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25억, 웹소설 작가에게 돌아가는 순수익은 얼마일까?

출처 : 뉴시스 <네이버 웹소설 '화산귀환' 누적 매출 300억 돌파> (2022.07.14)

이런 기사를 보면 '저 많은 돈이 전부 작가에게 돌아가는 거야?' 하며 눈이 휘둥그레지지요. 그러나 매출이 곧 작가의 수입은 아닙니다. 매출이 10억이면 플랫폼 수수료를 제외하고 작가는 대략 4억 원 정도의 수익을 받습니다.

여기서 더 나아가 웹소설이 인기가 많아지면 드라마, 웹툰화가 될 수 있고 2차 판매로 인해 들어오는 수익이 상당히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보면 웹소설 작가를 보고 '가만히 앉아서 키보드만 두드리면 돈 버는 직업 아니야?'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웹소설로 억 단위의 이익을 내는 작가는 1%에 불과하기 때문이죠.


월 수익 2만 원에서 3,000만 원이 되기까지!

인기 웹소설 《황녀님이 사악하셔》를 집필한 차소희 작가
처음부터 억 단위 연봉을
벌었던 건 아닙니다.

저 또한 5평 남짓 작은 원룸에서 2년간 글을 쓰며 생활하였습니다. 한 달에 고료 외 추가 수익이 2~3만 원도 안 되던 날들이 있었지요. 작가들 사이에서는 "이번 달 인세는 치킨값이다."라는 농담 아닌 농담이 흔하게 들려왔습니다.

저는 이 난관을 헤쳐 나가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억대 매출을 올리는 작품과 제 작품 차이점에 대해서 치열하게 연구하였고, 댓글과 트렌드를 분석하였습니다. 이런 노력으로 인해 제 수익은 한 달에 2만 원에서 3,000만 원까지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작가가 되려면 천재적인 재능이 필요하다?

차소희 작가님 작품

많이들 이런 질문을 하곤 하는데요. "웹소설을 쓰려면 천재적인 재능이 필요하지 않을까요? 글을 한 번도 안 써봤는데 괜찮을까요?" 그러면 저는 "어마어마한 재능 없이도 가능합니다. 걱정하지 마세요"라고 대답합니다.

저 또한 글쓰기와 관련된 일을 하지 않았고, 전공을 하지도 않았기 때문이죠. 오히려 전혀 다른 분야에서 살았던 사람이었습니다. 그런데 어떻게 지금까지 롱런하는 작가가 될 수 있었을까요?

보통 소설은 '재능'이 있어야만 진입할 수 있는 분야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웹소설은 조금만 공부하면 누구나 쓸 수 있습니다. 약간의 이론과 자기 경험을 잇는 순간 웹소설이 탄생합니다.

웹소설 성공 방정식은
분명 존재합니다.

결국, 대중문화이자 스낵컬처인 웹소설은 흥행하는 작품을 만들어내는 공식이 따로 있습니다. 웹소설만의 특징과 작법, 연재 방식이 있기 때문에 무작정 글을 쓰면 안 됩니다.

장르, 전개, 소재, 키워드부터 매력적인 캐릭터 만들기까지 인기 웹소설 작가로 성장하고 싶다면 웹소설만의 작법을 공부하고 팔리는 글을 써야 합니다. 웹소설 작가로 데뷔하고 싶다면 웹소설 성공 방정식을 꼭 사용해 보세요. 그러면 누구나 데뷔할 수 있습니다.


8주면 누구나
웹소설 작가로 데뷔할 수 있다!

주제 선정부터 캐릭터 설정, 플롯 구성까지
인기 작가가 말하는 글쓰기 노하우!

✔ 카카오와 네이버가 반한 작법의 비밀!
✔ 100만 클릭을 부르는 장르, 전개, 소재, 키워드 공개!
✔ 내 소설과 찰떡인 플랫폼 찾기 & 작품 각인시키는 꿀팁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