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청구부터 신차 견적까지…하나은행, ‘하나원큐’ 올인원 플랫폼으로 진화 중

[편집자주] 빅테크의 금융업 진출로 산업 간 경계가 허물어지고 인비저블 금융(Invisible Finance) 생태계가 구축되고 있는 지금, 은행권은 금융 서비스에서 더 나아가 비금융을 아우르는 플랫폼 강화를 통해 경쟁력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이에 리얼캐스트는 금융업 이상의 금융 개척을 수반할 은행권 디지털 플랫폼의 현주소 세 번째로 하나은행의 생활밀착형 서비스 등 비금융 서비스 현황과 성과 그리고 계획 등을 짚어보겠습니다.

하나은행(은행장 이승열)은 모바일 앱 하나원큐를 통해 여러 생활 밀착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먼저 하나원큐에서 인공지능(AI) 수면 분석 플랫폼 기업 ‘에이슬립’의 ‘스마트 알람’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나은행은 현대인들이 수면의 질이 떨어진다는 것을 고려해 스마트 알람 서비스를 도입했습니다. 스마트 알람 서비스는 사용자의 수면 상황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최적의 기상 시간에 맞춰 알람을 울려주는 유료 서비스로 하나원큐를 이용하는 모든 손님은 무료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에이슬립은 자체 개발한 수면 분석 인공지능(AI) 모델을 기반으로 사용자별 수면 단계, 무호흡증 여부 등을 측정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스마트 알람’ 서비스에는 사용자의 수면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수면 패턴을 감지한 후 기상 알람이 작동되도록 하는 기술이 적용됐습니다.

에이슬립 스마트 알람 서비스는 모바일 앱 하나원큐 내 생활/제휴 페이지에서 확인 후 사용 가능합니다.

쿠폰 마켓(왼) / 신차구매(오) 출처 : 하나원큐

또한 쿠프마케팅과 제휴한 쿠폰 마켓도 하나원큐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고객이 기프티콘을 구매할 경우 구매금액의 7%를 리워드로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일부 상품은 정가에서 할인된 금액으로 제공하는 경우도 있는 만큼 원래 가격에 비해 착한 가격으로 구입이 가능합니다.

하나원큐에서는 신차 구매를 원하는 고객을 위해 신차견적 확인도 가능합니다. 자동차 다이렉트 금융플랫폼 카동과 제휴하여 신차견적을 확인할 수 있고 견적확인 후 신차구매 시 2% 캐시백과 함께 300만 원 상당의 신차패키지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오늘의 운세에 관심 있는 사람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하나원큐에서 하나의 운세 서비스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운칠기삼과 제휴해 동양운세, 서양운세를 볼 수 있는 서비스로 동양운세에서는 오늘의 운세, 토정비결로 보는 2024년 운세, 재미로 보는 타로 주식운 등의 메뉴가 있습니다. 서양운세는 타로점을 통해 오늘 및 이번주 운세에 대한 확인이 가능합니다.

여기에 하나은행은 의료비 청구를 쉽게 할 수 있도록 실손보험청구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앤넷과 제휴를 통해 의료비 청구, 치과보험 청구, 사진으로 청구 3가지 메뉴를 통해 고객이 가입하고 있는 실손보험사에 청구를 손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하나은행은 탄소중립포인트 제도에 참여하며 생활 속 친환경 실천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커피전문점 등에서 일회용컵 대신 다회용컵을 사용할 경우 하나원큐에서 '컵반납 바코드'를 통해 컵보증금을 환급받을 경우 1건당 탄소중립포인트 300원을 고객의 통장으로 입금해줍니다.

중소사업자 위한 간편급여이체 서비스 제공

하나은행은 ㈜뉴플로이와 협업해 중소사업자를 위한 간편급여이체 서비스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간편급여이체 서비스’는 ㈜뉴플로이 이용 고객들이 하나은행 기업뱅킹과의 연계를 통해 매월 발생하는 급여이체 업무를 수취계좌 정보와 금액을 일일이 입력하는 불편함 없이 몇 번의 클릭만으로 손쉽게 처리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는 비금융 플랫폼 내에서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형 기업뱅킹’ 구현을 통해 플랫폼 본연의 서비스와 함께 뱅킹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플랫폼 회원사들에게 완결성 있는 손님 경험 제공과 상생모델로 이종 업종 간 시너지가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하나은행은 앞으로도 다양한 플랫폼 업체와의 협업을 통해 서비스형 기업뱅킹의 다양한 응용서비스를 출시할 계획이며 손님들의 금융생활을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지원하기 위한 혁신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개인사업자 전용 모바일 플랫폼 사장님ON으로 소상공인 지원

하나은행은 개인사업자를 위한 전용 모바일 플랫폼인 사장님ON을 통해 차별화된 금융 및 비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장님ON은 디지털 거래 소호 손님이 증가하는 상황에 맞춰 2022년 11월 하나은행이 만든 개인사업자에게 특화된 모바일 플랫폼으로 하나원큐와 하나원큐기업을 통해 이용 가능합니다.

‘사장님ON’에서는 ▲노무서비스(근로계약서, 급여명세서 간편 작성 및 교부) ▲인플루언서 홍보 서비스 ▲정책자금 맞춤 조회 서비스 ▲사장님 맞춤 상담 서비스 등 개인사업자에게 꼭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거래내역 간편전송’ 서비스는 개인사업자 소득신고에 필요한 입출금, 대출, 퇴직연금의 거래내역을 원하는 이메일로 간편하게 보낼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하나은행의 여러 계좌 거래내역을 한 번에 보낼 수 있어, 5월 종합소득세 신고 준비로 바쁜 개인사업자들의 거래 편의성을 높여주고 있습니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사장님ON’의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통해 업종별, 사업주기별 등 상황에 따라 금융과 비금융을 아우르는 경영 지원 솔루션을 제시함으로써, 경기 둔화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개인사업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습니다.

이 밖에 하나은행은 메타버스 기업 ㈜야나두와 에듀·스포츠테크 플랫폼 협력을 위한 MOU를 지난해 체결했습니다. 이를 통해 ▲하나은행 알파세대 금융 플랫폼 ‘아이부자 앱’과 아동용 운동 교육 협업 ▲양사 고객 대상 제휴 교육·피트니스 상품 할인 혜택 제공 등을 상호 협력하고 있습니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하나은행은 '손님 생활 속 디지털 은행'을 목표로 금융뿐 아니라 일상생활 전반을 함께할 수 있는 비금융 서비스를 확장해 나가고 있다”라며 “금융의 경계가 허물어져 가는 현재의 산업구조에서 손님이 실질적으로 필요로 하는 금융의 가치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나은행만의 차별화된 역량을 앞으로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