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외전 포커스] 총선 전략 시리즈① 녹색정의당 김준우 대표 "백척간두에 서 있는 심정. 비례 6번은 배수진"

2024. 3. 20. 16:1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외전]

출연: 김준우 녹색정의당 상임대표

Q. 21일 후면 총선인데요. 녹색정의당 대표로서 지금의 심정, 각오 들어볼까요?

Q.녹색정의당의 이번 총선 목표치를 여쭐게요. 대표님이 비례 6번 후보시더라고요? 당선권이 고려됐을 것 같은데요. 녹색정의당의 목표, 몇 석 잡고 계십니까?

Q. 지난주 MBC여론조사에서 녹색 정의당 지지율이 1%로 나왔습니다. 이 수치만 놓고 보면 정의당 아쉬움이 많을 것 같은데요.

Q. MBC여론조사에서 조국혁신당은 7%의 지지율을 보였습니다. 어떻게 보세요?

Q. 민주당이 주도하는 선거연합정당 더불어민주연합에는 함께 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지금도 잘한 선택이라 평가하십니까?

Q. 지역구 후보로는 심상정, 장혜영 의원 등이 출마하는데요, 지역구 판세는 어떻게 보고 계세요?

Q. 민주당과 지역구 단일화 가능성은 남아있습니까?

Q. 녹색정의당이 보는 판세, 다각도로 들었는데요. 그럼 전략 얘길 해보죠. 녹색정의당은 이번 총선 제1 정책으로 기후국회를 내걸고 있습니다. 어떤 내용인지요?

Q. 관련해서 오늘자 한 신문의 기획기사가 눈에 띄는데요. 이 조사는 조사기관 메타보이스가 지난 12월 1일부터 27일까지 전국 18세 이상 남녀 만 7천 명을 대상으로 온라인설문을 통해 진행됐습니다. 유권자의 33.5%가 기후 유권자이고 이 가운데 14.9%는 이번 총선 '1순위 관심 공약'으로 기후위기 대응을 꼽는다는 내용인데요. 요약하면 이번 선거에서 기후유권자가 새롭게 떠오른단 사실을 재조명한 겁니다. 아무래도 녹색정의당 입장에서는 매우 소중한 유권자가 아닌가 싶습니다.

Q. 그렇다면 이분들의 지지를 어떻게 이끌어낼 것인가가 핵심일 텐데요. 녹색정의당만의 정책 비전은 어떤 겁니까, 이 부분에 있어서?

Q. 요즘에 전국 많이 다니시면서 시민들 만나고 계실 텐데 아무래도 민생이야기 그리고 정권 심판에 대한 이야기. 이게 가장 주된 목소리로 듣고 계실 것 같아요. 지금 그 중요한 문제에 대해 제기를 하지만 호응도는 어떻게 느끼고 계세요?

Q. 녹색정의당의 비례 1번 후보는 나순자 전 보건의료노조위원장입니다. 나 전위원장을 1번으로 지명한 이유는요?

Q. 오늘 정부의 의대정원 발표도 있었는데요. 현재 의대정원 증원에 대한 녹색정의당의 입장부터 여쭙겠습니다.

Q. 다음 국회에서 진보정당으로서 녹색정의당의 정체성과 역할은 어떻게 설정할 계획이십니까?

Q. 우여곡절 끝에 이번에도 '또 위성정당'이 출현했습니다. 소수정당으로써, 어떻게 선거제도 개혁이 돼야 된다고 보십니까?

Q. 지금 선거 구도에 대한 시각을 여쭙겠습니다. 결국에는 이제까지 있었던 이 공천 과정 속에서 어떤 지지율의 변화는 판도가 바뀌었다. 이렇게들 보고 있지 않습니까? 앞으로 남은 변수가 뭐라고 보십니까?

기사 본문의 인터뷰 내용을 인용할 경우, [MBC 뉴스외전]과의 인터뷰라고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기사 원문 - https://imnews.imbc.com/replay/2024/nw1400/article/6581748_36493.html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