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동화는 모든 자동차 브랜드들의 숙제다. 이는 예외 없이 모두 적용되는 것이어서 럭셔리 브랜드들 역시도 전동화를 준비하고 있고, 그 결과물이 하나 둘 등장하기 시작했다. 대표적인 럭셔리 자동차 브랜드인 롤스로이스는 하이브리드라는 과도기 없이 곧바로 순수전기차인 스펙터를 선보였다. 첫 번째 순수전기차인 스펙터가 큰 성공을 거두며 승승장구하자 이 스펙터를 기반으로 한 고성능 모델인 블랙 배지 스펙터를 새로 출시했는데, 드디어 이 특별한 모델을 국내에서도 만나볼 수 있게 됐다. 롤스로이스모터카는 지난 13일 서울 강남의 롤스로이스모터카 서울 청담 쇼룸에서 국내 미디어를 대상으로 블랙 배지 스펙터 공개 행사를 진행했다.

롤스로이스 라인업 중 블랙 배지 시리즈는 성능은 물론이고 외부 마감, 실내 디테일, 각종 맞춤 사양을 더해 롤스로이스 내에서도 특별함을 더한 제품군이다. 이번 블랙 배지 스펙터 역시 스펙터보다 성능을 한층 더 끌어올리면서도 실내외에 특별함을 더해 차별화했다. 여기에 개발 단계서부터 수십만 km에 달하는 기존 블랙 배지 고객들의 익명화된 주행 데이터를 분석해 실사용 패턴에 기반을 둔 최적의 성능을 구현했다고.


전반적인 외관은 보랏빛의 신규 색상인 베이퍼 바이올렛을 입혔고, 여기에 아이스트 블랙 보닛이 대조적이면서도 묘하게 조화를 이루는 모습이다. 외관에서는 롤스로이스의 상징이라 할 수 있는 환희의 여신상에 가장 먼저 눈길이 가는데, 블랙 배지라는 이름에 걸맞게 어두운 색으로 마감해 은근한 존재감을 보여준다. 그 아래로 웅장함을 더하는 판테온 그릴 역시 어두운 색으로 처리했다. 이 그릴을 더욱 돋보이게 하는 일루미네이티드 그릴 백플레이트를 새로 추가했는데, 다양한 컬러로 제공되어 소유자의 취향대로 선택할 수 있다. 차량의 크기는 전장 5,490mm, 전폭 2,015mm, 전고 1,575mm에 휠베이스 3,210mm, 무게 2,900kg이다.





실내는 롤스로이스답게 눈부신 별의 향연이 펼쳐진다. 대표적인 인테리어 요소인 스타라이트 헤드라이너가 큰 호평을 받자 이번에는 이를 도어에도 적용한 것. 여기에 대시보드의 일루미네이티드 페시아에도 블랙 배지를 상징하는 인피니티 심볼과 함께 5,500개의 별을 수놓았다. 여기에 카본과 금속 실을 결합한 테크니컬 파이버로 다이아몬드 패턴과 수작업 마감을 더해 입체적인 느낌을 더했다. 롤스로이스에서 빼놓을 수 없는 전용 우산의 경우 도어가 아닌 차체 쪽으로 장착되어 있다.


강력함을 뜻하는 블랙 배지 모델답게 이번 블랙 배지 스펙터 역시 강력함을 품고 있다. 성능은 최고출력 659마력, 최대토크 109.6kg·m로 롤스로이스 역사상 가장 뛰어난 파워를 보여준다. 여기에 스티어링 휠의 인피니티(∞) 버튼을 누르면 659마력의 가장 강력한 파워가 발휘되며, 브레이크와 가속 페달을 동시에 밟아 활성화시키는 스피리티드 모드는 최대토크를 발휘해 제로백(0-100km/h) 4.3초의 성능 수치를 직접 확인할 수 있다. 배터리는 바닥면 아래에 102kWh 용량이 탑재되어 1회 충전으로 398km(국내 인증 기준)를 주행할 수 있다.

뛰어난 성능을 지닌 만큼 코너에서도 안정적으로 돌아나갈 수 있도록 조향의 무게감을 높이고 롤 안정화 기능을 조정해 우수한 피드백을 제공하며, 댐핑 성능을 강화해 가감속 시 전후로 쏠리는 현상을 억제했다. 이런 조정을 통해 롤스로이스 고유의 ‘매직 카펫 라이드’ 승차감을 그대로 보여준다.

계기판은 스피릿 운영체제를 통해 총 5개의 테마 중 하나를 선택해 맞춤 설정이 가능하다. 또한 운영 체제를 기반으로 사용 편의를 높이는 무선 충전, 충전소 정보 제공, 차량 관리 등의 기능은 물론이고, 롤스로이스 전용 디지털 멤버십 앱인 ‘위스퍼스’ 앱과의 연동도 제공해 원격으로 차량 정보를 파악할 수 있으며 브랜드의 럭셔리 전문가들이 엄선한 실시간 정보도 받아볼 수 있다. 롤스로이스 블랙 배지 스펙터의 시작 가격은 7억 1,900만 원(VAT 포함)이며, 오는 3분기부터 고객에게 인도될 예정이다.

그동안 고배기량의 내연기관을 사용해온 럭셔리카와 전동화가 어울릴까 싶겠지만, 거대한 차체를 감당할 수 있는 우수한 성능과 뛰어난 정숙성을 모두 갖춰야 하는 럭셔리카야말로 전동화의 이점을 가장 잘 살릴 수 있는 모델이다. 롤스로이스는 스펙터를 시작으로 전 라인업의 전동화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하는데, 스펙터의 성공을 놓고 보면 이번 블랙 배지 스펙터는 물론이고 이후 등장할 다른 전동화 모델들 역시 충분히 시장에 안착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