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만원대 고려아연 주가, 급락 가능성"… 당국, 소비자경보 발령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금융감독원이 8일 고려아연 주식 공개매수 과열과 관련해 소비자경보를 발령했다.
이날 금감원은 소비자경보를 발령하며 "최근 상장회사의 경영권을 확보하기 위한 공개매수 과정에서 경쟁이 과열돼 단기에 주가가 급등하고, 공식적으로 확인되지 않은 정보가 유통돼 투자자들에게 혼란을 주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며 "불공정거래에 대한 우려가 제기돼 소비자 경보를 발령한다"고 배경을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날 금감원은 소비자경보를 발령하며 "최근 상장회사의 경영권을 확보하기 위한 공개매수 과정에서 경쟁이 과열돼 단기에 주가가 급등하고, 공식적으로 확인되지 않은 정보가 유통돼 투자자들에게 혼란을 주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며 "불공정거래에 대한 우려가 제기돼 소비자 경보를 발령한다"고 배경을 밝혔다.
또 공개매수는 장내거래와 다른 특징들이 있어 차이점을 정확히 이해하고 투자여부를 결정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금감원은 공개매수자는 신고서에 기재한 매수조건과 방법에 따라 응모한 주식등의 전부를 매수해야 한다고 안내했다. 아울러 법령상 공개매수 기간은 20일 이상 60일 이내로 공개매수 조건 변경 등 정정신고서 제출 시 종료일이 연장될 수 있다.
금감원에 따르면 현재 ▲매수가격의 인하 ▲매수예정주식수 감소 ▲매수기간의 단축 ▲지급기간의 연장 ▲대가의 종류 변경 등 청약자에게 불리한 공개매수의 조건 변경은 법상 금지돼 있다. 공개매수 공고일 이후 원칙적으로 철회는 금지되지만 매수자의 파산·부도 및 대항공개매수가 있는 경우 제한적으로 철회가 가능하다.
이어 금감원은 소비자 유의사항을 안내했는데, 공개매수 기간 중 또는 공개매수 종료 이후 관련 종목의 주가가 급격히 하락할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근거없는 풍문이나 루머에 현혹되지 않도록 주의하고 공시자료 등을 통해 정확한 내용을 확인해 투자하라는 설명이다.
공개매수는 장외거래로 양도소득세, 배당소득세 등이 발생할 수 있어 세금에 따른 영향도 고려하라고도 조언했다. 투자자들이 공개매수에 응해 차익을 얻는 경우 일반적으로 양도소득세 및 증권거래세가 부과된다. 그러나 자기주식 공개매수의 경우 배당소득세가 발생하게 되므로 공개 매수의 방법에 따라 다른 종류의 세금이 발생할 수 있다.
투자자들이 공개매수 종료일 및 직전 영업일에 매수하는 경우는 공개매수 응모가 어려울 수 있다. 또 공개매수가격에 원하는 물량을 모두 매도하지 못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며 공개매수 사무취급자에 따라 응모방법이 다를 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금감원은 당사자 간 공개매수 경쟁 중인 상황에서 공개매수 조건이나 일정이 수시로 변경될 수 있어 관련 공시 등을 통해 정확한 내용을 확인하라고 당부했다.
전민준 기자 minjun84@mt.co.kr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시스루+가터벨트"… 전종서, '황금골반' 인증 '당당' - 머니S
- 아찔한 '쇠맛'… 에스파 윈터, 제대로 흑화했다 - 머니S
- 인성논란 불거진 '1박2일'… 영상삭제→ 입장 밝힐까 - 머니S
- "눈빛으로 유혹하네"… 제니, 도도한 고양이처럼 - 머니S
- 티아라 효민, 마카오서 뽐낸 '애플힙'… 레깅스 입고 여행 즐겨 - 머니S
- "배달·포장 음식 어쩌나"… 검정 플라스틱서 발암 물질 검출 - 머니S
- 전현무, '21세 연하' 女아이돌과 ○○○서 포착? - 머니S
- "채팅만 해주면 주급 1000만원"… 여성 BJ들 속여 2억원 뜯어내 실형 - 머니S
- 한은 '긴축열차' 내린다… 채권전문가 64% "기준금리 인하 전망" - 머니S
- 태영 이어 '건설 부실 리스트' 예고… 시공능력 상위업체 포함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