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최초 제주 화산송이로 만든 오름모래! 제주탐라니 송시권 대표
제주 화산송이, 제주도 보존자원 1호로 지정되어 있는 천연 광물질
전 세계 최초 제주 화산송이 첨가한 벤토나이트 '오름모래' 제품
송시권 대표 "세계에 제주 화산송이 우수성을 알리고 많은 반려묘와 반려인이 행복하게 지낼 수 있도록 제품 개발에 더욱 힘을 쓰겠다"
제주도 화산송이를 활용하여 반려동물 헬스케어 제품을 개발하는 제주탐라니 송시권 대표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제주도 보존자원 1호로 지정되어 있는 제주 화산송이는 강력한 흡착력과 탈취력을 갖고 있으며 산화력이 매우 커서 항균작용이 가능하다.
제주 화산송이는 외적 외선이 방사되며 피부 내부로 열이 흡수되어 피부 회복에 도움이 된다. 광촉매 기능을 하는 이산화티타늄이 천연상태로 존재하여 가시광선 영역대 빛만으로도 반영구적으로 유기물 분해 기능이 있는 천연 광물질이다.
제주탐라니는 전 세계 최초로 제주 화산송이를 첨가한 벤토나이트 오름모래 제품을 출시하여 반려묘 화장실 악취 제거는 물론 신부전증과 링웜(피부질환)에 취약한 반려묘 건강을 책임지고 있다.
아래는 제주탐라니 송시권 대표와 진행한 인터뷰 내용이다.
Q. 제주탐라니는 어떤 뜻을 갖고 있으며, 로고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제주탐라니'는 이중적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제주가 탐이 나느냐?” 하는 물음의 의미와 제주에게 탐라(옛 제주도에 있었던 나라)냐고 물어보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로고의 경우엔 저희가 제주 화산송이를 다루다 보니 ‘스코리아콘(Scoria Cone)’이라고도 불리는 소규모 화산인 오름과 그 옆으로 제주도 정낭을 형상화하여 로고를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Q. 창업을 하게 된 계기와 구체적인 스토리를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는 학창 시절 때부터 화산송이 인테리어 사업을 하셨던 아버지 밑에서 일을 도우며 화산송이와 가까이 지내왔습니다.
할아버지가 방 안에서 담배를 정말 많이 태우셔서 항상 할아버지방에 들어갈 때면 담배 찌든 냄새가 나고 누렇게 변한 벽지를 쉽게 볼 수 있었습니다.
할아버지 댁에 화산송이 자재를 이용한 리모델링 하게 되었는데, 이후 7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방이 쾌적하고 담배 냄새가 전혀 나지 않는 경험을 하게 되었고 화산송이의 효과가 신기하여 좀 더 공부를 하게 되었습니다.
저희 아버지께서 하시는 사업을 더 젊은 방식으로 풀어보면 어떨까 하여 직접 창업을 하기로 결심하고 사업자를 내게 되었습니다.
또한 고양이를 키우고 싶었는데, 오랜 기간 고민 끝에 제주동물보호소에서 춘향이라는 고양이를 한 마리 입양하게 되었고 춘향이와 함께 하면서 너무 행복했지만 방안에 배치된 화장실에서 악취가 발생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탈취제를 사용해 덮으려 했지만 냄새가 섞여 더욱 심한 악취가 생성되었고, 인공적인 향기는 예민한 고양이에게 스트레스를 유발하기에 고민이 되는 부분이었습니다.
이에 화산송이를 접목시켜서 반려동물 헬스케어에 초점을 맞춰 사업을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Q. 창업을 시작하실 때 어려웠던 점은 무엇이었고 그 어려움을 어떻게 이겨내셨습니까?
혼자서 디자인, 마케팅, 영업을 맡아 하다 보니 이게 잘 진행되고 있는 것인지, 어떻게 나아가야 할지 막막했고 지금도 힘든 부분입니다.
제주도라는 특성상, 함께 협력할 수 있는 팀이나 업체를 만나는 게 쉽지 않았습니다. 사업에 무지하다 보니 사업 교육을 들어야하는 데 제가 위치한 곳이 제주시와 1시간 떨어진 대정읍이라 차가 없으면 움직이기도 힘든 상황이었습니다.
이에 제가 할 수 있는 선에서 무료로 들을 수 있는 교육들이나 도내 창업교육을 통해 지속적으로 열심히 공부를 했고, 많은 대표님들께 조언을 구하고 도움을 받으며 한 단계 한 단계 전진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고 있습니다.
Q. 제주탐라니 제품인 '오름모래'를 경험한 소비자 반응이 궁금합니다. 어떤 후기가 가장 기억에 남으십니까?
제주 화산송이를 활용한 벤토나이트 오름모래는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맨 처음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그때 소비자분들이 많은 반응을 보여주셨고 그에 보답하며 열심히 발로 뛰며 판촉을 진행했습니다.
22년 11월에 일산에서 열리는 '메가주 박람회'를 참석했을 때 어느 한 분께서 저희 부스를 보고 달려오시더니 혹시 펀딩으로 판매된 모래가 아니냐고 물으시면서 자신이 고양이 5마리를 키우는데 여태 사용해 본 모래 중에 제일 좋으셨다면서 칭찬을 남겨주셨습니다.
그러면서 (높은) 가격인 이유에 대해 여쭤봐 주셨습니다. '너무 좋지만 부담스러운 가격이다' 제가 사업을 진행하면서 제일 많이 들었던 소리 중 하나였습니다. 하지만 전 이런 소리를 들을 때마다 오히려 제 아이템에 자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모래가 좋다는 것을 직접적으로 듣게 된 것이고, 저품질의 모래로 인해 반려묘의 신장 질환 및 방광염, 링웜(피부염), 눈병 등이 발생했을 때 드는 시간과 비용을 따진다면 '오름모래'는 결코 비싸지 않은 모래라는 걸 설명을 드리면 기존 모래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을 해주시고 화산송이를 이해해 주시면서 저희 제품을 구매해 주시기도 했습니다.
화장실 품질이 반려묘의 건강과 큰 연관성이 있다는 것을 이해해 주실 때 뿌듯한 감정이 많이 듭니다.
Q. 일하면서 보람을 느끼고 행복했던 때는 언제입니까?
오전에 제품 발송 대기 알림을 보면 제일 행복한 것 같습니다. 제품을 믿고 구매해 주시는 분들이 생겨나고 "화산송이 벤토나이트를 반려묘가 너무 좋아한다"라고 말씀 주실 때 제일 보람이 있습니다.
Q. 앞으로 기업의 향후 계획과 비전에 대해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더 많은 소비자분들의 니즈를 충족시켜드리기 위하여 제품군 하나를 지금보다 더 저렴한 제품군으로 총 2개의 화산송이 벤토나이트가 출시될 예정입니다.
또한 새로운 패키징 디자인을 통해 브랜드를 더욱 확고히 하고 해외 수출을 목표로 하여 다양한 외부 활동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전 세계 하나뿐인 제주 화산송이를 활용하여 만든 제품으로 세계에 제주 화산송이의 우수성을 알리고 단순히 한번 사용하고 버리는 모래가 아닌 우리 반려묘의 건강에 도움이 되는 모래를 개발하여 더욱 많은 고양이들이 집사님(반려인)과 행복하게 지낼 수 있도록 제품 개발에 더욱 힘을 쓰겠습니다.
Q. 마지막으로 비즈니스와 일터에서 일하는 경영자와 리더분들을 위해 격려나 조언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많은 대표님들께서 정말 자신을 갈아 넣으며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너무 많은 애정과 힘을 쏟다 보니 체력적으로 지치신 분들이 많을 것으로 생각이 듭니다.
각 나라를 대표하는 대통령 또한 휴가가 존재합니다. 대표님들 또한 열심히 달려오셨으니 충분히 휴식을 취할 권리가 있습니다. 오늘 하루만이라도 스스로에게 상을 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글/이은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