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디자인의 유무선 공유기, ipTIME AX2004

최근 와이파이7 공유기가 공개되는 등 네트워크 시장이 다시금 뜨겁다지만 실제로 우리가 쓰고 있는 무선 네트워크는 와이파이6은 커녕 와이파이4인 경우가 허다하다. 그렇다면 와이파이7 공유기가 나오는 시점에서 주목해야 할 건 무엇일까? 바로 와이파이6의 보급화가 앞당겨졌다는 점이다.

와이파이7 제품이 출시될수록 와이파이6 제품은 구시대(?)의 기술 취급을 받으며 점차 가격 안정화가 이루어질 것이다. 여기에 최신 스마트폰들은 와이파이6를 지원하기 때문에, 만약 자신이 기가인터넷을 사용하고 싶다면 와이파이6 공유기를 구매해야 한다는 결론이 나온다.



새로운 디자인의 새로운 유무선 공유기, ipTIME AX2004

EFM ipTIME AX2004 유무선공유기(이하 ipTIME AX2004)는 ipTIME의 공유기치고 특이한(?) 디자인이 눈길을 끈다. 검은 색상에 유광 처리가 된 부분에 위치한 안테나, 그리고 대부분을 통풍구로 처리한 디자인을 보았을 때 ipTIME에서 또 다른 디자인의 제품군이 출시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든다.


안테나는 총 4개로 5GHz 2Tx-2Rx를 지원하는 안테나 2개와 2.4GHz 2Tx-2Rrx를 지원하는 안테나 2개로 구성되었다. 안테나는 모두 5dBi 일체형으로 5GHz 안테나는 최대 링크 속도 1201Mbps를, 2.4GHz 안테나는 최대 링크 속도 574Mbps를 지원한다.


측면에 위치한 유선 네트워크 포트는 총 5개로 1개의 WAN 포트와 4개의 LAN 포트로 구성되었다. 네트워크 포트는 이름(2004)에서부터 알 수 있듯 양방향 2000Mbps(2Gbps)의 속도를 지원한다. 그밖에는 전원 연결부와 WPS 버튼, 리셋 버튼이 있다.


ipTIME AX2004는 24시간 가동해야 하는 유무선 공유기이니만큼 발열 제어에 주력한 모습이다. 특히 기존 하단 일부에만 통풍구를 디자인한 다른 공유기와 달리 전면부와 전면부에 큼지막하게 자리잡은 통풍구는 인상적이다.


추가로 ipTIME AX2004는 공유기 외에도 검은색 랜 케이블, 전원 어댑터, 사용 설명서, 그리고 크래들이 동봉된다.


특히 크래들을 사용하면 ipTIME AX2004를 스탠드형으로 사용 가능하며 벽면에도 부착할 수 있게 된다.


최대 1800Mbps 네트워크 속도를 자랑하는 ipTIME AX2004

ipTIME AX2004는 미디어텍의 MT7621 SoC를 사용하였으며 DDR3 128MB를 탑재, 동시에 연결할 수 있는 인터넷 연결 개수를 늘려 안정성을 확보하였다. 이를 통해 와이파이 6를 안정적으로 구축할 뿐만 아니라 최대 1800(1201+574)Mbps의 네트워크 속도를 지원한다.


또한 OFDMA, MU-MIMO, 빔포밍과 같은 다양한 네트워크 기술을 지원한다. 이 기술들은 각각 다양한 네트워크 기기 연결 시 간섭을 해소시켜주거나, 복수 기기 사용 시에도 최대 속도로 와이파이를 사용하거나, 사용 중인 기기에만 와이파이 신호를 전송하는 등의 기술을 사용해 네트워크 안정성을 높였다.


ipTIME AX2004는 풀-이지메시 공유기로 이지메시 컨트롤러에서부터 에이전트까지 소화가 가능한 유무선공유기다. 이지메시란 하나의 네트워크에 여러 유무선 공유기를 연결하여 실내 어디서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술로, 컨트롤러는 이지 메시의 시작점을, 에이전트는 이지 메시의 끝단을 의미한다.


또한 OpenVPN, 미꾸라지VPN, 보안캡차 등 다양한 네트워크 기술 역시 지원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개별사용자 별 무선 ID와 무선 암호를 설정하는 등 보안을 강화할 수 있다.


와이파이6 보급화에 앞장서는 ipTIME AX2004

ipTIME AX2004는 와이파이6를 지원하는 디바이스(스마트폰 등)와 기가인터넷망을 사용한다면 적합한 유무선 공유기다. 최대 1201Mbps 네트워크 속도를 지원하기 때문에 와이파이6 환경에 적합할 뿐만 아니라 ipTIME의 다양한 네트워크 기술과 보안 설정, VPN 기능까지 사용한다면 안정적으로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다.

또한 ipTIME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디자인의 공유기이니만큼 인테리어적인 측면에서도 깔끔할 뿐만 아니라 동봉되는 크래들을 활용하면 스탠드형태를 비롯해 벽면에 부착하는 등 다양한 형태로 활용할 수 있다.

보드나라 : www.bodnar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