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암살" 용의자 공개…'우크라 지지' 백인 남성이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을 죽이려다 체포된 용의자는 미국인 백인 남성으로 밝혀졌다.
그는 러시아와 전쟁을 벌이고 있는 우크라이나를 지원해야 한다며 트럼프 전 대통령의 우크라이나 정책에 심한 불만을 노출해온 것으로 나타났다.
한때 트럼프 전 대통령을 지지하던 그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우크라이나 정책에 크게 실망, 이 같은 범행을 계획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트럼프 우크라이나 정책에 크게 실망"
용의자 아들 "암살 시도할 과격한 인물 아냐"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을 죽이려다 체포된 용의자는 미국인 백인 남성으로 밝혀졌다. 그는 러시아와 전쟁을 벌이고 있는 우크라이나를 지원해야 한다며 트럼프 전 대통령의 우크라이나 정책에 심한 불만을 노출해온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미국 CNN방송, 뉴욕타임스(NYT) 등에 따르면 수사당국은 지난 15일(현지시간) 트럼프 전 대통령을 살해하려고 한 혐의로 미국인 라이언 웨슬리 라우스(58)를 체포했다.
라우스는 가벼운 범죄 혐의로 8번 체포된 전력이 있는 인물로 알려졌다. 한때 트럼프 전 대통령을 지지하던 그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우크라이나 정책에 크게 실망, 이 같은 범행을 계획한 것으로 전해졌다.
라우스는 우크라이나를 위해 싸울 의지가 있다는 점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표명한 바 있다. NYT에 따르면 그는 엑스(X·옛 트위터)에 “자원병으로 우크라이나 국경에서 가서 죽을 용의가 있다”고 했다. 또 우크라이나를 위해 싸울 사람들을 모집하고 있다고도 했다.
특히 라우스는 SNS에 정치 성향을 밝히는 글을 자주 올린 인물로 파악됐다. 이 가운데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한 분노를 적극적으로 표출해온 것이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재선되면 1월 취임 이전 전쟁을 끝내겠다”고 장담해왔으나, 라우스가 판단하기엔 전혀 다른 상황이 전개되면서다.
지난 7월 13일 펜실베이니아에서 트럼프 암살 시도 사건이 발생한 뒤 엑스(X·옛 트위터)에 “난 2016년에 당신을 선택했다”면서도 “나와 세상은 대통령 트럼프가 후보 트럼프와 다르고 더 낫기를 바랐지만 우리는 모두 크게 실망했고 당신은 더 악화하고 퇴보하는 것 같다. 난 당신이 사라지면 기쁠 것”이라고 적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최근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과의 첫 TV 토론에서도 우크라이나의 승리를 원하느냐는 질문에 대답을 피하며 “그냥 끝나게 하는 게 미국에 최선의 이익”이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현재 페이스북과 엑스 등은 라우스의 계정을 폐쇄했다.
CNN에 따르면 라우스의 아들은 “아버지가 평소 암살을 시도할 정도의 과격한 인물은 아니었다”는 취지로 말했다. 또 “그(아버지)는 좋은 아버지이자 훌륭한 사람이니 정직한 시각으로 그를 묘사해달라”고 덧붙였다.
그는 “아버지가 사랑스럽고 배려심이 많고 정직하고 열심히 일하는 사람이라는 성격 외에는 할 말이 없다”면서 “플로리다에서 무슨 일이 있었는지 모르겠지만 제가 아는 아버지는 미친 짓을 하거나 폭력적인 행동을 하는 사람 같지는 않기 때문에 일이 과장됐을 뿐이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김세린 한경닷컴 기자 celine@hankyung.com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그 많던 '김밥천국' 다 어디갔나"…깜짝 통계 나왔다
- "명절 연휴 몸살에 타이레놀 먹었다간"…약사의 '경고'
- "어쩐지 요즘 많이 보이더라"…그랜저 제치고 '인기 폭발' [최수진의 나우앤카]
- 한 달도 안 돼 30% 폭등하더니…"바로 고꾸라지네" 탄식 [윤현주의 主食이 주식]
- "할아버지 할머니, 손주 용돈은 2000만원까지만 주세요"…왜?
- "삼성 하청업체였는데" 대반전…'세계 1위' 올랐다 [조아라의 차이나스톡]
- 줄줄이 문 닫더니…"가성비 미쳤네" 오픈런까지 '반전 대박'
- "연휴에 '생선전' 절대 먹지 마세요"…경고 나온 이유 [건강!톡]
- "내 자리 하나 없다" 원성 폭발…72억 '잭팟' 터진 가수 [연계소문]
- 이찬원도 "8년째 집이 안 팔려" 진땀…대구에 무슨 일이 [집코노미-핫!부동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