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북한군 우크라 전선 투입 더 빠를수도"…EU와 협력 모색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28일 "북한군의 우크라이나 실제 전선 투입이 예상보다 빠른 속도로 이뤄질 수 있는 엄중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우르줄라 폰 데어 라이엔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과 한 통화에서 북 러시아 파병에 관한 정보를 공유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어 북한군 러시아 파병에 심각한 우려를 표명한 폰 데어 라이엔 집행위원장은 "한국과 적극 협력할 준비가 돼 있다"고 강조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폰 데어 라이엔 "한국과 적극 협력할 준비돼 있다"
(서울=뉴스1) 정지형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28일 "북한군의 우크라이나 실제 전선 투입이 예상보다 빠른 속도로 이뤄질 수 있는 엄중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우르줄라 폰 데어 라이엔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과 한 통화에서 북 러시아 파병에 관한 정보를 공유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날 통화는 폰 데어 라이엔 집행위원장 요청으로 이뤄졌다.
윤 대통령은 "북러 간 불법적 군사협력은 규범 기반 국제질서를 근본적으로 뒤흔들고 한반도와 세계 평화를 위협하고 있다"며 "북러 군사협력 진전 여하에 따라 단계별 조치를 적극 취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EU가 북한 파병 소식 직후 강력한 규탄 메시지를 발신하면서 한국과 함께 신속하게 대응해 준 것에 사의를 표했다.
북한군 즉각 철수와 북러 군사협력 중단을 촉구한 윤 대통령은 "EU 및 회원국과 실질적 대응 조치를 모색해 나가기를 바란다"고 했다.
폰 데어 라이엔 집행위원장은 한국이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에 이어 EU에도 정부 대표단을 파견해 정보를 공유해 주기로 한 것에 사의를 표했다.
한국 정부는 북한 특수부대 러시아 파병에 관한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정부 대표단을 나토에 보냈다.
이어 북한군 러시아 파병에 심각한 우려를 표명한 폰 데어 라이엔 집행위원장은 "한국과 적극 협력할 준비가 돼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는 "회원들과 긴장을 늦추지 않고 적극적인 대응 방안을 강구하겠다"며 "그 과정에서 한국과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윤 대통령은 폰 데어 라이엔 집행위원장 연임을 축하하며 한-EU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한층 더 심화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kingkong@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2살 아이 데리고, 고3 제자와 불륜 여교사…"속옷엔 체액까지" 충격
- "무인 사진관서 성관계하다 얼굴 가린 커플, CCTV 다 찍혔다…가게 폐업"
- 지드래곤 "내 삶 '트루먼 쇼' 같아…위험한 생각할 뻔" 마약 유혹 심경 고백
- "이혼 김민재, 재산분할만 최소 80억…양육비 월 1000만원 넘을 듯"
- "제시, 남자 때문에 한 방에 훅간다"…4년 전 사주풀이 재조명
- 길가는 여성 '바짝' 쫓은 남성…"저 사람 이상하죠?" 따라가 지켜준 시민[영상]
- "사생활 논란 트리플스타, 출연 안돼" 민원에도 '10초 매진' 행사 그대로
- "카페한다는 말에 '물장사'라 비하한 남친 부모…바로 헤어졌다" 분통
- BTS 진 "축의금, 그냥 아는 사이엔 5만원…친한 친구여도 30만원은 많다"
- "3주 일한 샐러드 가게 40대 알바생…'1분 거리' 같은 업종 차렸다" 분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