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에 발목 잡힌 스타트업… 4곳 중 1곳 "해외이전 고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내 스타트업 4곳 중 1곳은 규제를 피해 해외 이전을 고려하고 있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한국무역협회는 스타트업 256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스타트업계의 지속 성장과 애로 해소를 위한 설문조사' 결과를 21일 공개했다.
기업 4곳 중 1곳(25.4%)은 '국내 규제로 해외 이전을 고려하고 있다'고 응답해 스타트업계가 체감하는 규제 장벽이 여전히 높은 것으로 파악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무역협회는 스타트업 256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스타트업계의 지속 성장과 애로 해소를 위한 설문조사' 결과를 21일 공개했다.
응답한 스타트업은 주로 '10인 미만'(66%) 기업으로 '정보통신(ICT) 분야 제조 및 서비스업'(62%)에 종사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응답자는 대부분 '대표이사 및 임원'(91%)이었다.
스타트업을 경영하며 겪는 가장 큰 애로사항(복수응답)으로는 '자금조달'(66%)을 꼽았으며 이어 '경영비용 증가'(61%), '외부기관 투자재원 축소'(56%), '전문인력 채용'(45%), '기업 규제'(22%) 순이었다.
특히 규제 개선과 관련해서는 응답자의 44.1%가 '국내 규제로 기업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밝혀 '그렇지 않다'고 응답한 기업(22.3%)보다 2배 가까이 많았다.
기업 4곳 중 1곳(25.4%)은 '국내 규제로 해외 이전을 고려하고 있다'고 응답해 스타트업계가 체감하는 규제 장벽이 여전히 높은 것으로 파악됐다.
신기술 개발 및 사업화 과정에서 겪는 규제 중 가장 개선이 시급한 것으로는 '기술실증 관련 과도한 허가제'(51.6%) '등록·허가업종의 복잡한 진입장벽'(50.4%) '기존 사업자의 권리보호'(44.9%) 등을 꼽았다.
투자 유치와 관련한 애로로는 '정부 및 지차체의 투자 감소'(59.4%)와 '투자전문기관의 투자 감소'(54.3%)를 가장 많이 언급했다.
투자 유치 활성화를 위해선 '정부·지자체의 투자 재원 확충'(72.3%)과 '세제혜택 등 인센티브 마련'(67.6%) 등을 가장 필요로 하고 있었다.
경영환경 전망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66.8%가 '상당기간 악화될 것'이라 응답했고, 개선 시기에 대해서는 88.3%가 '2023년 하반기 또는 그 이후'로 예상하는 등 부정적인 전망이 압도적이었다.
정만기 무협 부회장은 "미래 경제의 핵심 동력인 스타트업계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단순한 자금지원이 아니라 전방위적인 규제 개선이 핵심"이라며 "우수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가 위축되지 않도록 정부 차원의 재원 확충 및 투자 세제 혜택 등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도 규제를 지속 발굴하여 정부에 개선을 건의하는 한편 협회가 주최하는 '무역산업포럼'을 통해 전문가 의견을 청취하고 해외 사례를 벤치마킹해 대안 마련에 노력을 기울여가겠다"고 강조했다.
☞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스페인 총리 만난다… 18일 회동
☞ '4.5→3.97%'… 만기되면 돌변하는 저축성보험, 당하지 않는 방법
☞ "크롭티 입고 파격"… '이욱♥' 벤, 임산부 미모가 '헉'
☞ "사흘 동안 잠 못자"… 비비, '오열 방송' 언급
☞ "김나영♥남친 마이큐 보기 좋아"… 양희은도 응원
☞ "결론 뭔 줄 아냐"… '손민수♥' 임라라, 오열한 이유
☞ 케이뱅크, 모바일앱 장애… 업비트 "이용자 손실 증명 시 보상"
☞ BNK금융지주 최고경영자 경영승계 일정 확정
☞ 尹, '北미사일 도발'에… "한·미 확장억제 강화 적극 이행"
☞ '전주환도 피해가'… 시의원 "음란물 유포, 채용 결격사유 돼야"
이한듬 기자 mumford@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스페인 총리 만난다… 18일 회동 - 머니S
- '4.5→3.97%'… 만기되면 돌변하는 저축성보험, 당하지 않는 방법 - 머니S
- "크롭티 입고 파격"… '이욱♥' 벤, 임산부 미모가 '헉' - 머니S
- "사흘 동안 잠 못자"… 비비, '오열 방송' 언급 - 머니S
- "김나영♥남친 마이큐 보기 좋아"… 양희은도 응원 - 머니S
- "결론 뭔 줄 아냐"… '손민수♥' 임라라, 오열한 이유 - 머니S
- 케이뱅크, 모바일앱 장애… 업비트 "이용자 손실 증명 시 보상" - 머니S
- BNK금융지주 최고경영자 경영승계 일정 확정 - 머니S
- 尹, '北미사일 도발'에… "한·미 확장억제 강화 적극 이행" - 머니S
- '전주환도 피해가'… 시의원 "음란물 유포, 채용 결격사유 돼야"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