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세데스-벤츠가 2026년 새로운 GLB 일렉트릭을 선보일 예정이다. 현재 콤팩트 라인업에서 살아남은 4개 모델 중 하나인 GLB와 전기차 버전인 EQB가 통합되어 'GLB 일렉트릭'이라는 새 이름으로 재탄생한다.

메르세데스-벤츠 그룹의 CEO 올라 칼레니우스는 최근 열린 캐피털 마켓 데이에서 차세대 GLA와 GLB가 MMA 플랫폼을 기반으로 개발될 것이라고 밝혔다. 2025년 순수 전기차 CLA의 데뷔 이후, GLB와 GLA, CLA 슈팅 브레이크가 2026년에 출시될 예정이다. 이미 테스트 중인 차세대 GLB 프로토타입은 후속 모델 계획을 확실히 보여주고 있다. 이는 메르세데스-벤츠의 포트폴리오 전략에 맞춰 진행되고 있다.

GLB 일렉트릭은 현 모델의 실루엣을 유지하면서도 젊고 진보적인 고객을 겨냥한 독특한 캐릭터를 선보일 전망이다. SUV 특유의 자세를 유지하고 공간을 최대화하면서도, 전면부와 후면부는 새로운 메르세데스 MMA 패밀리 디자인에 맞춰 확연히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전면부는 조명이 들어오는 별 모양 장식이 있는 그릴이 특징이다. 이 별들은 웰컴/굿바이 시퀀스의 일부로 애니메이션 효과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 공기 흡입구는 전면 하단부에 위치한 A 형태의 작은 유닛으로 제한될 것이다. 헤드램프는 부드러운 곡선형 직사각형 형태로, 연속된 라이트 밴드로 연결될 가능성이 높다. 측면에는 공기역학적 효율과 세련된 스타일링을 위해 도어가 잠겼을 때 차체와 일치하는 수납식 도어 핸들이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GLB 일렉트릭의 내부는 불필요한 층과 과도한 컨트롤을 줄인 새로운 미니멀리즘 철학을 바탕으로 설계될 예정이다. 옵션으로 제공될 MBUX 슈퍼스크린은 운전석 쪽에 10.25인치 계기판, 중앙에 14인치 터치스크린, 그리고 동승석 쪽에 별 패턴 그래픽 또는 옵션으로 14인치 터치스크린을 통합한 엔드-투-엔드 유리 표면이 될 것이다. GLB 일렉트릭의 핵심 차별점은 2+3+2 시트 레이아웃 옵션으로, 이는 EQA의 후속 모델인 GLA 일렉트릭과 구분되는 요소가 될 것이다.
유럽에서는 무선 애플 카플레이와 안드로이드 오토 지원, 증강현실 내비게이션, 헤드업 디스플레이 등이 유료 추가 옵션으로 제공될 것으로 보인다. 레벨 2++ 도시 및 고속도로 주행 보조 시스템도 옵션으로 제공될 예정이다.
새 세대에서는 메르세데스-벤츠 운영 체제(MB.OS)가 도입되어 더 빠른 업데이트와 심층적인 시스템 제어가 가능해진다. 주행 보조 기능을 포함한 완전한 OTA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와 구글 및 마이크로소프트 기술을 활용한 AI 기반 대화 및 감정 기반 응답을 제공하는 개선된 MBUX 가상 어시스턴트도 기대된다.
GLB 일렉트릭은 새로운 후륜 기반 MMA 플랫폼과 800 볼트 전기 아키텍처를 바탕으로 제작된다. 출시 시 85 kWh NMC 배터리를 탑재한 250+ 단일 모터 후륜구동과 350 4 MATIC 듀얼 모터 사륜구동 모델이 제공될 것으로 예상된다. 전자는 268마력, 후자는 349마력을 발휘할 전망이다.

가속 성능은 GLB 일렉트릭 250+가 약 7초, 350 4 MATIC이 약 5초 내외로 0-100km/h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고 속도는 두 모델 모두 약 210km/h로, 현행 EQB의 160km/h보다 크게 향상된 수치다. 85 kWh NMC 배터리 팩은 최대 320kW의 충전을 지원하며, 빠른 충전 시 10-80%까지 단 22분 만에 충전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EPA 기준 주행 거리는 250+ 변형에서 약 520km, 350 4 MATIC 변형에서 약 480km로 예상된다.
메르세데스 GLB 일렉트릭은 2026년 중반에 공개되어 같은 해 여름부터 유럽에서 판매가 시작될 전망이다. 미국 출시는 현재 진행 중인 관세 분쟁으로 인해 아직 불확실하다. 추가 관세 없이 출시된다면, GLB 일렉트릭의 미국 시작가는 약 5만 5천 달러(약 7,530만 원)로 예상된다.
Copyright © 저작권 보호를 받는 본 콘텐츠는 카카오의 운영지침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