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도 어김없이 알록달록한 색채감의 장관을 이루는 아름다운 가을이 왔습니다. 산림청이 발표한 '2023년도 가을단풍(절정) 예측지도'에 따르면 2023년 첫 단풍은 작년보다 느릴 것으로 발표되는데요.
올해는 첫 단풍을 볼 수 있는 곳은 설악산이며 단풍의 절정을 가장 먼저 느낄 수 있는 곳은 바로 강원도 오대산입니다.
가을의 단풍을 흠뻑 느낄 수 있는 곳은 아마 산을 것같은데요. 그래서 오늘은 국내 대표 단풍 명소로 손꼽히는 단풍보기 좋은 산 8곳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오대산
- 강원 홍천군 내면 오대산로 2
올 가을 국내에서 단풍 절정을 처음으로 만날 수 있는 곳은 바로 오대산인데요. 오대산의 첫 단풍은 10/6, 단풍절정시기는 10/20이라고 합니다.
특히 오대산에 있는 사찰 월정사에서부터 상원사까지 이어지는 선재길 우리나라에서 가장 아름다운 사찰 길 중 하나로 꼽혔습니다.
오대산은 입산 가능한 시간이 따로 있습니다. 4~10월에는 새벽 4시부터 오후 3시까지, 11~3월은 새벽 5시부터 정오까지라고 합니다. 단풍을 볼 수 있는 포인트 스팟으로는 상원사, 중대사자암,적멸보궁, 비로봉이 있습니다.
설악산
- 강원 인제군 북면 한계리
강원도 인제군 북면에 위치해있는 설악산은 국내에서 첫 단풍을 볼 수 있는 곳입니다. 설악산의 첫 단풍은 10/1, 단풍절정시기는 10/23이라고 합니다. 명산 중 하나인 설악산은 단풍을 볼 수 있는 곳도 여러 곳이 있는데요.
그 중 주전골 탐방로와 설악산 소공원- 비선대-금강굴로 올라가는 코스를 추천드립니다. 설악산 소공원에서 시작하는 이 코스는 편도 1시간 가량으로 힘들다고 소문난 코스지만 1시간 내로 설악산 단풍을 즐길 수 있는 가성비코스라고 합니다.
설악산에서 단풍을 볼 수 있는 포인트 스팟으로는 권금성, 공룡능선, 오색약수, 비선대가 있습니다.
지리산
- 경남 함양군 마천면 추성리
설악산과 더불어 명산으로 뽑히는 지리산은 영호남 내륙 지역의 경계에 위치해있으며 구립공원 중 면적이 가장 넓은 곳입니다.
지리산의 첫 단풍은 10/20, 단풍절정시기는 10/27이라고 합니다. 그 중 벽소령, 반야봉 등 지리산 10경에 하나인 피아골은 단풍명소로 유명합니다.
특히 연곡사부터 주릉종주까 이어지는 피아골의 단풍은 10월 말쯤이 절정인데요. 조선시대의 유학자 조식 선생이 "피아골 단풍을 보지 않은 사람은 단풍을 보았다고 말할 수 없다"라고 했을 정도로 단풍이 아름답기로 유명하다고 합니다.
내장산
- 전북 정읍시 내장산로 1207
단풍산이라 불릴 만큼 가을 풍경이 아름다운 내장산은 전북 정읍과 순창의 경계에 있는 산으로 가을 단풍 명소로 손 꼽히는 곳입니다. 올해 내장산의 첫 단풍은 10/26, 단풍절정시기는 11/06이라고 합니다.
내장산은 국내에서 자생하는 단풍 15종 중 무려 11종을 볼 수 있는 곳이기도 한데요. 내장산은 주변에 높은 산이 없고 내륙에 소재한 지리적 특성 때문에 일교차가 크고 일조시간이 길어 더욱 붉은색이 잘 들고 화려한 단풍을 볼 수 있습니다.
우화정에서는 연못에 오색 단풍이 비치는 경관은 장관이니 놓치지 마세요. 등산이 부담스우신 분들은 내장산의 전경을 한 눈에 볼 수 있느 케이블카도 운행하고 있으니 꼭 방문해보시길 바랍니다.
성인 : 왕복 9천원, 편도 6천원 / 어린이 : 왕복 6천원, 편도 4천원
한라산
- 제주 서귀포시 토평동 산15-1
제주도 한라산에도 가을의 절정인 단풍을 볼 수 있는데요. 올해 한라산의 첫 단풍은 10/22, 단풍절정시기는 10/29이라고 합니다. 한라산 단풍을 이야기할 때 가장 먼저 언급되는 곳이 영실기암과 천아숲길인데요.
영주 10경의 하나인 영실은 병풍바위와 오백나한 등 기암괴석이 가득합니다. 천아숲길 역시 제주여행시 손꼽히는 이번 가을 제주 여행시 놓치지 말아야하는 곳입니다.
한라산 관음사와 성판악코스는 탐방예약제를 실시하는데요. 성판악 코스는 하루 등반객을 1000명, 관음사 코스는 하루 500명으로 제한되어있다고 합니다.
북한산
- 경기 고양시 덕양구 대서문길 375
멀리 가지 않아도 가까운 서울에서 단풍을 즐길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북한산인데요. 올해 북한산의 첫 단풍은 10/19, 단풍절정시기는 10/30입니다.
북한산에는 다양한 등산로가 있는데 특히 추천 드리는 코스는 바로 숨은벽 코스입니다. 단풍이 마치 붉은 융단처럼 펼쳐진 절벽이 숨어있다고해서 붙여진 이름인데요.
숨은벽 코스는 북한산에서 단풍을 보기 가장 좋은 곳이라 합니다. 다만 초보자가 등반하기에는 가파르고 위험하니 꼭 숙련자와 함께 등반을 해야합니다.
무등산
- 광주 북구 금곡동
무등산국립공원은 다양한 동식물종이 서식하는 풍부하고 다양한 생태계를 자랑하는 산인데요. 무등산은 가파르지 않아 남녀노소 즐겁고 편하게 등산할 수 있는 산입니다.
올해 무등산의 첫 단풍은 10/25, 단풍절정시기는 11/5으로 단풍 시즌에 맞춰 올해년 9월 23일부터 인왕봉 정상이 상시개방이 되어 자유롭게 무등산 정상에 오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쉽게도 천왕봉과 지왕봉은 아직 완벽하게 이전하지 못한 군부대 주둔으로 인해 인왕봉만 개방되었습니다.
장태산
- 대전 서구 장안로 461
장태산 자연휴양림은 국내에서도 최대 규모에 해당하는 메타세쿼이아 숲이 울창한 곳으로 가을이 되면 불타는 단풍길을 걷기 좋은 여행지인데요. 장태산 자체도 높지않아 가볍게 등산하기 좋다고 합니다.
장태산의 메타세콰이아는 다른 단풍보다 조금 늦게 절정을 이루는데요. 메타스콰이아는 10월 말부터 서서히 붉게 물들어 11월 중순에 붉게 타오를 예정입니다.
오늘은 이번 가을 단풍보기 좋은 명산 8곳을 소개해드렸는데요. 가을은 다른 계절에 비해 알록달록한 풍경을 오래 즐길 수 있으니 다가오는 가을을 마음껏 즐기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