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 풀렸다! 캠핑 가자" 가족·반려, 맞춤형 추천 야영장

캠핑을 즐기는 인구가 급증하는 가운데,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2024년 우수 공공야영장' 20곳을 선정해 지난 3월 30일 발표했다.

올해로 두 번째 진행된 이 선정 작업은 안전하고 쾌적한 캠핑 문화를 확산하고, 다양한 이용자 요구를 반영한 캠핑장을 소개하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됐다.

문체부와 관광공사는 전국 17개 시도와 공공기관의 추천을 받아 ▲가족 친화 ▲반려동물 친화 ▲친환경 ▲교통약자 배려 등 4개 부문에 적합한 야영장을 평가했다.

이후 전문가 심사를 거쳐 최종 20곳을 선정했으며, 이 중 1곳은 두 개 부문에서 동시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여주 금은모래캠핑장

가족과 어린이를 위한 캠핑장, 어디가 좋을까?

캠핑을 아이들과 함께 즐기고 싶은 가족이라면 경남 거제시 학동자동차야영장을 주목할 만하다.

이곳은 유아 전용 카라반과 문턱 없는 카라반을 운영해 어린이뿐만 아니라 교통약자도 편하게 머물 수 있다.

가족 친화 부문으로 선정된 야영장들은 대부분 레크리에이션 시설과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서울 천왕산 가족캠핑장 ▲부산 영도 마리노 오토캠핑장 ▲경기 파주시 평화누리캠핑장 ▲충남 공주시 계룡산 갑사자동차야영장 등이 있다.

낙동강레포츠밸리강변오토캠핑장 - 고캠핑
증산수도계곡캠핑장 - 고캠핑

강원도 화천군의 화천숲속야영장은 울창한 숲 속에 자리 잡아 자연을 그대로 체험할 수 있는 곳으로, 가족 단위 방문객이 많다.

또한 경기 여주시 금은모래캠핑장은 강변에 위치해 수상 레포츠까지 함께 즐길 수 있어 색다른 경험을 원하는 가족에게 인기가 높다.

반려동물과 함께 떠나는 캠핑, 어디로 가야 할까?

금은모래캠핑장 - 고캠핑

반려동물과 함께 캠핑을 떠나고 싶다면 강원도 정선군 정선생태체험학습장 펫동반캠핑장이 제격이다. 이곳은 반려견을 위한 전용 산책로와 운동장, 펫 드라이룸까지 마련돼 있어 캠핑 후 깨끗하게 관리할 수 있다.

경북 김천시에 위치한 김천숲속야영장도 반려동물 동반 캠핑이 가능한 곳으로, 자연 속에서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넓은 공간이 마련돼 있다.

정선군생태체험학습장야영장 펫 동반 캠핑장 - 고캠핑
국립김천숲속야영장 - 고캠핑

환경을 생각하는 캠핑족을 위한 친환경 야영장

환경 보호를 실천하면서 캠핑을 즐기고 싶다면 친환경 야영장으로 선정된 경기 고양시의 북한산 사기막야영장경북 영주시의 소백산 삼가야영장이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북한산 사기막야영장은 캠핑장으로 들어가는 차량을 제한하고 전기 셔틀버스를 운영하며, 화석연료를 이용한 장비 사용을 엄격히 금지하고 있다. 이러한 탄소중립 정책 덕분에 자연을 훼손하지 않으면서도 캠핑을 즐길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됐다.

소백산 삼가야영장은 맑은 공기와 깨끗한 자연 속에서 캠핑을 원하는 이들에게 인기가 높으며, 야영장 내에서는 일회용품 사용을 최소화하고 자연 친화적인 캠핑 문화를 조성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북한산 사기막야영장 - 고캠핑
소백산삼가야영장 - 고캠핑

교통약자도 불편 없이 즐길 수 있는 무장애 캠핑장

장애인과 노약자도 불편 없이 이용할 수 있는 캠핑장을 찾는다면 전북 무주군의 덕유산 덕유대야영장이 적합하다.

이곳은 무장애 탐방로와 점자 안내도를 비롯해 휠체어 사용이 가능한 카라반을 운영하고 있으며, 장애인 우선 예약제를 통해 편리한 캠핑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또한 경남 거제시의 학동자동차야영장 역시 교통약자 배려 부문에서도 우수성을 인정받아 두 개 부문에서 선정됐다.

이곳은 문턱 없는 카라반과 접근이 쉬운 캠핑 공간을 제공해 누구나 차별 없이 캠핑을 즐길 수 있도록 설계됐다.

덕유대 자동차야영장 - 고캠핑
학동자동차 야영장 - 고캠핑

우수 야영장, 앞으로 어떻게 운영될까?

이번에 선정된 20개 야영장에는 '분야별 우수 등록야영장' 현판이 부착되며, 한국관광공사의 공식 누리집 '고캠핑'과 다양한 온라인 채널을 통해 홍보가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문체부는 무장애·친환경 기반 시설을 확대하고, 공공 야영장이 민간 야영장과 차별화된 공공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문체부 김근호 관광산업정책관은 "이번에 선정된 공공야영장들은 캠핑의 질적 수준을 높이고, 이용자의 만족도를 극대화하는 우수 사례로 자리 잡을 것"이라며 "안전하고 지속 가능한 캠핑 문화 확산을 위해 앞으로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앞으로도 다양한 계층의 요구를 반영한 공공 야영장을 확대하고, 민간과 차별화된 공공 야영장 운영 모델을 정착시켜 나갈 방침이다.

올해 새롭게 선정된 우수 공공야영장이 캠핑 문화 발전에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지 기대가 모이고 있다.

Copyright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