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인, 정말 인상적" 상대 감독 칭찬에도 '교체 출전'...패스 성공률 100%+키패스 3회 활약→"역동성 더했다"

김아인 기자 2024. 9. 19. 11:0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진=PSG. 지난 리그 경기에서 이강인이 좋은 활약을 펼치며 풀타임을 소화했지만, 챔피언스리그에서는 교체로 출발했다. 짧은 시간 경기를 소화했지만, 준수한 경기력을 보여줬다. 파리 생제르맹(PSG)은 19일 오전 4시(한국시간) 프랑스 파리에 위치한 파르크 데 프랭스에서 열린 2024-25시즌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UCL) 리그 페이즈 1차전에서 지로나에 1-0 승리를 거뒀다. 

[포포투=김아인]


지난 리그 경기에서 이강인이 좋은 활약을 펼치며 풀타임을 소화했지만, 챔피언스리그에서는 교체로 출발했다. 짧은 시간 경기를 소화했지만, 준수한 경기력을 보여줬다.


파리 생제르맹(PSG)은 19일 오전 4시(한국시간) 프랑스 파리에 위치한 파르크 데 프랭스에서 열린 2024-25시즌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UCL) 리그 페이즈 1차전에서 지로나에 1-0 승리를 거뒀다.


이강인은 벤치에서 출발했다. 지난 브레스트와의 리그 경기에서 선발로 나서면서 활발한 영향력을 발휘했지만, 루이스 엔리케 감독은 워렌 자이르-에메리와 비티냐가 부상에서 돌아오면서 둘을 선발로 중원에 기용했다.


PSG가 전반부터 지로나를 상대로 맹공을 퍼부었다. 63%의 볼 점유율을 가져가며 지로나에 살짝 앞서면서 경기를 좀 더 주도했고, 슈팅 횟수는 6회를 시도했다. 하지만 좀처럼 득점이 나오지 않으면서 답답한 흐름이 계속됐다. 후반에도 골이 터지지 않자 PSG는 무려 20차례나 슈팅을 시도했다. 후반 17분에는 우스만 뎀벨레의 슈팅이 골대를 맞추는 불운도 있었다.


사진=PSG. 지난 리그 경기에서 이강인이 좋은 활약을 펼치며 풀타임을 소화했지만, 챔피언스리그에서는 교체로 출발했다. 짧은 시간 경기를 소화했지만, 준수한 경기력을 보여줬다. 파리 생제르맹(PSG)은 19일 오전 4시(한국시간) 프랑스 파리에 위치한 파르크 데 프랭스에서 열린 2024-25시즌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UCL) 리그 페이즈 1차전에서 지로나에 1-0 승리를 거뒀다. 

PSG를 살린 건 자책골이었다. 후반 45분 누누 멘데스가 박스 왼쪽에서 크로스를 올렸고 파울로 가사니가 골키퍼가 잡으려 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공을 제대로 잡지 못해 골망으로 들어가는 실수가 벌어졌다. PSG는 자책골에 힘입어 결승골을 장식했고, 극적인 승리를 얻게 됐다.


이강인은 후반 18분 비티냐가 나오면서 그라운드에 들어갔다. 올 시즌 주로 우측 윙어로 나서던 그는 후반 동안 왼쪽 미드필더로 활약했다. 축구 통계 매체 '소파 스코어' 기준으로 27분 동안 키패스 3회, 패스 성공률 100회(14회 중 14회 성공), 볼 터치 27회, 롱 패스 성공 1회, 드리블 1회 성공, 지상 볼 경합 4회 성공 등을 기록했다. 평점은 7.2점이었다.


개막 후 이강인은 더욱 물오른 기량을 보이고 있다. 르아브르와의 리그앙 개막전에서 전반 2분 만에 선제골의 주인공이 됐다. 이는 리그앙 역사상 2009-10시즌 마마두 니앙의 1분 42초골 이후 개막전에서 가장 빠른 골로 기록됐다. 곧장 다음 경기 몽펠리에전에서도 득점력을 과시했다. 이강인은 5-0으로 PSG가 크게 앞선 상태에서 후반 16분 투입된 후 6번째 골을 추가했다.


사진=게티이미지. 지난 리그 경기에서 이강인이 좋은 활약을 펼치며 풀타임을 소화했지만, 챔피언스리그에서는 교체로 출발했다. 짧은 시간 경기를 소화했지만, 준수한 경기력을 보여줬다. 파리 생제르맹(PSG)은 19일 오전 4시(한국시간) 프랑스 파리에 위치한 파르크 데 프랭스에서 열린 2024-25시즌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UCL) 리그 페이즈 1차전에서 지로나에 1-0 승리를 거뒀다. 

그럼에도 엔리케 감독은 이강인에게 더 많은 기회를 부여하지 않았다. 지난 릴과의 3라운드에서 이강인은 2경기 연속 벤치에서 출발했다. 후반 29분이 되어서야 그라운드에 들어왔는데 16분을 뛰면서 이전보다 더 적은 시간을 소화했다.


이후 브레스트전에서는 시즌 첫 풀타임을 소화했다. 공격 포인트가 없었음에도 이강인은 이날 상대 감독으로부터 칭찬도 받았다. 브레스트의 에릭 로이 감독은 경기 후 "힘든 경기였다. PSG는 강력한 팀이다. 전체적으로 지난 시즌보다 더 강하다. 특히, PSG 선수들 중에서는 이강인이 정말 인상적이었다"고 찬사를 보냈다.


엔리케 감독도 이강인에게 만족했다. 엔리케 감독은 기자회견에서 선수단에 대한 칭찬을 남기던 중 “바르콜라, 두에, 이강인은 언제든 득점이 가능하다. 다재다능한 선수들과 멀티 플레이가 가능한 점은 우리 팀의 강점이다. 비티냐와 자이르-에메리가 중원에 빠져서 아쉬웠지만 대신 뛴 선수들과 큰 차이 없었다. 이강인으로부터 늘 그렇듯이 훌륭한 모습을 봤다”고 이강인을 언급했다.


사진=파리 노 리밋. 지난 리그 경기에서 이강인이 좋은 활약을 펼치며 풀타임을 소화했지만, 챔피언스리그에서는 교체로 출발했다. 짧은 시간 경기를 소화했지만, 준수한 경기력을 보여줬다. 파리 생제르맹(PSG)은 19일 오전 4시(한국시간) 프랑스 파리에 위치한 파르크 데 프랭스에서 열린 2024-25시즌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UCL) 리그 페이즈 1차전에서 지로나에 1-0 승리를 거뒀다. 

하지만 현지 매체들로부터는 평가가 엇갈렸다. 프랑스 '풋 메르카토'는 이강인에게 팀 내 3번째로 높은 6.5점을 부여하면서 “이강인의 활약을 뺴놓고 이야기할 수 없다. 그는 우측 미드필더로서 모든 자질을 발휘했다. 기술과 개인기, 시야, 경합 능력, 골문 앞 위협적인 영향력, 수비 가담 등 이강인은 득점은 없었지만 이번 승리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그는 뒤에서 템포를 잘 조절했다. 올 시즌 리그 4경기 2골을 만든 훌륭한 모습을 다시 한 번 확인했다”고 칭찬했다.


반면, 프랑스 '레퀴프'는 이강인에게 5점을 부여했다. 팀 내 2번째로 낮은 점수였다. 매체는 “영향력은 기대 이하였다. 동료들과의 호흡에서 개선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했다. 프랑스 '90 MIN'도 5점을 부여했다. 선발 출전 선수들 가운데 가장 낮았다. '90 MIN'은 “중원에서 비티냐, 자이르-에메리가 없었지만 꽤 자유로운 모습을 보였다. 위협적으로 공에 대한 높은 집념을 보여줬지만 때로는 리듬에 맞지 않는 반복적인 볼 터치를 보여줬다”고 다소 박한 평가를 내렸다.


사진=PSG 리포트. 지난 리그 경기에서 이강인이 좋은 활약을 펼치며 풀타임을 소화했지만, 챔피언스리그에서는 교체로 출발했다. 짧은 시간 경기를 소화했지만, 준수한 경기력을 보여줬다. 파리 생제르맹(PSG)은 19일 오전 4시(한국시간) 프랑스 파리에 위치한 파르크 데 프랭스에서 열린 2024-25시즌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UCL) 리그 페이즈 1차전에서 지로나에 1-0 승리를 거뒀다. 

이날은 짧은 시간에도 팀의 도움이 되는 모습으로 승리에 기여했다. 이강인은 코너킥 상황에서 키커를 전담하며 동료들에게 질 좋은 크로스와 패스를 제공했고, 특히 정확한 킥으로 패스 성공률 100%를 기록했다. 프랑스 '풋 메르카토'는 “이강인은 중원에 약간의 역동성을 불어넣기 위해 노력했다”고 평가했다. 교체 출전이었기에 평점은 따로 부여하지 않았다.


한편 이번 시즌부터 챔피언스리그는 기존 조별리그 형식이 아닌 리그 페이즈라는 형태로 출발한다. 올 시즌부터 기존의 32개 팀에서 36개팀으로 참가 팀이 늘어났고, 추첨에서 결정된 대진 상대 8팀과 홈 4번, 원정 4번의 경기를 치른 뒤 순위를 따져 16강행을 결정한다. PSG는 지로나에 첫 승을 올리면서 아스널, PSV 에인트호번, 아틀레티코 마드리드, 바이에른 뮌헨, 잘츠부르크, 맨체스터 시티, 슈투트가르트를 차례로 상대할 예정이다.


#포포투 코리안리거 소식


김아인 기자 iny421@fourfourtwo.co.kr

ⓒ 포포투(https://www.fourfourtwo.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Copyright © 포포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