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년째 25W...갤 폴드·플립 6, 충전 속도 개선 없나

갤럭시 Z 폴드 6 예상 렌더링(출처: Onleaks / Smartprix)

삼성전자는 스마트폰 충전 속도에 보수적이다. 이러한 기조는 폴더블 스마트폰까지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기조는 폴더블 스마트폰까지 이어졌다. 삼성전자 최신 폴더블폰 갤럭시 Z 폴드·플립 5세대는 모두 최대 유선 충전 속도가 25W에 불과하다.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50~100W 충전 속도를 지원하는 폴더블폰을 내놓는 것과 대조적이다. 

폴드·플립 6세대, 충전 속도 개선 없나

3월 27일(현지시간) 캐나다 IT 매체 안드로이드폴리스(AndroidPolice)는 올해 출시할 차세대 갤럭시 폴더블 스마트폰 충전 속도가 전작과 같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매체는 중국 3C 인증을 근거로 들었다. 인증 문서를 보면 갤럭시 폴드·플립 6세대 모델 번호는 각각 SM-F9560, SM-F7410이며, EP-TA800 충전기를 지원한다고 표기돼 있다. 

갤럭시 Z 폴드·플립 6세대 중국 3C 인증 현황 (출처: Mysmartprice / 3C)

EP-TA800는 삼성전자 고속 충전기다. 충전 프로필은 두 가지로, 15W 충전과 25W 충전을 지원한다. 최대 충전 속도가 25W다. 매체는 “삼성전자 차세대 폴더블폰의 충전 속도는 올해도 변하지 않을 것”이라며 “45W 유선 충전이 추가될 수도 있으나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전했다. 이어 “무선 충전 속도도 변함없을 가능성이 크다”고 덧붙였다. 

충전 속도 개선 없이 출시된다면 실망감이 클 듯하다. 갤럭시 폴드·플립 시리즈는 충전 속도가 느린 편에 속한다. 삼성전자 바(Bar)형 스마트폰 갤럭시 S 시리즈의 경우 25~45W 유선 충전을 지원한다. 기본형과 플러스 모델이 25W, 울트라 모델이 45W다. 갤럭시 S 24울트라의 경우 5000mAh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했지만, 고속 충전으로 1시간 내 완충 가능하다. 

갤럭시 Z 플립 6 예상 렌더링(출처: Onleaks / Smartprix)

갤럭시 폴드 5세대는 4400mAh 배터리를 탑재했다. 용량은 갤럭시 S 울트라에 비해 작지만, 충전 속도가 느려 완충까지 80분가량 소모된다. 갤럭시 폴드 6세대 배터리 용량과 충전 속도에 변화가 없다면, 이와 비슷한 충전 성능을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갤럭시 플립 6세대도 마찬가지다. 변화가 없으면 충전 성능 개선을 기대하기 어렵다. 

중국 스마트폰에 뒤처지는 충전 속도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들은 수년 전부터 충전 속도를 높이기 시작했다. 최근에는 보급형 스마트폰에도 50W 이상 유선 충전을 지원한다. 충전 속도를 차별화 포인트로 내세운 것이다. 

비보 X 폴드 3(출처: 비보)

중국 비보 최신 폴더블폰 비보 X 폴드 3세대의 경우 100W 유선 충전과 50W 무선 충전을 지원한다. 기능이 떨어지는 기본 모델도 80W 유선 충전을 제공한다. 원플러스 첫 폴더블폰 원플러스 오픈은 유선으로 최대 67W 속도로 충전 가능하다. 화웨이 폴더블폰 메이트 X5와 포켓 2세대는 모두 66W 유선 충전과 40W 무선 충전 기능을 갖췄다.

일반 바형 스마트폰도 마찬가지다. 최신작인 샤오미 14 울트라는 90W 유선 충전과 80W 무선 충전이 가능하다. 원플러스 12 역시 100와트 유선 충전을 지원한다. 원플러스 제품의 큰 문제점은 무선 충전을 지원하지 않는다는 것이었는데, 이번 제품은 50W 무선 충전 기능을 넣었다. 

왼쪽부터 아이폰 15 프로맥스, 프로 (출처: 애플)

위안이라면 애플 아이폰의 충전 속도는 삼성전자 갤럭시보다 더 느리다. 아이폰 15 시리즈 최대 충전 속도는 27W에 불과하다. 무선 충전은 최대 15W다. 애플도 삼성전자처럼 충전 속도 개선에 보수적이다. 오랜 기간 유선 27W, 무선 15W 속도를 유지했다. 애플 무선 충전은 MFi 인증, 최신 무선 충전 규격 Qi(치) 2를 사용하지 않으면 7.5W로 제한된다. 

일단 출시까지 기다려 봐야

중국 3C 인증이 갤럭시 폴드·플립 6세대 최대 충전 속도를 대변하지는 않는다. 인증 테스트 과정에서 25W 충전기를 사용했다는 것뿐이다. 최대 충전 속도가 25W일지 그 이상일지 판단하기 어렵다는 얘기다. IT 매체 샘모바일(Sammobile)은 “3C 인증이 장치의 최대 충전 속도를 최종 확인해주지 않는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폴드 6세대는 45W 충전을 지원할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갤럭시 폴드·플립 시리즈의 정확한 사양을 알려면 발표날까지 기다릴 수밖에 없다. 삼성전자는 상반기와 하반기에 각각 신제품 공개 행사 갤럭시 언팩을 개최한다. 상반기에는 갤럭시 S 시리즈를, 하반기 행사에선 갤럭시 폴드·플립을 발표한다. 올해 하반기 언팩 행사는 예년보다 1~2주 빠른 7월 초에 열릴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