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를 잘하려면, 하루 30분 '이것'을 꼭 해야 한다!

공부를 잘하기 위해서는, '운동'이 정말 중요합니다.

운동할 시간이 어디 있어?
공부해야지!

혹시 이렇게 생각하시는 수험생 부모님, 혹은 독자분이 계시다면 지금부터 하는 이야기를 꼭 들어주시길 바랍니다. 운동의 진정한 효능을 아는 사람이라면, 모두 입을 모아 이렇게 말합니다.

공부할 때 운동은 선택이 아닌 필수다.

그 이유를 지금부터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운동은 몸만 튼튼하게 하는 게 아니라, 뇌도 튼튼하게 만듭니다. 운동할 때 뇌에서는 뇌유래신경영양인자(BDNF)라는 물질이 나오는데, BDNF는 기존 뇌세포를 보호하고 새로운 신경 세포 생성을 도와 뇌 시냅스 연결을 촉진합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BDNF는 우리의 학습과 기억에 가장 중요한 토대를 마련해 줍니다. 또한, 운동할 때 생겨나는 신경 세포들은 다른 신경세포들을 자극함으로써 장기상승작용(LTP)이라는 현상이 잘되도록 돕습니다. 장기상승작용은 학습과 기억의 토대를 형성하는 주요 세포매커니즘 가운데 하나로 널리 여겨지고 있습니다. 

운동에 효능은 여기에서 그치지 않습니다. 운동을 꾸준히 하면 기억과 학습을 관장하는 해마가 더욱 건강하고 더 젊은 상태로 회복된다는 사실도 밝혀졌습니다. 그 외에도 집중력 증가, 기분 전환을 통한 학습의 긍정적 태도 증가, 인내심과 자제력 상승의 효과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그래도 못 믿겠어요!
제 경험으로는 그럴 시간에
공부 1시간 더 하는 게 좋은 것 같아요!

물론, 앞서 설명드린 내용은 뇌과학의 어려운 용어로 인해 크게 와닿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럼 실제 사례를 하나씩 살펴볼까요?

일리노이 네이퍼빌공립학교는 1999년 이전까지 교육 과정에 운동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1999년 학생들에게 정기적으로 에어로빅을 하게 하는 운동 과정이 도입된 이후 학생들은 국제수학과학연구동향(TIMSS)의 성적이 엄청나게 향상되었다고 합니다.

게다가 에어로빅 활동 도입 이후 학생들의 정학률도 약 60%가량 하락하면서 전반적인 학습 태도가 향상되었습니다. 과연 우연이었을까요? 이후 본격적으로 운동과 학습의 연관성을 밝히기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기 시작합니다. 

2005년에 시행된 한 연구에서는 러닝머신에서 30분만 달려도 창의적 성과가 개선되고 그 효과가 무려 2시간 동안이나 지속한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2009년 캐나다의 시티파크고등학교는 학습 장애를 위한 대안학교로서 절반 이상의 학생들이 ADHD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수업을 듣기 전 20분 정도 러닝머신과 자전거에서 운동한 뒤 5개월이 지나자 거의 모든 학생의 독해력, 작문, 수학 점수 등이 상승했습니다.

신체는 밀어붙이도록 만들어졌다. 우리는 신체를 밀어붙이면서 뇌도 함께 밀어붙인다. 학습과 기억력은 우리 조상들이 식량을 찾게 해주었던 운동 기능과 함께 진화했다. 따라서 뇌에 관한 한, 몸을 움직이지 않으면 무언가를 배울 필요도 없다고 할 수 있다.
_운동과 학습에 관한 최고의 권위자로 여겨지는, 하버드대 '존 레이티' 교수

그렇다면 어떤 운동이 공부에 최고의 효율을 가져올까요?

모든 운동이 다 좋지만, 여러 연구에 의하면 뇌 가소성 측면에서는 빠르게 걷기, 달리기, 수영, 자전거 등 유산소 운동이 대체적으로 좋다고 말합니다.

특히 꾸준히 걷기와 달리기는 학습에 도움을 주는 것이 확실하다고 단언할 정도였습니다.여기에서 몇몇 분들은 언제, 얼마나 운동을 해야 할지 궁금증을 가지시는 분들이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관한 하버드대 '존 레이티' 교수의 대답을 들어볼까요?

가장 좋은 시기는 공부하기 전이나, 공부하는 중간에 틈을 내어 빠르게 걷거나 유산소 운동을 할 경우 효율이 높아진다고 말합니다. 운동을 끝내고 나면, 우리 뇌의 인지 능력의 최상위 역할을 하는 전전두엽에 혈류량이 많아지면서 학습을 위한 최상의 상태에 돌입하게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일주일에 4~5회, 30분씩 운동을 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조언합니다. 꾸준한 운동은 똑똑한 뇌를 만들어주면서 동시에 좋은 기분을 유지해 주고 자제력을 높이는 호르몬도 만들어줍니다. 즉, 운동은 공부를 잘하도록 도와주는 종합 비타민과도 같습니다.

운동이야말로 최고의 공부 전략임을 잊지 말자.
책, 「완벽한 공부법」 292p

체력을 기르는 것뿐만 아니라 공부 효율까지 높이고 싶다면, 꾸준히 운동하는 습관을 길러보세요!

운동을 통해 삶에서 얻을 수 있는 장점은 정말 많습니다. 오늘의 이야기가 여러분의 공부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로다는 당신의 성장과 성공을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당신의 2024년을
특별하게 만들어줄 다이어리,
다가올 새해, 제대로
인생을 바꿔보고 싶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