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징어 게임이 전세계적인 센세이션을 일으키며 출연한 배우들은 물론 드라마에 등장했던 게임까지도 인기를 끌었습니다. ‘뽑기’,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를 하는 수많은 영상이 등장했고 이를 마케팅으로 사용하는 제품들도 많았죠.
오징어 게임 속 게임이 큰 인기를 끌었던 이유는 각 게임이 주는 박진감, 긴장감 때문일 것입니다. 특히 오징어 게임은 19금 드라마인만큼 게임의 결과에 따라 목숨이 왔다갔다하고 그 수위도 상당했기에 손에 땀을 쥐고 드라마를 보게 되었던 것이죠.

그런데 전체이용가 오징어 게임이 있습니다. 피는 한방울도 나오지 않고 귀여운 캐릭터들이 떼로 등장하지만 결코 녹녹치 않은 게임 바로 폴가이즈입니다.
서바이벌의 재미
폴가이즈는 이미 상당한 인지도를 가진 인기 게임입니다. 유료 게임이었지만 개발사 미디어토닉이 에픽게임즈에 인수되면서 무료가 되었습니다.
폴가이즈는 폴 가이라는 캐릭터를 움직여 각종 장애물을 돌파하며 최후의 1인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3040아재라면 KBS의 인기 예능 출발! 드림팀을 연상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드림팀은 60명이 한꺼번에 경기에 나서지는 않았죠.

이동, 점프, 다이빙, 잡기 밖에 할 수 없는 폴 가이는 그래서 일반적인 배틀로얄 게임처럼 다른 유저를 제압하고 이기는 방식은 아닙니다. 오롯이 레이스에서 살아남아야 하는 것이 전부죠. 물론 각 캐릭터간 충돌 시스템을 이용해 슬쩍 밀어 떨어뜨리거나 파티 플레이시 폭탄 등을 상대 팀에 던지는 것으로 방해를 할 수 있지만 어쨌든 가장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은 “각자도생” 끝까지 버티는 것입니다.

각자도생의 과정은 상당히 재미있습니다. 유저가 움직이는 폴가이는 뒤뚱거리는데다 느립니다. 생긴 것도 그냥 둥글둥글하니 크게 개성이 있어 보이지는 않죠. 이런 캐릭터로는 절대 박진감은 느낄 수 없을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막상 게임이 시작되면 엄청난 박진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조금이라도 타이밍을 놓치거나 컨트롤 미스가 발생하면 다시 시작하거나 탈락하게 됩니다. 폴가이가 느려서 여유롭다 생각했다면 그것은 큰 오산입니다. 짜임새 있고 무자비하게 구성된 다양한 스테이지는 여유를 부릴 호사를 허용하지 않습니다. 극도의 집중력과 상황판단 그리고 쉴 틈 없는 손놀림만이 승리를 쟁취할 수 있죠.

폴가이즈가 가진 가장 큰 매력이 여기에 있습니다. 폴가이의 제한된 움직임이 다양한 함정과 만나서 엄청난 시너지를 냅니다. 마음대로 움직이기 어렵기 때문에 앞서 언급한 상황판단과 타이밍 컨트롤에 온 신경을 집중해야 하죠. 당연히 게임에 대한 몰입이 높아질 수밖에 없고 이런 극도의 몰입감 끝에 우승이라는 성적표를 받게 된다면 그야말로 카타르시스가 폭발하게 됩니다.
무료지만 더욱 업그레이드되었다
사실 유료 게임의 무료화 선언은 이제 더 이상 큰 재미를 주기 어렵다고 판단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즉 게임이 노쇠화해 이제는 무료로 마지막 불꽃을 불사르겠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죠.
하지만 폴가이즈의 경우는 다릅니다. 폴가이즈는 무료화와 함께 게임의 질을 상당 부분 업그레이드시켰습니다.
기존의 스테이지의 진행이 다소 느리다는 지적은 무료화 이전에도 꾸준히 있어왔었습니다. 유저는 좀 더 빠르게 진행되는 스테이지를 원했고 무료화와 동시에 유저의 바람을 실현 시켜주는 스테이지가 추가되며 스피드에 대한 유저의 갈증이 어느 정도 해소되었죠.


친구 플레이를 개편해 유저간 협력을 강화한 점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음성 채팅이 가능 해졌고 커스텀 쇼에서는 2인 플레이가 추가되었습니다. 또한 가장 큰 문제로 지적되었던 핵 사용자에 대한 부분도 많은 부분 해소되어 게임을 더욱 쾌적하고 공정하게 플레이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폴가이즈의 혁신적인 변화는 유저의 많은 호응을 이끌어냈습니다. 지난 6월 21일 무료 서비스가 오픈 된 지 불과 2주 만에 이용자 수 5천만 명을 돌파했고 유튜버, 트위치 등의 방송 역시 최대 시청자 10만 명을 넘길 정도로 다시 흥행 가도를 달리고 있죠.

무료화가 되면서 폴가이즈의 캐릭터는 상당히 매력적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헤일로나 어쌔신 크리드 발할라 등 유명 게임과 콜라보를 통해 매력적인 캐릭터 코스튬을 서비스하고 있죠. 폴가이화 된 유명 게임의 코스튬은 퀄리티가 상당히 좋습니다. 귀엽고 깜찍해 소장욕구를 자극하고 있죠.

폴가이즈는 스테이지 경험이 승부에 상당한 영향을 줍니다. 물론 스테이지 시작 전에 로딩화면에서 약간의 설명을 해주고 있지만 글자 몇 줄이 전부입니다. 따라서 분명 스테이지 경험이 한번이라도 있는 유저는 처음 접하는 유저보다 반응에 유리할 수밖에 없습니다. 실전에서 직접 경험해야 하기 때문에 시행착오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폴가이즈에 대한 흥미를 잃을 가능성도 있지만 이 짧은 과정만 넘긴다면 폴가이즈의 재미에 푹 빠질 수 있습니다.

무료화 되면서 보상이 줄어든 점도 풀어야할 숙제입니다. 수익 창출이 인게임 판매로 바뀌었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에 대한 보상이 줄었습니다. 당연히 보상이 줄어들면 유저들이 게임을 계속 이어 나가야 할 동력이 줄어들게 되죠. 유저들의 동기부여를 이끌어 낼 다양한 방법을 모색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재미있는 게임을 마음껏 즐길 수 있는 기회
폴가이즈는 재미있는 게임입니다. 그리고 이제는 이 재미있는 게임을 무료로 마음껏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콘솔이든 PC든 어떤 플랫폼이든 이번기회에 한번 플레이 해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보는 것도 재미있지만 실제로 플레이 해 보면 훨씬 더 재미 있기 때문입니다.

무료라는 큰 변화를 맞은 폴가이즈의 초반 성적은 성공적입니다. 물론 흥행이 계속 이어질지는 아직 알 수 없지만 분명한 것은 지금처럼 게임을 재미있게 하기 위한 시도를 계속 해 나간다면 앞으로도 더 많은 폴가이의 질주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