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선 처음이라"…Q&A로 보는 '현대카드 애플페이' 사용법

김정은 기자 2023. 3. 21. 17:57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멕스·다이너스·유니온페이 브랜드 카드 애플페이 등록 안돼
체크카드 등 국내 전용카드는 현대카드 앱으로만 등록 가능
애플의 근거리무선통신(NFC) 결제 서비스 '애플페이'가 국내 서비스를 시작한 21일 서울 한 애플 스토어에서 아이폰으로 애플페이를 시연하고 있다. 애플은 아이폰, 애플워치, 아이패드, 맥 등을 통해 한국에서도 이날부터 애플페이를 이용할 수 있다고 발표했다. 애플페이는 국내 오프라인 가맹점, 앱 및 온라인에서 사용 가능하다. 2023.3.21/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서울=뉴스1) 김정은 기자 = 아이폰 이용자들이 수년간 기다려온 애플의 간편 결제 '애플페이' 출시 첫날 등록 오류가 곳곳에서 발생하며 혼란이 빚어지고 있다. 고객 유입이 단시간 폭증하면서 현대카드 애플페이 등록 시스템에 지연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일부는 애플페이를 처음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사용법을 숙지하지 못해 벌어진 오류도 빈번한 것으로 파악된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이날 일부 현대카드 이용자들은 애플페이 등록이 되지 않아 서비스 이용을 하지 못한 문제가 발생했다.

현대카드의 애플페이 서비스를 등록하면 '애플페이 사용 가능 안내' 문자 메시지가 발송되는데, 오류가 생기며 문자 메시지를 받지 못하는 이용자들이 속출한 것이다.

현대카드는 이날 "고객 유입이 단시간 폭증하며 등록과 이용에 일부 제한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현대카드 시스템 자체 오류로 인해 등록이 안 되는 경우도 있지만, 사용법을 잘 알지 못해 발생한 등록 '오류' 역시 잇따랐다.

특히 현대카드가 독점 제휴를 맺은 프리미엄 카드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카드' 등 현재 애플페이 이용 대상이 아닌 카드 등록을 시도할 경우도 '오류'로 착각할 수 있단 설명이다. 또 체크카드의 경우 아이폰이나 애플워치 등 애플 단말기 자체에선 등록이 불가능하고, 현대카드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서만 등록할 수 있단 점도 유의해야 한다.

결제를 직접 취소하는 경우엔 결제할 때 사용했던 기기와 카드로만 취소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아이폰으로 결제했다면 애플워치로는 취소가 불가능하다. 또 아이폰에서 결제한 뒤 카드를 삭제하고 다시 추가한 경우에도 취소할 수 없다. 애플페이로 결제한 뒤 실물 카드로 취소 역시 안 된다.

다음은 현대카드 애플페이 관련 문답 풀이

-애플페이에 추가할 수 있는 카드는 무엇인가. ▶본인 명의의 신용카드(가족·법인 카드 포함), 체크카드를 비자·마스터카드·국내 전용 카드로 이용할 수 있다. 단 이용 제한 카드는 △아메리칸 익스프레스·다이너스·유니온페이 브랜드 카드 △선불·기프트·후불하이패스 카드 △카멜레온 카드 △택시·화물차 유가보조금 카드 △법인명 법인 카드 △일부 개인명 법인 카드 등이다.

-애플페이 이용이 가능한 기기와 OS 버전은 무엇인가. ▶지원 기기는 △아이폰 6S 이상 △애플워치 시리즈 3 이상 △페이스 ID 또는 터치 ID가 탑재된 아이패드 △터치 ID가 탑재된 맥 등이다. 지원 OS는 최신 버전 사용을 권장한다.

-애플페이에 카드를 추가하려면 어디로 들어가야 하나. ▶현대카드 앱 또는 애플 지갑 앱에서 카드를 추가할 수 있다. 다만 국내 전용 카드는 현대카드 앱에서만 추가할 수 있다. 애플워치는 '아이폰 워치 앱'이나 애플워치의 '애플 지갑 앱'에서 카드를 추가할 수 있다. 아이패드와 맥에서는 '시스템 환경 설정'의 '지갑과 애플페이'에서 카드를 추가하면 된다.

-카드를 추가하려면 현대카드 앱이 꼭 필요한가. ▶더욱 안전한 이용을 위해 현대카드 앱을 통한 카드 확인이 필요하다. 애플 지갑 앱에서 카드를 추가할 때도 카드 정보 입력 후 '현대카드 앱 열기'를 눌러 카드 확인을 진행하니 현대카드 앱을 추가해야 한다. 맥은 현대카드 앱을 설치할 수 없으므로 현대카드 고객센터를 통해 카드 확인하면 카드 추가가 완료된다.

-애플 지갑 앱으로 카드를 추가하고, 현대카드 앱도 설치해 인증도 했는데 카드 추가가 완료되지 않았다. ▶현대카드 앱 설치과 인증을 완료했다면, 애플 지갑 앱으로 돌아가 카드 확인 프로세스를 완료해야 한다.

-애플 지갑 앱에서 카드를 추가할 수 없다고 나온다. ▶애플 지갑 앱에 카드를 추가하려면 다음과 같은 내용을 확인해달라. △애플페이 지원 가능 기기·카드 확인(국내 전용 카드는 현대카드 앱에서만 추가 가능) △애플 ID에 정상 로그인 상태인지 △페이스 ID, 터치 ID 또는 암호 설정이 돼 있는지 △네트워크 환경 확인(카드 추가 시에는 네트워크 접속 필요) △지역 설정 확인 △단말기 OS가 최신 버전인지 △카드번호와 CVC번호, 유효 기간 등 카드 정보를 바르게 입력했는지 등을 모두 확인한 뒤에도 카드를 추가할 수 없다면 현대카드 고객센터로 문의해달라.

-온라인·오프라인에서 애플페이 결제 지원이 안 되는 단말기가 있나. ▶현재 아이패드와 아이맥의 경우 오프라인에서 결제할 수 없고, 애플워치의 경우 온라인 결제 지원이 되지 않는다.

-애플페이로 할부 결제를 할 수 있나. ▶오프라인 공식 참여 브랜드 매장에서는 할부 결제가 가능하다.

-오프라인에서 이용한 애플페이 결제 취소는 어떻게 하나. ▶영수증 지참 후 매장에 방문에 결제 취소를 요청하면 된다. 결제할 때 사용한 기기와 카드로만 취소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애플페이로 결제 후 실물 카드로 취소 불가하고, 아이폰으로 결제 후 애플 워치로 취소할 수 없다. 아이폰에서 결제 후 카드를 삭제하고 다시 추가한 경우도 취소가 안 된다. 직접 취소가 어려운 경우 매장에서 현대카드 고객센터로 취소를 요청해야 한다.

-해외에서 애플 지갑 앱에 추가했던 카드를 국내에서도 이용할 수 있나. ▶해외 카드사의 카드는 국내 가맹점의 사정에 따라 이용이 제한될 수 있다.

1derland@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