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박스쿨’부터 ‘황교안 사퇴’까지 대선 D-0 총정리

1. 2025 대선 막판 상황 및 논란 짚어보고
2. 구속영장 발부된 서울 지하철 방화범,
3. 구글 대신 퍼플렉시티와 손잡는 삼성,
4. 반려동물 게시글 차단한 당근 소식까지 알아봐요.

투표 전에 보면 딱, 대선 D-DAY 상황 한 번에 정리해드림 📫

제 21대 대통령을 뽑는 선거도 거의 끝을 향해 달려가고 있잖아요. 선거일이 다가오면서 선거 유세가 치열해지자 “네거티브 난타전이 극에 달하고 있어!”라는 목소리가 나오는데요. 본투표일을 하루 앞둔 2일까지 주요 대선 후보들은 서로 공격을 주고받으며 각자의 핵심 메시지를 담은 마지막 선거 유세에 나섰어요.

마지막 선거 유세는 어땠어?

이재명 후보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초심을 강조하며 정치 생활을 시작한 경기 성남 등 수도권 지역을 방문했어요. 마지막 유세는 서울 여의도공원에서 마무리했는데요. 대선마다 격전지로 꼽힌 수도권과 비상계엄 사태 당시 시민들이 모인 여의도에서 ‘계엄 극복’ 이미지를 강조하려는 의도가 담겼어요.

김문수 후보 🔴: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이날 제주 4·3평화공원에서 유세를 시작해 부산 대구 대전을 거쳐 서울 광화문에서 마지막 유세를 가졌어요. 전국을 아우른 뒤 직장인이 많은 광화문에서 “젊은 세대의 먹고사는 문제까지 살피겠다”라는 뜻이 담겼어요.

이준석 후보 🟠: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는 경기 시흥에 위치한 한국공학대학교에서 학생들과 식사를 한 뒤 ‘보수의 텃밭’으로 불리는 대구에서 마지막 유세를 펼쳤어요. 청년과 보수 성향 유권자의 표를 마지막까지 모으기 위한 행보로 보여요.

권영국 후보 🟡:

민주노동당 권영국 후보는 수도권 유세 일정을 소화한 뒤 종로 보신각을 끝으로 유세를 마무리지었어요. 장애인 이동권 시위가 벌어진 혜화역, 청년 노동자가 사망한 구의역, 여성 혐오 살인사건이 발생한 강남역 등을 방문해 사회적 약자 이슈를 강조하는 모습을 보여주려 한다고.

한편 후보 간 네거티브 비방도 계속됐는데요. 선거 막판까지 혐오와 차별 발언, 정치적 논란이 터져 나오며 “각종 논란이 막판 표심에 변수가 될 수 있어!” 하는 분석이 나왔어요.

선거 막판 논란, 뭐가 있더라?

갑자기 나타난 리박스쿨 의혹✏️:
‘리박스쿨’은 이승만·박정희 전 대통령의 성을 따서 만든 보수 성향의 교육 단체에요. (1) ‘리박스쿨’이 댓글팀을 따로 운영하며 김문수 후보를 지원했다는 논란과 (2) 단체 관계자들이 윤석열 정부 당시 방과후 프로그램인 ‘늘봄학교’에 강사로 취업한 사실까지 밝혀지면서 파장이 커지고 있는 건데요. 이재명 후보 측은 이를 ‘리박스쿨 게이트’라고 부르며 비판한 가운데, 김문수 후보는 “전혀 모르는 일”이라며 선을 그었어요. 교육부는 리박스쿨과 늘봄학교의 관련성에 대해 전수조사를 실시하겠다고 밝혔고, 경찰 또한 관련 수사를 확대하고 있어요.

포상금 vs. 출산 지원금 논란도 💸:
이재명 후보가 범죄나 부정부패 제보와 관련 포상금 지급 제도를 언급하자 국민의힘은 “공포정치의 본색이 드러나고 있다”고 비판했어요: “서로를 의심하는 감시 사회로 만들려는 거야?” 한편 김문수 후보는 유세 도중 출산 장려 수당 공약에 대해 말하다가 “아이를 낳는 엄마들에게 1억 원씩 줄 예정이지만 주식에 넣거나 하면 안 되니 조금씩 나눠줄 것”이라는 발언을 내놔 논란이 됐고요. 이에 민주당은 “입만 열면 여성 비하”라고 꼬집었어요.

이밖에 사전투표 부실 관리 사태에 이어 김문수 후보 아내 설난영 씨에 대한 유시민 작가의 발언, 이재명 후보의 장남을 둘러싼 의혹, 이준석 후보의 폭력적 발언, 김문수 후보의 ‘미스 가락시장’ 발언 등 셀 수 없이 많은 논란이 뉴스를 점령해 버렸어요. 2일까지도 민주당과 국민의힘은 세계적인 투자자로 알려진 짐 로저스가 이재명 후보에 대한 지지를 밝힌 적이 있는지를 두고 공방을 이어갔고요. 김문수 후보는 제주에서의 마지막 유세에서 "제주4·3은 폭동"이라 말했던 과거 발언에 대해 사과하지 않아 논란이 일기도 했어요.

서울 지하철 5호선 방화범 구속영장 발부 👮
서울남부지방법원이 서울 지하철 5호선 열차에 불을 질러 경찰에 체포된 60대 남성 원 모 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발부했어요. 영장실질심사를 마친 원 씨는 법원 밖으로 나와 “혐의를 인정하는가”라는 취재진 질문에 “네”라고 답했다고. 👉자세히 보기

구글 대신 퍼플렉시티와 손잡는 삼성? 📱🤝🤖
삼성전자가 내년 출시 예정인 갤럭시 S26에 퍼플렉시티의 인공지능(AI) 어시스턴트를 탑재하는 등 협력을 논의하고 있다는 외신 보도가 나왔어요. 퍼플렉시티 앱과 검색 기능을 삼성 브라우저에 통합하고, 빅스비에 퍼플렉시티를 적용하는 내용이라고. 👉자세히 보기

당근, 반려동물 돌봄 게시물 차단 🐶
중고거래 플랫폼 ‘당근’이 반려동물 돌봄 글 게시를 중고거래 게시판에서 막기로 했어요. 반려동물을 맡긴 뒤 연락을 끊는 사건이 발생하자, AI 필터링·이용자 신고 기능 등을 통해 관련 게시글을 차단한 것. 👉 자세히 보기

👉 뉴닉 웹·앱에서 실시간으로 뉴스 보기 👈

#지식토스트 #지식토스트_모닝브리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