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데이브 더 다이버' 개발진 "더 완성도 높은 작품 선보일 것"

강미화 2023. 6. 20. 18:0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사진=왼쪽부터 김준학 2d 픽셀 아티스트, 우찬희 기획 리더, 모세은 사운드 디자이너> 넥슨의 게임 서브 브랜드 '민트로켓'의 첫 신작 '데이브 더 다이버(이하 데이브)'가 오는 28일 출시된다.

해양 생태계 구현부터 2D와 3D를 넘나드는 그래픽, 중독성 있는 사운드까지 '데이브'의 세계를 완성시킨 개발진 3인은 "물고기, 타격감, 보스 콘텐츠, 끊임없는 미니게임 등 콘텐츠 전반에서 완성도가 높아졌음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진=왼쪽부터 김준학 2D 픽셀 아티스트, 우찬희 기획 리더, 모세은 사운드 디자이너>

넥슨의 게임 서브 브랜드 '민트로켓'의 첫 신작 '데이브 더 다이버(이하 데이브)'가 오는 28일 출시된다. 

신비의 바다 블루홀을 탐험하며 수중 생물을 채집하는 어드벤처 요소와 초밥집을 운영하는 경영 시뮬레이션 형식이 결합된 게임이다. 지난 해 10월부터 실시한 스팀 얼리 액세스에서 신선한 게임성과 도트 그래픽으로 표현된 아트워크, 현실감 넘치는 사운드로 97%의 비율로 '압도적 긍정' 평가를 받은 바 있다.

해양 생태계 구현부터 2D와 3D를 넘나드는 그래픽, 중독성 있는 사운드까지 '데이브'의 세계를 완성시킨 개발진 3인은 "물고기, 타격감, 보스 콘텐츠, 끊임없는 미니게임 등 콘텐츠 전반에서 완성도가 높아졌음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기획 전반을 담당한 우찬희 기획 리더는 일부 게임적 상상력이 더해진 돌연변이 물고기들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실제로 존재하거나 과거에 존재했던 물고기들을 구현하기 위해 다큐멘터리와 백과사전을 참고했다고 한다. 

개발팀 사무실에는 해외에서 출판된 심해어 사전과 초밥사전도 배치돼 있다. 정식버전에선 긴 꼬리를 채찍처럼 휘둘러 기절시킨 후 물고기를 사냥하는 '환도상어'도 만날 수 있다.
<사진=지스타에서 닌텐도 스위치로 구현된 '데이브' 모습>
또한 무기나 작살 사용 시 적절한 리듬감을 찾기 위해 테스트를 반복했다. 그는 "패드로 플레이할 때 진동까지 더해져서 특유의 찰진 손맛을 느낄 수 있다"며 "무기들도 각각 특유의 쏘는 감각들을 만들기 위해 공을 들였고, 정식 출시 버전에 포함된 신규 무기류도 많다"고 밝혔다.

모세은 개발팀 소속 사운드 디자이너는 사운드 완성도를 자랑했다. 기본적으로 물 안팎의 재질과 질감, 적절한 음역대를 찾기 위해 상용 사운드 라이브러리 보다는 최대한 직접 녹음해 제작했다고 한다. 

물 속 분위기, 심해, 스시집 등 분위기에 맞춰 동서양 악기에 FM신디사이저로 음을 합성해 BGM을 만들었으며 접하기 힘든 심해어 등 해양 생물 사운드는 하이드로폰(수중용 마이크)로 녹음 및 편집을 거쳤다. 유키오 칼리오(Jukio Kallio), 앤서니 우튼(D'Anthoni Wooten) 등의 해외 아티스트들도 협업해 완성도를 높였다.

주인공인 '데이브'의 목소리는 캐릭터 이해도가 높은 우찬희 기획 리더의 목소리를 가공해 연출했다. 뿐만 아니라, 물 속에 살고 있는 등장인물들의 경우 말을 할 때 입에서 거품이 보글거리는 사운드도 직접 만들었다.

김준학 2D 픽셀 아티스트는 2D 픽셀로 표현하기 어려운 섬세한 연출은 VFX(Visual Effects) 아티스트가 디테일을 더하고, BGM과 SFX(Sound Effects) 등의 효과를 더해 컷신 완성도를 높였다고 한다. 또한 "‘데이브’의 매력 중 하나가 계속 등장하는 새로운 미니 게임들인데, 정식 출시 콘텐츠에도 새롭고 다양한 콘텐츠들이 많이 들어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강미화 redigo@fomos.co.kr
[게임&게이머, 문화를 전합니다. 포모스게임│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포모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