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집트 4천년전 하트셉수트 여왕 시대 유물 공개

유현민 2025. 1. 9. 00: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집트 남부 유적지 룩소르에서 새로 발굴된 하트셉수트 여왕 시대의 예술품과 고위 관리들의 무덤 등 4천년 전 고대 유물이 공개됐다고 AFP 통신이 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집트 저명 고고학자인 자히 하와스는 이날 성명에서 15왕조 시대(기원전 1650∼1550년)부터 하트셉수트 여왕, 투탕카멘 왕과 같은 강력한 파라오를 배출한 18왕조 시대(기원전 1550∼1292년)에 걸친 유물이 다수 발굴됐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이동 통신망에서 음성 재생 시 데이터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글자 수 10,000자 초과 시 일부만 음성으로 제공합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집트 하트셉수트 여왕 신전 기초 [AFP=연합뉴스]

(요하네스버그=연합뉴스) 유현민 특파원 = 이집트 남부 유적지 룩소르에서 새로 발굴된 하트셉수트 여왕 시대의 예술품과 고위 관리들의 무덤 등 4천년 전 고대 유물이 공개됐다고 AFP 통신이 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집트 저명 고고학자인 자히 하와스는 이날 성명에서 15왕조 시대(기원전 1650∼1550년)부터 하트셉수트 여왕, 투탕카멘 왕과 같은 강력한 파라오를 배출한 18왕조 시대(기원전 1550∼1292년)에 걸친 유물이 다수 발굴됐다고 밝혔다.

발굴팀은 이날 하트셉수트 여왕 신전 기초의 온전한 부분을 비롯해 생생한 색채로 표현된 예술품, 비문 등을 놀랍도록 잘 보존된 상태로 공개했다.

신전의 기초를 이루는 1천500개의 블록 중 일부는 하트셉수트 여왕과 그의 후계자 투트모세 3세가 신성한 의식을 치르는 모습이 담겼다.

신전에서 새로 발굴한 유물을 직접 공개한 하와스는 "18왕조에 지어진 사원 장식의 최종 프로그램을 공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말했다.

발굴팀은 신전 기초 아래에서 하트셉수트 여왕의 이름이 새겨진 상태가 양호한 제사 도구 세트도 발견했다고 밝혔다.

최근 발견된 이집트 중왕조 고위 관리들의 암석 무덤 [AP=연합뉴스]

이 밖에 중왕조 고위 관리들의 암석 무덤, 17왕조의 깃털 문양이 새겨진 목관이 들어 있는 매장 갱도, 18왕조 궁전 감독관 무덤, 장난감이 있는 어린이 무덤 등이 발견됐다.

이집트 관광유물부와 협력해 하와스가 이끈 발굴팀은 2022년 9월부터 나일강 서안의 테베 묘지에 있는 데이르 알바하리 지역에서 발굴 작업을 했다.

이집트 정부는 2011년 '아랍의 봄' 이후 이어진 정치적 불안과 폭력 사태로 타격을 입은 관광산업을 되살리기 위한 노력의 하나로 최근 몇 년간 새로운 고고학적 발견을 해외 언론 등에 대대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지난해 관광객 1천570만명을 유치한 이집트는 올해 1천800만명을 목표로 한다.

hyunmin623@yna.co.kr

▶제보는 카톡 okjebo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