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밥 이어 또...해외 틱톡커들 사이에서 대박났다는 의외의 한국 음식

조회수 2023. 9. 14. 11:20
음성재생 설정

이동통신망에서 음성 재생시
별도의 데이터 요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출처 : tiktok@christinainbloom

미국에서 한국의 냉동 김밥이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미국 슈퍼마켓 브랜드 트레이더 조에서 자체 개발한 PB 제품으로 한국의 식품업체와 함께 만들었는데요.

현재 틱톡에서는 트레이더 조의 김밥이 화제가 되면서 틱톡커들의 후기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심지어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마트에 갈 때마다 한국 김밥이 품절됐다면서 제발 구매하지 말라는 글이 올라오기도 했죠.

실제로 출시한 지 한 달밖에 되지 않았지만, 곳곳에서 김밥의 품절 현상이 벌어지고 있는데요. 한국의 김밥은 미국인들의 입맛을 제대로 사로잡았죠.

출처 : tiktok@alexandrarose.style

김밥에 이어, 또 심상치 않은 반응을 일으키는 음식이 있습니다. 바로 과일화채인데요.

현재 소셜미디어에서는 외국인들이 화채를 만들어 먹는 영상이 잇따라 올라오고 있습니다.

틱톡에서도 화채를 만들어 먹는 외국인들의 영상이 무척 많은데요. 이들은 해시태그도 영어나 한글로 '화채'라고 써놓고 있죠. 한국어 표기법 그대로 인기를 끌고 있죠.

틱톡커들은 화채를 소개하면서 한국의 간식 'Korean Fruit Punch'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한국의 차가운 과일샐러드라고 소개하기도 하죠.

이들은 그릇에 수박, 청포도, 블루베리, 용과 등 다양한 과일을 넣은 뒤 우유를 붓는데요.

우유 외에도 사이다나 아이스크림, 우유 대신 딸기우유를 넣으면 더욱 맛있다는 꿀팁을 공유하기도 합니다.

공유되고 있는 영상 속 화채의 비주얼은 무척이나 먹음직스러운데요.

출처 : tiktok

틱톡커들은 "혼자서 한 그릇 다 먹을 수 있을 것 같다"며 큰 그릇에 담긴 화채를 맛있게 먹고 있죠. 또한 다이어트를 할 때 좋을 것 같다고 감탄하기도 합니다.

최근 해외에서 인기 있는 한국 음식은 인플루언서에 의해 화제가 되는 점도 독특한데요. 소셜미디어를 통해 전 세계로 퍼지고 있죠.

그렇다면 한국의 화채는 왜 갑자기 화제가 됐을까요? 한 유명 인플루언서가 자신의 소셜미디어에 화채를 먹는 영상을 올린 뒤 급격히 화제가 되기 시작했는데요.

해당 영상은 680만 조회수를 넘겼으며 3,000개가 넘는 댓글이 달렸죠.

현재 미국은 물론 캐나다, 태국, 말레이시아 등 전 세계에서 화채 만드는 법을 공유하거나 화채 먹방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구글 트렌트틀 확인했을 때 화채의 검색량은 7월까지 미미했지만, 8월에 들어서 급증하기 시작했죠.

출처 : YouTube@Wild Cookbook

특히 싱가포르, 필리핀,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에서 압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외국인들은 과거 BTS 멤버들이 화채를 만들어 먹는 영상과 함께 레시피를 공유하고 있는데요.

BTS 멤버들은 수박 속을 파낸 후 우유를 붓고 얼음, 백도를 넣어 수박화채를 만들어 먹었습니다.

화채의 인기에 국내 네티즌은 "이제 화채 맛까지 알아버렸네", "화채가 언제부터 다이어트 음식이야ㅋㅋㅋ", "역시 자연스럽게 스며드는구나!" 등의 반응을 보였죠.

출처 : urbanplatter

해외 진출한 한식당 수가 12년 만에 8배 가까이 늘어났습니다.

지난 1월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한류 열풍이 본격화되면서 해외 한식당 사업에 진출한 기업과 식당 수가 빠르게 늘고 있다는 것인데요.

미쉐린가이드에도 이름을 올리고 있죠. 미쉐린가이드2010년판에는 한 곳도 없었지만 2022년판에는 21곳, 2023년판에는 27곳으로 늘었습니다.

지난해 10월 뉴욕시 72개 미슐랭 식당 중 8개가 한식당이었는데요. 미슐랭 별 2개 식당은 12곳뿐으로 한식당 '정식(Jungsik)', '아토믹스'가 선정됐습니다.

'정식'은 지난 2011년 뉴욕에 상륙해 2014년 별 2개를 받았는데요. 정식 시그니처 디너 코스는 1인당 약 40만 원에 가깝지만 예약하기도 어려운 곳이죠.

2016년 뉴욕에 상륙한 부산 해운대암소갈비 분점 '윤 해운대 갈비'는 2021년 뉴욕 10대 레스토랑에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뉴욕의 한인타운에는 한식당에 들어가기 위해 길게 늘어선 줄을 확인할 수 있죠.

출처 : bunsik

지난 3월 미국의 한 언론은 "떡볶이가 미국을 장악했다"며 K푸드 열풍에 관해 보도했습니다.

미국의 대형 마트와 온라인 쇼핑에는 밀키트 형태의 떡볶이 판매량이 급증했죠. 런던에서도 핫도그와 떡볶이를 먹기 위해 줄 서는 영국인들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독일에서는 팬데믹 기간 중 한국의 김치가 면역력을 강화하는 음식으로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이후 한류 열풍이 불면서 한식에 대한 관심이 커졌는데요.

김치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면서 김치가 판매되는 곳도 많아졌죠. 특히 독일에서는 김치와 한국식 만두의 인기가 급상승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어디를 가도 한식당이 있고 한국 음식을 즐길 수 있게 됐죠.


이 콘텐츠는 피키캐스트의 콘텐츠로서
카카오의 운영 지침을 준수합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타임톡beta

해당 콘텐츠의 타임톡 서비스는
제공사 정책에 따라 제공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