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죽은 덥잖아요.." 게이밍 의자 트렌드는 메쉬입니다
지금 PC 앞의 당신은 어떤 의자에 앉아 있는가? 십중팔구 게이밍 의자에 앉아있을 것이다. PC나 노트북은 너무도 당연한 생활 필수품이 된지 오래, 덩달아 그것들을 올려놓는 책상과 의자에도 주목할 수밖에 없다. 이런 생각의 전환은 꽤 오래전에 이루어져 2015년 경에는 게이밍 의자의 전성기가 찾아오기까지 했다. 하지만, 게이밍 의자가 많이 팔린 만큼 신규 구입에 대한 수요는 줄어들고 교체나 업그레이드 이슈만 남아있어 위세는 점점 사그라들었다는 평가가 많다. 실제로 1년 전 차트뉴스에서도 이런 게이밍 의자 판매량 감소는 확연히 예측된 바 있다. 시간이 흐른 지금 게이밍 의자 시장엔 다시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다나와 리서치 자료를 통해 알아보자.
1년 전 기사에서도 언급했듯이 게이밍 의자의 전성기는 2015년 제닉스의 등장부터 시작되었다. 장시간 앉아 있어야 하는 게이머들의 니즈를 정확히 꿰뚫은 제닉스 게이밍 의자는 시장 자체를 붐업시키는 효과를 가져왔다. 내로라하는 스트리머와 개인 방송 진행자들은 너 나 할 것 없이 게이밍 의자를 노출시켰고, 그것을 본 시청자와 일반 소비자들도 게이밍 의자를 구매하는 시너지 효과가 반복되었다. 하지만, 이게 살 사람은 모두 다 산 듯 보인다. 게이밍 의자를 새로 구입하는 수요는 이미 사라졌고, 기존 게이밍 의자를 교체하거나 더 고급형 제품으로 업그레이드하는 수요만 남아 절대 판매량은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추세다.
반대로 게이밍 의자 전체 판매 금액을 판매량으로 나눈 평균 가격은 계속 상승 중이다. 1년 전 기사에서도 측정이 되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상승폭도 꽤 심해졌다. 2020년 8월 12만 원 최저점을 찍었지만, 2021년 9월에는 143,116원까지, 2024년 1월엔 242,783원까지 올랐다. 4년 사이 거의 두 배가 오른 것이다. 이는 제닉스가 구축한 게이밍 의자의 전형을 다른 업체들이 따라 하는 식으로 물량 전쟁을 했던 2015년에서 2020년 사이의 시장이 점점 더 고급화되는 방향으로 흘러왔다고 유추할 수 있다. 이는 다음에 살펴볼 재질별 판매량 점유율에서 잘 나타난다.
등판 재질에 따른 판매량 점유율은 메쉬 재질의 급상승이 제일 먼저 눈에 띈다. 앞서 언급한 게이밍 의자 시장의 초기 유형은 거의 대부분 인조가죽, 혹은 합성 가죽이었기 때문에 메쉬 재질은 그다지 빛을 보지 못했다. 하지만, 4년 전 3%에 불과했던 메쉬 계열 게이밍 의자는 현재 35%까지 많아진 상태다. 반면 합성가죽은 46%에서 37%로, 인조가죽은 47%에서 25%까지 내려갔다. 메쉬 계열 게이밍 의자가 가죽 계열과 어깨를 나란히 할 정도로 성장했다는 의미다.
날이 갈수록 올라가는 우리나라의 날씨를 비추어 보았을 때 장시간 피부 접촉이 있을 때 땀이 차 불쾌감을 유발하는 인조가죽, 합성가죽에 대한 선호도가 낮아진 반면 통풍이 그나마 잘 되는 메쉬재질로 소비자들이 시선을 옮겼을 것으로 추정된다. 의자의 본연적인 기능은 앉는 사람의 편안함이라는 것이 증명된 셈이다.
재질에 대한 선호도 변화는 게이밍 의자 판매 순위에도 영향을 미쳤다. 그동안 게이밍 의자의 제왕으로 군림하던 제닉스가 판매량 점유율 2위로 떨어진 것. 제닉스를 제치고 1위로 올라선 제조사는 메쉬 재질 게이밍 의자를 주력으로 삼는 클라우드백이다. 한때 가죽 재질 제품으로 에이픽스 게이밍과 경쟁하던 제닉스는 새롭게 메쉬 재질 게이밍 의자로 승부를 내려했으나 클라우드백의 제품을 이겨내기엔 역부족이었다. 클라우드백의 마이 사이즈 체어 M900MQ 제품은 8월 기준 전체 게이밍 의자 판매량의 25%까지 차지하는 등 기염을 토하고 있으며 점차 메쉬 재질 게이밍 의자의 전성기를 가져올 것이라는 평가가 많다.
(다나와 리서치 판매량 데이터 기준, 2023 9~2024. 8)
1위 / 에이픽스게이밍 GC201FR 발받침 게이밍 의자<141,550원>
2위 / 클라우드백 마이 사이즈 체어 M900MQ 게이밍 의자<308,490원>
3위 / 제닉스 아레나-X 풋레스트 발받침 게이밍 의자<153,790원>
4위 / 일루일루 라이트 G-지타이탄 게이밍 의자<62,550원>
5위 / 제닉스 아레나 프라임 메쉬 게이밍 컴퓨터의자<270,620원>
기획, 편집, 글 / 다나와 정도일 doil@cowave.k
(c) 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www.danawa.com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