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림프종은 강아지에게도 발생하지만 주로 어린 고양이나 나이 든 고양이에게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고양이들은 아프더라도 티를 잘 내지 않고 숨어 다니는 습성이 있기 때문에 어떤 질병에 걸려도 오랫동안 눈치채지 못하다가 심해지고 난 후에 발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양이에게 흔하게 발병되는 질병이기 때문에 림프종의 증상과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림프종이란?

림프종은 고양이 몸의 면역을 담당하는 백혈구의 일종인 림프구가 정상적인 기능을 못해서 생기는 암의 일종입니다. 고양이에서 발생하는 암 중에 상대적으로 흔합니다. 발병하는 위치에 따라 종격형(흉선형) 림프종, 다중심 림프종, 소화기형 림프종 등으로 구분됩니다.
림프종 종류 및 증상

종격형 림프종은 가슴 속에 폐와 기관지, 심장, 식도 등을 잡아주는 종격에 생기는 림프종입니다. 입으로 숨을 쉬는 등 호흡곤란 증상이 나타나며, 기침을 하기도 하며 식욕 저하와 체중 감소도 동반합니다.
다중심 림프종은 몸 여러 곳에 있는 림프절 여러 곳에 나타나는데 개와 사람의 경우 아래턱과 겨드랑이, 무릎 뒤쪽과 안쪽 사타구니 등이 부어오르는 것을 볼 수 있지만 고양이의 경우 림프절이 작아서 관찰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그 외의 증상으로는 무기력증과 식욕 부진, 체중 감소 등이 있습니다.
소화기형 림프종은 소화기관의 림프 조직에 발병하는 형태를 말하는데 식욕 감소와 기력 저하를 동반하며 구토와 변비 또는 설사가 나타났으며, 검은색 변이 나오거나 혈변을 보기도 합니다.
림프종 원인

고양이 림프종이 발생하는 부위와 증상 및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림프종이 어떤 구간에 발생하였는가에 따라서 증상이 달라지는데 대표적으로 고양이 백혈병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림프종이 발생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백혈병 바이러스만큼은 아니지만 고양이 에이즈 바이러스에 감염된 고양이도 주의해 주셔야 합니다. 또한, 간접흡연에 의한 강아지와 고양이들은 림프종에 걸릴 확률이 높으며, 일반 고양이에 비해 림프종에 걸릴 확률이 2.4배나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림프종 치료

고양이 림프종의 초기 진단은 대부분 초음파를 통해서 진행이 되고, 림프종이라고 의심이 되면 백혈병 검사도 진행하게 됩니다. 그리고 림프종으로 진단이 된 후에는 CT 검사를 통하여 악성도를 평가한 후 종양조직을 떼어내는 외과적 수술이 진행되고 수술을 통해 조직을 절제한 후 조직 검사를 합니다.
절제 뒤에도 조직 검사를 통해 항암 치료도 실시되기도 하는데 반드시 효과가 좋을지 알 수 없지만 보통 초기에 반응이 좋게 나타나면 예후 역시 좋게 보고 있습니다.
고양이 악성 림프종 치료는 보통 항암제로 합니다. 일부 경우 복부에서 조직을 떼어내는 수술도 하고 드문 경우지만 방사선 치료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치료 자체가 독하기 때문에 림프종인지 정확한 검진을 통해서 알아보고 치료를 받아야합니다.
림프종 예방

고양이 백혈병 바이러스에 관한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양이가 담배 연기가 많은 환경에 노출 되지 않게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명확한 원인이 없이 발병할 수 있으며 조기 발견과 발견 즉시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평소 상태를 잘 살펴야 하고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 림프종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고양이가 평소와 다르게 숨 쉬는 것이 힘들어진다면 입을 벌리게 되고 평상시보다 배로 숨을 쉬게 되며 이런 경우 몸에 이상이 생긴 확률이 높기 때문에 즉시 동물 병원 내원해 주셔야 합니다. 또한, 림프종은 조기 발견을 통해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이기에 평소 상태를 잘 살피며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받아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Copyright © © 오토카뉴스. 모든 권리 보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