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쿠홈시스, 지금 ‘줍줍’해도 될까요?ㅣ영업활동현금흐름 분석 [넘버스 투자생각]

📊 '넘버스 투자생각'에서 바로보기=https://numbersmoney.co.kr/b2024120812m/
쿠쿠홈시스 주가가 3년째 내리막길을 걷고 있습니다. 괜찮은 주식의 저평가는 투자자에게 매수 신호이기도 한데요. ‘역발상 투자’ 첫 순서는 쿠쿠홈시스의 사업 매력과 재무 특이점을 짚어봤습니다.

💧 당신에게 들려줄 이야기
· 렌탈업 특징, 그리고 정수기 시장
· 쿠쿠홀딩스 사업의 잠재력
· 쿠쿠홈시스 ‘보물 지도’가 함정인 이유
· 투자 시사점
저자 ‘MOIRA’는?
· 2006년 호주뉴질랜드은행(ANZ)에 입행한 후 12년간 책임자급 뱅커로서 3000억원을 보유한 초고액 자산가의 자산 관리, 투자 자문을 했어요.
· 여기서 얻은 통찰을 한국 주식시장에 적용해 기업의 위기와 기회 요인을 알리고 싶어 <넘버스 투자생각>에 합류했어요.
· <증권시장 소수의 법칙:물극필반>, <증권시장 소수의 법칙:격물치지>를 간행하고, 네이버 블로그(https://blog.naver.com/groupgenius)를 운영하고 있어요.

최근 외국인 매도세, 탄행 정국 등은 한국 증시를 더욱 주눅들게 했습니다. 하지만 이럴 때가 기회이기도 하죠. 주가가 떨어지고 이익이 잠식된 한국 증시를 보며 ‘요즘 괜찮은 주식 좀 있나?’하는 생각에 이런저런 주식을 들여다봤습니다.

그러다 쿠쿠홈시스라는 주식을 발견했는데, 정말 흥미로운 요소들이 많았습니다. 매력적인 브랜드, 높은 이익성 등을 갖추고 있는데 최근 3년간 주가가 우하향하고 있더군요.

쿠쿠홈시스 최근 5년간 주가 추이. 출처=구글 금융

그런데 조금 더 조사해보니 투자자에게 치명적인 함정 한 가지를 발견했습니다.
그리스 로마신화에 나오는 ‘세이렌’은 아름다운 모습으로 선원들을 유혹해 죽음에 이르게 했죠.

쿠쿠홈시스는 과연 매력적인 종목일까요?아니면 세이렌처럼 투자자들을 유혹하는, 장미돋힌 가시에 가까울까요?

아래 보물 지도처럼 보이는 아래 차트에 그 단서가 있습니다.

함정이 도사리고 있는 듯한 보물 지도. 출처=키움증권 재무차트

쿠쿠홈시스는 2017년 12월 쿠쿠홀딩스(옛 쿠쿠전자)에서 인적 분할되었습니다. 최대 주주가 70%에 가까운 주식을 보유한 회사입니다. 핵심 사업은 매출 57% 이상이 일시불 가전제품 판매에서 발생 그리고 대략 37%가 렌탈업에서 발생합니다.

따라서 쿠쿠홈시스는 가전제품 판매 및 렌탈 회사입니다. 쿠쿠홈시스의 주력 제품은 정수기입니다. 생활가전 렌탈은 정수기, 비데, 공기청정기 그리고 최근 안마의자까지 범위가 넓어집니다.


01.
정수기 시장 점유율 2위 업체

‘렌탈’의 사전적 정의는 정해진 기간 동안 비용을 내고 물건을 빌려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로써 자원활용의 효율화를 도모하며, 미국과 일본 같은 선진국에선 오래전부터 도입된 방식입니다.


🧐 쿠쿠홈시스의 주가 흐름, 저평가 맞을까?
1. '렌탈'은 정해진 기간 동안 비용을 내고 물건을 빌려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정수기를 렌탈로 사용한다는 인식은 비교적 오래된 일인데요. 이런 제품은 생활 필수품처럼 인식되지만 선택 가능한 상품이기에 선진국에서 좀 더 수요가 있는 편입니다. 정수기 시장 점유율 1위는 코웨이이고, 2위가 바로 쿠쿠홈시스입니다.
2. 쿠쿠홈시스의 재무적 매력은 손익계산서상 이익성에 있습니다. 2018년~2023년 기간 손익계산서를 보면, 쿠쿠홈시스의 순이익과 영업이익은 각각 847억, 1279억원 수준입니다. 1년에 약 1000억원 규모의 이익을 내는 회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2024년 3분기 실적은 매출액 7599억, 영업이익 682억으로 시가총액 4433억보다 크게 저평가된 것으로 보입니다.
3. 하지만 이런 이익 지표와 달리 주가 흐름은 최근 3년간 내리막길을 걷고 이는데요. 이에 대한 단서를 확인할 수 있는 지표는 손익계산서가 아닌 영업활동현금흐름에 있는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쿠쿠홈시스의 최근 5년간 현금흐름은 손익계산서 상 이익과 큰 괴리를 보이고 있습니다.
📊 '넘버스 투자생각'에서 바로보기=https://numbersmoney.co.kr/b2024120812m/