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사용하는 조리도구와 주방 습관이 우리의 건강에 생각보다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무엇을 먹느냐만큼이나, 어떻게 조리하고 보관하느냐도 중요하다.
눈에 잘 띄지 않지만 건강을 해칠 수 있는 주방 기구들이 있다면, 지금이 바로 교체할 때다. 건강을 위해 지금 당장 교체해야 할 주방 기구에 대해 알아보자.

#PTFE 코팅 프라이팬
-대체 추천 : 스테인리스나 무쇠 팬
조리할 때 음식이 달라붙는 것을 방지하는 논스틱 코팅의 주재료는 합성불소수지인 PTFE는 유독성 연기나 입자를 방출해 심혈관 염증을 유발할 수 있다. 코팅 조리도구에서 나온 플라스틱 입자가 음식에 섞이는 것을 막으려면 최대한 표면이 긁히는 걸 피하고, 표면이 긁혔다면 새 것으로 교체하는 것이 좋다.
일반적인 코팅 프라이팬 대신 무쇠나 스테인리스 팬을 선택하면 내구성이 높고 오래 쓸 수 있다. 무쇠로만 만들어진 팬은 코팅이 벗겨질 걱정이 없고, 열 보존력이 탁월하며 세척도 간편하다.

#플라스틱 도마
-대체 추천: 나무 도마
플라스틱 도마를 사용하면 잘릴 때마다 미세플라스틱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음식에 달라붙어 인체에 흡수될 가능성이 있다. 이러한 입자는 뇌를 포함한 인체 조직에서 발견된 바 있으며, 인체에 해로운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초기 연구 결과가 있다.
튼튼하고 환경에도 친화적인 나무 도마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플라스틱 식품 용기
-대체 추천 : 유리 식품 용기
플라스틱 보관용기, 특히나 오래된 제품의 경우 BPA(비스페놀 A)라는 화학물질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다. 이 성분은 호르몬 기능을 방해할 수 있고, 열에 노출되면 미세플라스틱이 용출될 가능성도 있다.
전자레인지에 플라스틱 용기를 사용하면 PFAs라는 물질이 방출되는데, 이는 심장병뿐 아니라 암, 면역기능 저하와도 관련이 있다. 플라스틱보다 가능하면 유리 용기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무뎌진 칼
-대체 추천 : 칼갈이 또는 새 칼
무딘 칼은 조리 시간을 늘리고 부상 위험도 높인다. 무딘 칼은 더 많은 힘을 들이게 만들고, 이로 인해 미끄러지거나 다칠 위험이 크다. 조리가 편하고 안전해야 건강한 식단을 꾸준히 실천할 수 있다.
이미 갖고 있는 칼이 무뎌졌다면, 간편한 수동 칼갈이를 활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Copyright © 가지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