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스페이스로그입니다. 오늘은 건축주님과 부모님 그리고 건축주님 언니가 함께 사는 듀플렉스 주택을 소개해 드리려고 해요. 무엇보다 오늘의집은 휠체어를 타는 건축주님의 맞춰 이동 시 불편함이 없도록 집 앞 경사로, 엘리베이터 설치 등을 설계한 집입니다. 또한 책을 많이 읽는 아이를 위해 집안 곳곳 책장을 설치한 집이기도 해요. 그럼 지금부터 스페이스로그의 집들이 시작하겠습니다 :)

건축주&부모님이 거주하는 공간
먼저, 현관은 이동이 편하게, 1층에 엘리베이터가 설치되어 있고요. 엘리베이터 옆으로 주방이 바로 보입니다. 주방으로 연결되는 문은 자동문으로, 휠체어로 이동시 불편하지 않게, 개구부의 폭을 1m 이상 설치하고 문턱을 없앴어요.

주방
2층으로 올라가기 전에 먼저 현관과 연결된 주방을 소개드릴게요. 1층 주방은 따뜻한 느낌을 원하는 건축주님의 의견에 맞춰 우드톤으로 진행했습니다. 빌트인 냉장고 부터, 식탁, 바닥재까지 우드톤으로 디자인해 통일감을 주었죠.

주방 옆쪽에 위치한 문에는 반려묘를 위한 귀여운 출입구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또한 빌트인 냉장고와 수납장 옆에는 조리 공간을 마련했고, 싱크대문은 블랙으로 차분하게 무게감을 주었어요. 마지막으로 개수대를 식탁 옆 아일랜드로 배치한 점이 특이한데요, 조리대와 개수대, 식탁 위치까지 건축주님의 조리 동선을 고려해 계획했습니다.


거실
1층 현관 엘리베이터를 타고 2층으로 올라오면 화이트 톤의 거실이 나타납니다. 거실의 창 높이는 휠체어 높이에 맞춰 설계했으며, 소파와 TV를 마련하여 언제든 편히 쉬실 수 있도록 했습니다. 1층 주방과 마찬가지로 2층 거실 TV 밑에도 고양이가 이동할 수 있는 통로를 보실 수 있어요 :)




안방
건축주의 안방은 화이트 분위기에 오렌지 포인트가 되어 있습니다. 화이트한 가구와 조명, 침구까지 맞춰 통일감을 주었으며, 이 방 역시 안방문에 고양이 통로가 있습니다^^ 가구장 아래 구멍을 내어, 휠체어를 탄 발이 들어갈 공간을 만들고, 가구의 모서리를 둥글게 제작하여 다치지 않도록 배려했어요. 또한 고양이 캣타워를 설치하여, 반려묘와 함께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설계 했습니다 :)





안방 욕실
2층 건축주님의 안방에 있는 화장실은 휠체어를 타는 건축주님 맞춤 스타일로 계획되었어요. 세면대 높이도 이용자에 최적화하여 설계했으며, 세면대 사용 시, 팔로 짚고 일어날 수 있도록 했으며, 세면대 옆쪽엔 장애인 욕조를 설치했는데, 휠체어를 놓을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여 욕조 사용에 불편함을 최소화해드렸어요 :)


재활 운동방
재활 운동방은 침실 옆에 있는 공간으로, 재활 침대 높이도 휠체어에서 쉽게 넘어갈 수 있도록 계획하고 2면에 통창을 내어 개방감이 돋보이게 설계했어요. 또한 안방과 연결되는 문을 닫으면 프라이빗한 재활 운동 공간으로 탈바꿈 되죠!



테라스
마지막으로 건축주&부모님이 거주하시는 공간의 테라스는 집안의 환기를 돕기도 하고, 고양이와 산책을 할 수 있는 공간. 휠체어 2대 정도가 들어갈 수 있는 여유로운 공간이며, 정면을 유리창으로 시공하여 개방감을 주고, 깨질 일 없는 두꺼운 유리를 사용했습니다. 건축법에 맞춰 120CM 높이로 맞춤 제작했으며, 계절에 따라 보여지는 풍경이 기대되는 공간이되었어요 :)

주방
주방은 거주자의 동선을 고려해 11자 주방(대면형 주방)으로 설계되었어요. 이곳은 별도의 공간에 갇혀 있지 않아 가족들과 함께 요리하고, 대화에 참여하면서 동선을 최소화시켜 주방일을 쉽게 도와주는 등 실용성이 높은 구조로 설계했습니다.



거실
주방과 이어져 있는 거실은 편히 쉴 수 있는 소파와 아이가 걸터 앉아 책을 읽을 수 있는 윈도우 시트(창가 벤치)와 반려묘가 놀 수 있는 캣타워가 있으며, TV가 없고 책장으로 꾸며 온 가족이 독서를 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드렸습니다.


2층으로 가는 계단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을 잘 살펴보면, 일정한 높이에서 거실이 내려다 보이는 창이 설치되어 있는데요. 가족간에 소통이 더 활발하도록 고정창을 설치했습니다.
가족실
1층에서 올라오면 바로 보이는 가족실은 책 읽는 마루가 있는 공간이에요. 이곳은 아이가 어디서든 책을 읽을 수 있고 좋아하는 책을 전시하는 형태의 전시장 형태로 벽면 공간을 이용하여 책장을 만들었습니다. 또한 소파를 없애고 단차를 준 마루를 시공해 온 가족이 편안하게 앉거나 쉴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

가족 공용 파우더룸
2층에 있는 공용 파우더룸은 가족실과 바로 연결되어 있는데요. 부모님의 안방과 아이방이 서로 공유하는 형태로 계획되었습니다. 이곳은 건식 세면대를 설치했는데, 바닥에 물이 흘러도, 쉽게 청소할 수 있도록 타일로 시공한 점이 포인트입니다. 또한 우드 바닥재와 단차 없이, 주변 부분과 어우러질 수 있도록 계획부터 시공까지 많은 고민이 담긴 부분으로 벽이 아닌 바닥재만으로 공간 영역을 구분하도록 디자인한 곳이기도 합니다~



아이 공부방
공부방은 학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침대 공간과 공부방을 분리시켰습니다. 또한 계단 아래 공간을 활용하여 소파를 만들고 공부를 하다 쉬는 공간의 역할을 하기도 하죠.

아이방
아이 공부방에서 연결된 계단으로 올라오면 나오는 아이 방은 널찍한 침대 위쪽으로 천창을 뚫어 하늘과 맞닿는 느낌을 주었으며, 침대 옆편으로 책, 장난감을 수납할 수 있는 수납장을 만들었습니다. 또한 한쪽 바닥을 그물망(해먹)을 설치한 것도 포인트예요. 설치된 그물망은 부모님이 함께 올라가도 될 정도로 튼튼하게 설치하여 안전에 문제없도록 설치되었습니다 :)

마치며...

그럼 지금까지 유행을 타지 않는 화이트 인테리어로 완성되고 취학 자녀들이 열심히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을 디자인한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참신한 아이디어 가득한 듀플렉스 주택' 편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