직업 박람회
다양한 직업 미션을 수행하면 뚱냥이, 쿠뽀쿠뽀 의상 세트, 파에톤 보상을 얻는다.
◎ 모그모그★컬렉션 ~외전~
희소 석판: 외전을 모으면 뚱냥이 우산을 비롯한 다양한 보상과 교환 가능하다.
◎ 2024 프린세스데이
보상으로 공주의 춤을 얻을 수 있다.
◎ 2024 파이널 판타지 팬 페스티벌 서울
2024 파이널 판타지 팬 페스티벌 서울은 10월 12일부터 13일 일산 킨텍스 9홀에서 열린다. 티켓팅 일정이나 굿즈 등 행사 관련 자세한 사항은 5, 6월 즈음 레터라이브 팬 페스티벌 특별편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 요시피에게 물어봐
Q. 별똥별은 한번에 하나만 떨어지는지 궁금하다.
아이테리스는 현실 지구와 같은 구 모양이고, 방위도 이와 같이 설정돼 있다. 지역에 따라 별이나 혜성의 움직임도 다르게 보인다. 하나씩만 떨어지는지는 낭만이 없으니 말하지 않겠다.
Q. 각 지역 날씨가 서로 다를 때가 있다. 특별한 이유가 있는가?
날씨나 풍경은 해당 메인 스토리 분위기와 맞게 만든 것이다. 창천 거리와 지고천 거리는 지역적으로 같지만 전쟁 전과 전쟁 후라는 설정으로, 분위기는 의도적으로 다르게 만들었다.
Q. 콜루시아 섬, 아므 아랭, 라케티카 대삼림이 각각 에오르제아의 라노시아, 다날란, 검은장막 숲과 동일하다. 의도한 것인가?
제1세계 노르브란트는 원초세계 에오르제아와 쌍을 이루고 있다. 노르브란트는 원초 세계 모르도나의 거울 상이다. 레이크랜드 크리스탈은 보랏빛 나무로 표현했고, 거대한 호수도 동일하다. 비슷하면서도 서로 다른 점에서 향수를 느끼도록 만들었다.
Q. 아모로트 거대 행성의 일부가 원초 세계와 닮은 것은 의도했는가?
세계의 종언을 재현한 것이 아모로트다. 거울 세계로 분단되기 전 행성 그 자체로, 원초 세계에서 볼 수 있는 대륙은 분단 전 행성과 거의 같다. 14개의 세계는 1만 년 동안의 역사가 다르므로 세세한 부분은 다를 수 있으나 큰 구조는 닮은 것이다.
Q. 제1세계에서 식물이 자생할 수 있는 이유가 궁금하다. 실제로는 비도 오고 눈도 오는가?
대죄식자가 존재하는 지역은 빛의 힘이 극단적으로 강해진 현상일 뿐 태양이 사라진 것은 아니다. 날씨를 고정한 것은 스토리 몰입을 위해서가 가장 크다.
Q. 던전 용의 둥지에서 보이는 곡선 형의 알라그 양식 구조물은 왜 드라바니아 구름바다 필드에서는 보이지 않는가?
하늘에 떠 있는 아지스 라에서 떨어진 것이다. 수천년에 걸쳐 떠돌아다니는 동안 낙하한 것으로 생각된다.
Q. 아지스 라 '잔해섬'의 용도는 무엇인가? 효월편을 암시한 섬인가?
알라그 제국이 만든 어떤 중요 시설 잔해라는 의미에서 '잔해섬'으로 이름 붙였다. 현 시점에서는 특별히 사용되지는 않으나, 향후 업데이트에서 그 비밀이 밝혀질 수도 있다. 영문명인 라스트 렘넌트는 코지 씨가 자사 게임인 라스트 렘넌트에서 따서 이름지었다.
Q. 엘피스 지역은 세계가 분단되기 전 시점 장소라 달이 뜨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림자바람 날씨의 경우 밤에 달을 볼 수 있는데 의도한 것인가?
담당자도 눈치채지 못한 버그다. 조만간 수정될 예정이다.
Q. 비탄의 바다 달의 감시자 저택 내부 시계 형태 장식물이 많은데, 이유나 의도가 있나?
끝없이 지켜보겠다는 감시자의 신념을 구현한 것이라 그런 분위기로 만들었다. 긴 세월 걸친 이야기 매듭을 짓는다는 점에서 시곗바늘 움직이는 것을 포함해 시간 관련 연출이 많다.
Q. 러빙웨이 화원 구역 균류들은 러빙웨이의 취향인가?
러빙웨이라는 레포릿이 점균류를 꽃으로 착각해, 이주해올 인간을 위해 화원을 만들고자 한 선의의 표현이다.
Q. 비탄의 바다 베스트웨이 피난처에서 아모로트와 같은 나선형 건물 양식을 볼 수 있다. 레포릿의 건축 감각은 베네스의 영향을 받았나?
레포릿은 베네스 본인을 포함해 아이테리스에 존재했던 건축양식밖에 모른다. 영향을 받았다기보다는 그들에게 그것이 자연스러운 것이다.
Q. 엘피스에 있는 카이로스는 해시계로 보이는데, 고대어로 된 숫자가 반시계로 적혀 있다. 기억을 지운다는 의미에서 시간이 반대로 흐르는 것을 표현했는가?
말씀하신 대로다.
Q. 트로이아 궁정에서 수많은 석상이 세워진 곳은 어떤 배경에서 만들어졌는가?
트로이아 궁정은 요마 베아트리체의 영역으로 생전 그녀의 기억을 바탕으로 설계됐다. 트로이아는 8명의 신관이 다스리는 국가로, 베아트리체는 그 필두이자 여왕이었다. 석상들 역시 8명의 신관, 최고 신관의 신성을 드러내기 위한 연출로 설치됐다.
Q. 루비칸테 토벌전에서 연옥 스킬 시전 중 나타나는 배경은 루비칸테와 어떤 관계가 있는가?
그가 생전에 구하고자 했으나 구하지 못했던 사람들이 고통스러워 하는 모습이 표현됐다.
Q. 던전 함 섬에서 첫번째 보스로 가는 도중 곰들이 박수를 치거나 앉아서 인사를 하는 모습은 의도한 것인가?
유빙지대 생물들이 살아있다는 것을 표현하고 싶었다.
Q. 레이드 마의 전당 판데모니움: 천옥편 3의 배경이 14인 위원회 회의실처럼 보이는데, 장소가 선택된 이유는?
아모로트 대의사당 속 14자리의 방을 재현했다. 14인 위원회가 모여 별의 운행과 관련된 중요 사안을 나누기 위한 장소다. 개발 도중 빛으로 넘치는 밝은 도시를 표현하고 싶다는 요청에 의해 이렇게 제작됐다.
■ 한국 서비스 Q&A
Q. 크리스탈샵에서 판매하는 상품 중, 구매 제한이 있는 상품을 구매한 적이 있다면 '구매 이력이 있다'고 표시되면 좋겠다.
불편한 점 확인했다. 근시일 내는 불가능하겠지만 최대한 빠르게 적용하겠다.
Q. 크리스탈샵 상품 카테고리를 더 상세하게 나눌 수는 없는가?
크리스탈샵 전면 개편을 준비 중이다. 상품 정렬 및 필터, 감정 표현, 동영상 등 상세 정보 제공, 기간별 상세 조회 등의 기능도 준비 중이니 기다려 달라.
Q. 전투/생활 이용 패키지 구성 아이템 중 경험치 증가 아이템을 다른 아이템으로 선택할 수 없는가? 클러스터나 크리스탈 등 다른 아이템으로 변경해서 받고 싶다.
이용권 패키지는 모든 구성품이 하나의 상품이라 단일 물품 변경은 시스템적으로 어렵다. 성장 아이템보다 다른 아이템을 원하는 수요도 확인했으니, 보다 다양한 구성의 패키지를 고민하겠다.
Q. 해외 유저가 휴대폰을 쓰지 않고 본인 인증 및 OTP 보안을 사용할 수는 없을까?
한국 파이널 판타지14는 해외에서 이용을 제한하고 있지는 않으나 여러 법적 이슈로 인해 본인 확인은 반드시 필요한 절차다. 아이핀을 제외하면 휴대폰이 필수적이라 추가 도움을 드리기는 어렵다.
Q. 작은 하마 울음소리 '건드리면...'과 같이 한국 서버만의 로컬라이징 사례가 있다면?
예상하신 바가 맞다. 최대한 원문을 살려 번역하나 꼬마 친구 '치즈냥', 성 모샨 식물원 '진흙 상자' 한국 서버만의 로컬라이징이 필요할 때도 있다.
Q. 먼바다 낚시에서 얻을 수 있는 업적 보상 칭호 중 '가오리광'은 어떤 의미로 정해졌는가?
칭호의 경우 해당 칭호 업적명과 글로벌 칭호를 함께 고려해 번역한다. 굳이 우선순위를 따지자면 글로벌 칭호가 1순위다. 가오가오리 업적 보상은 '만타매니악'을 번역한 것이다.
Q. 강신제, 별빛축제 등 정해진 시기 외에 진행되는 2024 대규모 연합 토벌전 등의 이벤트는 한국 서버에서만 진행되는가?
맞다. 한국 서버 이벤트는 강신제나 별빛축제 등 시즈널 이벤트와 한국 서버 독자 이벤트로 나뉜다. 독자 이벤트는 업데이트 시기와 콘텐츠를 검토해 기획하고 있다.
Q. 특수 필드 외에도 일부 콘텐츠는 플레이 인원이 적어 힘들어하는 유저가 있다. 더 많은 콘텐츠를 이벤트에 접목할 계획이 있는가?
2024 대규모 연합 토벌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셔서 저희도 놀랐다. 한국 진행 이벤트는 여러 요소를 고려해 준비하고 있고, 의견 주신 것처럼 소외 콘텐츠 활성화도 염두에 두고 있다. 앞으로의 이벤트를 기대해달라.
Q. 매년 연말 이벤트 증정 달력에 내년 1월 페이지도 넣어달라.
매해 만들고 있는데 많이 사랑해주셔서 감사하다. 1월 달력 추가는 검토해봤는데 긍정적으로 반영할 수 있을 것 같다. 올해 달력에는 25년 1월을 추가해보겠다.
Q. 파이널 판타지14 설정집 3권 정발 계획이 있는지, 언제쯤 나올지 궁금하다.
긍정적으로 검토 중이나, 검토 단계라 자세히 말씀드리기는 어렵다.
Q. 에테라이트 이동할 때 검색 기능 추가할 예정은 없는가?
6.5 버전에서 에테라이트가 지역 별, 확장팩 별로 나뉜다. 검색은 추후 확인해보겠다.
Q. 크리스탈샵 피자 감정 표현처럼 KFC 감정 표현도 그렇게 나오는지 궁금하다.
피자의 경우 다양한 업체와 컨택트했는데 잘 되지 않아서 그냥 크리스탈샵에서 판매하기로 했다. 이런 감정 표현은 가격적인 면도 고려해야 해서, 좀 더 생각해보겠다.
Q. 작업장으로 추측되는 계정이 너무 많다. 알고 계시는지 궁금하다.
알고 있고, 매주 처리하나 매주 들어온다. 앞으로도 꾸준히 노력하겠다.
Q. '빛의영자하나' 커스터마이징이 본인 계정 커스터마이징과 비슷한가?
완전 다르다.
Q. 스퀘어에닉스 온라인샵 상품들의 구매 경로를 만들어줄 수 있는가?
상시는 어렵지만, 5월이나 6월 즈음 팬페스티벌 특별 레터라이브에서 굿즈 관련 사항을 전달드리겠다.
Q. 채팅장 로그 컬러가 좀 더 다양해지면 좋겠다.
제가 답변드릴 수 있는 부분은 아니다. 개발팀에 전달해보겠다.
Q. 강신제 기간 동안 대도시에서 어울리는 BGM이 나올 수 있는지 궁금하다.
개발팀에 전달해보겠다.
Q. 초상화 이벤트 중 게시판 조회수, 추천수로 정렬이 안돼서 피로감이 있었다. 홈페이지에 정렬 기능이 추가될 수 있는지 궁금하다.
불가능한 건 없다. 개발팀장님이 검토하실 것이다.
Q. 마우스 커서의 사이즈를 다양하게 해 줬으면 좋겠다.
개발팀에 전달해보겠다.
Q. 12신 테마나 다른 테마의 오프라인 이벤트 기획 의향이 있는가?
올해는 팬페스티벌이 있어서, 내년에 노력해보겠다.
Q. 바닥 징의 색이 잘 구분이 안 된다. 색을 변경해줄 수 있나?
개발팀에 전달해보겠다.
Q. 매크로 신고같은 경우 인게임에서 간편하게 할 수 있으면 좋겠다.
마음은 정말 감사하나 내부 툴로 유저들이 신고하지 않아도 저희가 처리할 수 있다. 빠른 신고의 장점도 있지만 너무 쉽게 신고를 하게 되면 무분별한 신고가 쌓이게 되는 단점도 있다.
Q. 크리스탈라인 컨플릭트 등급전 저랭크 매칭이 아예 되지 않는다. 이벤트 등으로 등급전을 활성화할 수 있을까?
크리스탈라인 컨플릭트 이벤트와 시즌 1 대회는 준비 중이다. 시기는 말씀드릴 수 없지만, 아마 크리스탈라인 컨플릭트 결승전을 팬 페스티벌에서 할 것 같다.
Q. 전투 이펙트 간략화를 하면 낚시 이펙트 느낌표가 뜨지 않는다.
이런 의견이 있었다고 전달드리겠다.
Q. 골드소서 트리플 트라이어드, 마작 등의 매칭 활성화 이벤트를 개최할 수 있는가?
데이터 조사 후 어떻게 해야할 지 운영팀 분들과 고민해보겠다.
Q. 캐트시 머리띠 이벤트 복각 예정은 없는가?
내부적으로 기준이 있다. 캐트시 머리띠의 경우 PC방 이벤트 보상으로 제공되고 있기 때문에 근래에는 불가능할 것 같다.
Q. 에오르제아 요리책 번역됐으면 좋겠다.
설정집 번역되면 검토해보겠다.
Q. PC방 하루 20포인트 너무 적다. 충전 포인트 제한을 늘릴 수 있는가?
하루 제한 시간을 두지 않으면 악용하시는 분들이 있다. 메이저 업데이트에 버닝 두 배 이벤트를 한다. 그 때 이용해주시면 좋을 것 같다.
Q. 초승달 잠옷을 컬래버레이션이나 굿즈로 제작해서 판매할 생각이 있는가?
인쇄와 직조는 방향성이 조금 다르긴 하나, 긍정적으로 검토해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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