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살에 "돈 많은 30대 사업가랑 결혼 했다가" 결국 이혼 해서 싱글맘이 된 여배우

한그루, 7년 만의 복귀와 싱글맘의 삶…결혼·이혼·육아·연기 인생의 모든 것

한그루는 2011년 가수로 데뷔해 강렬한 액션 드라마 ‘소녀K’로 배우 전향, ‘연애 말고 결혼’ 등에서 로코 퀸으로 사랑받았다. 2015년 9살 연상의 사업가와 결혼, 2017년 쌍둥이 남매를 출산하며 7년간 연예계를 떠났던 그는, 2022년 이혼 후 싱글맘으로 돌아와 다시 연기 활동을 시작했다. 최근 KBS2 ‘신데렐라 게임’ 주연을 맡으며 화려한 복귀를 알린 한그루의 인생과 커리어, 그리고 엄마로서의 고군분투를 입체적으로 정리한다.

가수에서 배우로, 그리고 ‘로코 퀸’ 등극

한그루는 1992년생으로, 2011년 ‘Witch Girl’로 가수 데뷔 후 곧바로 연기자로 전향했다. 데뷔작 OCN ‘소녀K’에서 액션 연기로 강렬한 인상을 남겼고, 이후 ‘우리가 결혼할 수 있을까’, ‘따뜻한 말 한 마디’, ‘연애 말고 결혼’, ‘연애 말고 결혼’, ‘스캔들: 매우 충격적이고 부도덕한 사건’, ‘연애 말고 결혼’ 등에서 다양한 캐릭터를 소화하며 연기력을 인정받았다. 특히 2014년 tvN ‘연애 말고 결혼’의 주장미 역으로 로맨틱 코미디 장르에서 큰 성공을 거두며 ‘로코 퀸’으로 자리매김했다.

결혼, 출산 그리고 7년의 공백

2015년, 한그루는 9살 연상의 사업가와 결혼했다. 결혼 후 2017년 쌍둥이 남매(딸, 아들)를 출산하며 연기 활동을 중단했다. 어린 나이에 엄마가 된 그는 “아이들이 8살이 되고 나서야 일을 시작했다. 그때까지는 한 번도 떨어져 자본 적도 없고, 제가 목욕시키고 밥도 해 먹였다”며 독박육아의 현실을 솔직하게 밝혔다. “처음 떨어졌을 때는 서로 울었다. 막상 나오고 보니 좋더라”고 털어놨다.

이혼과 싱글맘의 고충

행복할 것 같던 결혼 생활은 오래가지 못했다. 2022년, 결혼 7년 만에 합의 이혼을 결정했고, 두 자녀의 양육권은 한그루가 갖게 됐다. “아이들을 혼자 키운 지 2년이 넘었다”며, “육아가 더 힘든 것 같다. 아기띠 앞뒤로 매고 매일 집에서 독박육아 하다가 오랜만에 복귀라 걱정이 됐는데 너무 즐겁다”고 복귀 소감을 밝혔다. 싱글맘으로서의 육아 고충을 여러 방송에서 솔직하게 털어놓으며, “제일 기뻤을 때는 어린이집 입소 확정됐을 때다. 문자를 보고 막 울었다”고도 말했다.

복귀 계기와 최근 활동

한그루는 2022년 샛별당엔터테인먼트와 전속 계약을 맺고 7년 만에 연예계로 복귀했다. 2024년 ENA 드라마 ‘야한 사진관’(주원·권나라 주연)에서 조연으로 출연하며 복귀 신고식을 치렀고, KBS2 일일드라마 ‘신데렐라 게임’에서는 주연을 맡아 10년 만에 안방극장에 복귀했다. “연기하는 게 너무 좋지만, 애들을 보면서 일을 할 시간이 없었다. 이혼하고 나니 일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더라. 처음엔 연기라는 생각은 못 했지만, 현장에 다시 나가보니 얼마나 재밌고 좋은지 다시 느꼈다”고 밝혔다.

워킹맘의 현실과 앞으로의 계획

한그루는 “육아보다 일이 낫다”는 솔직한 고백으로 워킹맘들의 공감을 얻었다. “현장에서 다시 시작하니 자신감도 생기고, 아이들에게도 좋은 엄마가 되고 싶다”고 말했다. 미팅과 오디션을 꾸준히 보며, 앞으로도 다양한 작품에서 자신만의 연기를 보여줄 계획이다.

연기 외 다양한 재능과 성장 이야기

한그루는 영어와 중국어에 능통하며, 미국과 중국에서 유학한 경험이 있다. 과거 ‘압구정 유이’라는 별명으로도 화제를 모았고, 댄스 실력과 액션 연기, 로맨틱 코미디까지 폭넓은 장르 소화력을 자랑한다.

FAQ

Q1. 한그루의 결혼과 이혼, 자녀 양육 상황은?

2015년 9살 연상 사업가와 결혼해 2017년 쌍둥이 남매를 출산, 2022년 이혼 후 두 자녀를 혼자 키우고 있습니다.

Q2. 한그루의 대표작과 복귀작은?

‘소녀K’, ‘연애 말고 결혼’, ‘따뜻한 말 한 마디’ 등이 대표작이며, 2024년 ‘야한 사진관’, ‘신데렐라 게임’으로 7년 만에 복귀했습니다.

Q3. 이혼 후 워킹맘으로서의 고충은?

독박육아, 일과 육아의 병행, 어린이집 입소 확정 문자에 눈물 흘릴 만큼 현실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Q4. 앞으로의 활동 계획은?

다양한 작품에서 연기 활동을 이어가며, 미팅과 오디션을 꾸준히 보며 배우로서의 성장을 이어갈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